라이프스타일

알아두면 유용한 슈퍼마켓 정보

일반적으로 주부들은 슈퍼마켓에 가면 항상 사던 물건을 생각 없이 카터에 담고는 제일 빠른 계산대를 찾아 두리번거리기에 바쁘다. 아마 한번이라도 자기가 담아 온 카터 속의 물건들이 얼마나 믿을 만한 제품일지 의문을 가져본 주부들은 매우 드물 것 이다. 그러나 이제는 아무리 적은 양의 쇼핑이라도 어떻게 물건을 골라야 할지 관심을 갖지 않으면 안 돼는 시대이다. 점점 식품안전에 대한 우려의 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요즘 아무도 슈퍼마켓 안에 진열돼 있는 물건에 대한 안전성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않기 때문이다.

슈퍼마켓은 단지 생산자를 대신해 소비자에게 물건을 전달해 주는 곳일 뿐 그 안전도에 대한 선택은 고스란히 소비자의 몫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제는 슈퍼마켓에 가서도 무조건 물건을 집을 것이 아니라 조금은 현명한 선택을 하도록 해보자. 여기 그로서리 쇼핑 시 알아두면 도움이 될 몇 가지 정보들을 소개해 본다. 이미 알고 있는 사항이라 하더라도 한 번 더 읽어보고 현명한 선택을 하는데 보탬이 되도록 활용해 보자.

1> 캔 음식을 살 때 잘 살핀다.
캔에 든 음식을 구입할 땐 구겨진 캔이나 녹이 슨 캔에 든 것은 구입을 피한다. 심각한 식중독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캔이나 플라스틱에는 비스페놀A(BPA) 함유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유방암이나 전립선암, 당뇨, 심장병 등의 유발율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가능하면 캔에든 음식이나 가공된 음식은 피하고 신선한 것을 사도록 하자.

2> 플라스틱에도 계급이 있다.
최근 플라스틱 사용 자제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유리 용기로 바꾸는 주부들이 늘고 있다. 그래도 어쩔 수 없이 플라스틱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나 플라스틱 용기에 든 음식을 사야하는 경우 꼭 용기 바닥에 표기 되어있는 리사이클링 코드를 확인해 보도록 한다.

삼각형 안에 숫자가 표기 되어 있는데 숫자가 “7”이거나 PC, 혹은 아무표기도 없는 질이 낮은 것의 구입을 피하도록 한다. 숫자가 낮을수록 질이 좋은 것을 의미하므로 되도록 낮은 숫자가 표기 되어 있는 것을 구입한다. 또한 플라스틱 병이나 PVC로 만들어진 플라스틱 런치박스에 든 음식의 구입은 피하도록 한다.

3> 냉동실의 물건이 확실히 얼어 있는지 확인한다.
냉동 칸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는 되도록 뒤쪽이나 안쪽 깊숙이 놓여있던 것을 꺼내 오도록 한다. 앞쪽에 있는 물건은 자주 문을 열고 닫기 때문에 이미 녹기 시작했을 수도 있다. 잘 못된 냉동제품으로 인해 탈이 날 수도 있으므로 구입에 주의 하도록 한다.

4> 냉동식품은 가장 나중에 구입한다.
이렇게 냉동식품은 쇼핑 할 때 가장 마지막에 하는 것이 좋고, 카터에 담을 때도 냉동식품끼리 서로 모아두는 것이 빨리 해동되는 것을 막을 수 있어 안전하다.

5> 올게닉 코너를 잘 이용한다.
어떤 과일들은 아무리 깨끗이 닦는다 해도 농약이 남아 있는 것들이 많다. 다음의 과일들은 되도록 올게닉으로 사면 좋은 것들이다. -사과, 피망, 샐러리, 체리, 수입포도, 감자, 복숭아, 배, 시금치, 딸기

6> 리콜된 식품엔 무엇이 있는지 정기적으로 체크업한다.
www.recalls.gov/food.html 혹은 www.foodsafety.gov에 들어가 최근 리콜된 식품엔 무엇이 있는지 정기적으로 체크업한다. 이러한 정보가 빨라야 식품위생 상 위험에 처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7> 유효기간을 잘 살핀다.
바쁘게 쇼핑을 하다보면 유효기간 등을 살필 시간이 없을 수 있다. 쇼핑할 때는 시간적 여유를 갖고 유효기간을 일일이 체크하며 하도록 한다. 또한 스토어에서 어련히 알아서 할까 하는 생각은 금물. 소비자의 안전은 소비자 자신만이 지킬 수 있다.

8> 저온살균이 된 쥬스를 산다.
저온 살균을 해야 만 병원균을 죽일 수가 있다. 프레시 스퀴즈드 쥬스 등 어떤 사이다들은 저온 살균을 거치지 않은 것들도 있다. 이러한 것들은 어린아이나 노약자, 임산부에게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9> 육류의 색깔로 신선도를 결정하지 않는다.
고기를 신선한 붉은 색으로 보이기 위해 카본 모노사이드를 사용하는 곳이 있다고 한다, 색깔로 신선도를 결정하는 것은 신빙성이 없으므로 꼭 날짜를 보고 사도록 한다.

10> 쇼핑 중에도 위생에 신경을 쓴다.
고기 등을 만진 다음에는 꼭 근처에 배치되어있는 휴지나 핸드 센티타이저 등으로 손을 닦도록 한다. 닦지 않고 야채냐 과일을 고를 경우 위험한 균이 묻어날 수 있다.

이렇게 작은 그로서리 쇼핑을 할 때도 생각 없이 하기보다는 위생이나 건강을 생각하며 하도록 한다. 특히 앞으로 더욱 기온이 높아질 것이므로 위생에 주의하지 않으면 병원에 가야하거나 목숨까지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심각한 상태에 이를 수도 있다. 또한 우리들의 안전은 절대 스토어가 해주는 것이 아니라 내 자신이 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스스로 자신과 가족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현명함을 기르도록 할 것이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