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MKW 머니톡] Disposable Income이 머니?

(45) Disposable Income이 머니?

Disposable income(가처분 소득)은 간단하게 말해 개인의 소득과 지방, 주 및 연방에 내는 세금의 차이다.

많은 사람들이 가처분 소득(disposable income)과 자유재량 소득(discretionary income) 이라는 두 용어를 같은 의미로 사용하지만 두 용어는 상당히 다르다.

자유재량 소득은 필수품이 아닌 항목에 지출하기 위해 남긴 금액이다. 반면 가처분 소득 또는 가처분 개인 소득(DPI)은 세금을 납부 한 후 남은 총 금액이다. 순 소득 또는 집으로 가져가는 소득이라고도한다. 가족이 살아가는데 사용해야할 금액이다.

가처분 소득은 경제 상황에 대한 중요한 지표다. 그것은 가족이 재정적으로 어떻게하고 있는지 보여줄 뿐만 아니라 소비자 지출을 통해 경제 활동에 얼마나 많은 돈을 회귀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예를 들어 샘이 $50,000의 급여를 받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 해 보자. 샘 소득의 약 20%는 소득세 및 기타 연방, 주 및 지방세로 지출된다. 이는 샘 소득의 10,000 달러에 해당된다. 20%의 세금을 공제하면 샘은 연간 가처분 소득은 $40,000이다. 이 금액은 샘이 모든 청구서, 저축, 부채 상환 및 자유 재량 지출로 사용할 돈이다.

가처분 소득이 중요한 이유는?

가처분 소득은 미시적 수준과 거시적 수준 모두에서 중요하다.

가처분 소득은 각 가정이 살아가는데 사용하는 돈이기 때문에 생활의 규모를 산정하는데 필수적이다. 또한 가처분 소득은 국민 소득 및 개인 세금을 내기 전 소득과 함께 경제 분석국이 조사하는 세 가지 주요 소득 측정치 중 하나다.

가처분 소득은 소비자 물가 지수(CPI)의 결정 요소인 소비자 지출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CPI로 전국의 상품 및 서비스 가격을 측정한다.

가처분 소득은 또한 정부가 재정 정책을 설정하는데 사용한다. 예를 들어 가처분 소득 (따라서 소비자 지출)이 감소하면 정부는 경제를 성장시킬 방법을 모색한다. 세금 감면이나 정부 지출을 증가시킨다. 세금이 내려 가면 개인은 소득 중 세금을 적게 지출하기 때문에 가처분 소득이 증가한다. 따라서 생활에 여유자금이 생기는 것이다.

합리적인 가처분 소득이란?

합리적인 가처분 소득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답은 없다. 그것은 가정마다 가지고 있는 재정적 의무에 달려 있다. 부양 가족이 많은 사람들은 편안하게 살기 위해 더 높은 가처분 소득이 필요할 것이다.

미국 인구 조사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8 년 가족 소득 평균값은 $ 63,179였다. 이 수치는 2012년에 비해 $ 7,000이상 증가한 것이다. 그러나 이 수치는 가처분 소득만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납세전 모든 소득을 포함한다.

미국을 포함한 34개 회원국으로 구성된 국제기구인 경제 협력 개발기구(OECD)는 2020년 9월 현재 미국의 평균 가처분 소득이 $ 45,284라고 보고했다.

이 금액은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금액이다. 그러나 미국은 또한 OECD의 모든 국가 중 빈부 격차가 가장 크다.

합리적인 가처분 소득이 무엇인지에 대한 지침으로 볼 수 있는 한 가지 숫자는 미국 빈곤 수준이다. 보건 복지부는 매년 빈곤 수준을 결정한다. 이것으로 특정 정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을 결정한다. 보조금은 가구 소득이 빈곤 수준의 150% 이하인 모든 가족에게 제공된다. 4인 가구의 2020년 빈곤 수준은 $26,200이다.

보건 복지부는 빈곤 수준 이하의 소득에서는 합리적인 가처분 소득이 발생할 수 없다고 믿기 때문에 이에 해당하는 개인들에게 정부 보조 프로그램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국가 별 가처분 소득은 얼마일까?

경제 협력 개발기구(OECD)는 미국을 포함한 34개 회원국의 평균 가처분 소득을 추적한다. 2019년 기준 34개국의 평균 가처분 소득은 $ 33,604이었다.

OECD가 모든 회원국에 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미국은 평균 4만 5284 달러로 보고 국가 중 가장 높은 가계 가처분 소득을 기록했다. 가처분 소득이 가장 낮은 국가는 그리스로 평균 17,700 달러다.

mkweekly@gmail.com

이 코너와 관련한 주식투자에 관한 질문은 이메일(mkweekly@gmail.com)로 주시기 바랍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