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나이 별로 가르쳐야 할 홀로 서기 교육

품안의 자식’이라는 말이 있듯 언젠가는 더 이상 부모들이 아이들의 행동이나 생각에 책임 질 수 없는 시기가 온다. 이때 어려서부터 훈련이 잘 되어 있는 아이라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새로운 환경에서 겪는 외로움과 더불어 매우 괴로운 시기를 보낼 수도 있다.

보통 미국에서는 대학을 가면서 홀로서는 시기가 되는데 그저 먼 훗날의 이야기라고 접어두지 말고 어려서부터 조금씩 나이별로 해야 할 교육들을 시켜두는 것이 좋다. 제 나이에 익히면 쉽게 할 수 있는 일들도 나이가 들어 배우려면 커다란 스트레스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자 그러면 어느 나이 때에 어떤 교육을 하는 것이 좋을지 아이들의 홀로서기 교육을 위한 기본사항들을 알아보기로 하자.

1.집안 일 시키기: 5세-7세
아주 작은 일이라도 시켜본다. 예를 들어 자신이 가지고 놀던 장난감을 정리한다던지 자신의 친구들이 놀러 왔다가 어지럽힌 물건들을 정리하도록 시킨다. 또한 식사 준비 시 테이블 세팅을 재미 삼아 시켜보는 것도 좋다. 어려서부터 집안 정리나 청소를 해 보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서도 하는 방법을 모르거나 집안일이 힘들게 느껴져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다.

2.잘한 일에 보상해 주기: 8세-10세
잘한 일에는 칭찬과 상을 주고 잘 못한 일에는 제대로 될 때까지 고치도록 시킨다. 예를 들어 집안일을 도울 때 마다 별이나 동그라미 스티커를 준 다음 일정기간 모아졌을 때 돈으로 바꾸어 주거나 좋아하는 물건을 사주도록 한다.

3.자신의 건강을 챙기는 습관 가르치기: 16세-17세
아플 경우 의사와는 어떻게 연락을 할 것인지 처방전 약을 어떻게 받아와야 하는지, 보험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등 혼자서 아플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실용적인 가르침이 필요하다. 또한 너무 약을 남용하지 말 것과 심하게 아파지기 전에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도 가르쳐 주어야 한다.

4.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는 법 가르치기:10세-17세
부모 곁을 떠나 혼자서 결정을 해야 할 일이 많이 생기므로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판단력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파티 중에 친구가 심하게 술에 취한 경우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지, 음주운전을 하는 친구의 차에 탔을 땐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등 처할 수 있는 가상의 시나리오를 예를 들어서라도 설명을 해 주어야 한다.

5.돈 관리하기
*5세-10세
용돈을 주고 관리하도록 시켜본다. 용돈에는 정기적인 용돈과 집안일을 했을 때 주는 비정기적인 용돈으로 나누어 준다. 스펜딩은 얼마정도를 하는 것이 좋은지, 저축은 얼마정도가 적당한지 가이드 라인을 정해 준다.
정기적인 용돈은 아이들이 계획을 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비정기적인 용돈만 주지 말고 아주 적은 돈이라도 정기적으로 용돈을 주는 것이 좋다.

*11세-13세
은행 시스템에 관해 가르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은행에 아이와 함께 가서 어카운트를 열어주고 세이빙과 체킹, 밸런스, 이자, 벌금 등 기본적인 은행 이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14세 이상
아이 돌보기나 강아지 돌보기 등 파트타임으로 일을 해보도록 시킨다. 체킹 어카운트를 열어주고 모은 돈을 어떤 곳에 쓸 것인지 목적을 정해주도록 한다. 자동차 혹은 컬리지 머니 등이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6.비상시 도움을 청할 수 있는 법 가르치기: 12세 이상
아이들이 혼자 생활하다보면 뜻하지 않게 혼자의 힘으로는 해결을 할 수 없는 일이 생길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성과의 갈등이나 부수적으로 생기는 문제점으로 괴로워할 때 어떻게 도움을 청할 수 있는지 알려 주어야 한다. 숨기지 말고 솔직해야 함을 가르치고 자신을 가장 보호해주고 도와 줄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판단을 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7.올바르게 자동차 관리하는 법 가르치기:
*14세-15세
비록 운전을 시작하기 전이라 하더라도 오너스 매뉴얼을 숙지하도록 가르친다. 자동차 메인테난스 스케줄을 알려주고 서비스를 받으러 갈 때 아이를 데리고 간다. 아이들에게 언제 부동액을 갈았는지, 언제 타이어 로테이션은 했는지 기억하도록 시키고 언제쯤 다시 해야 되는지 알려달라고 해본다. 또한 갑자기 자동차가 고장 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여러 가지 가능한 예를 들어 알려 주도록 한다.

*15세-16세

플랫타이어가 됐을 때 어떻게 체인지 하는지 알려준다. 또한 오너스 매뉴얼 리스트에 나와 있는 적당한 타이어 프레셔는 얼마인지 함께 찾아보도록 한다. 20% 이상의 자동차들이 타이어 압력이 너무 센 상태로 달리고 있다고 하는데 이럴 경우 타이어가 더 쉽게 마모가 되고 개스 낭비나 플랫타이어가 될 확률이 많다는 것을 알려준다.

학업 성적과 생활 적응력과는 꼭 비례하는 것은 아니므로 공부를 잘하는 아이니까 잘 적응할 것이라는 오산은 버려야 한다. 따라서 아이의 성적의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부모 곁을 떠나는 아이들에겐 홀로서기 생활교육은 꼭 필요하다하겠다. 또한 어려서 습관처럼 배운 일들은 자연스럽게 행동으로 옮겨질 수 있으므로 시기를 늦추지 말고 적당한 시기에 가르쳐야 할 것은 가르치는 것이 뒤늦은 후회를 하지 않는 길일 것이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Advertise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