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사회

세탁소 폐업하려면 꼭 알아야 할 사항들

솔벤트 등 화학물질 전문 업소 통해 처리하고 영수증 보관해야

 

[주간미시간=김택용 기자]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미시간에서 가장 타격을 입은 업종은 한인들이 가장 많이 운영하고 있는 세탁소다.

연방 정부의 재정 지원으로 씀씀이가 커진 손님들로 호황을 누리고 있는 뷰티업계와 달리 세탁업소들은 최근들어 50%가량 매출이 줄어서 폐업을 결정한 한인들이 대폭 늘어나고 있다.

본보에 전화를 걸어와 세탁소를 폐점하는데 특별히 알아야 할 사항이 있는지를 문의하는 건수가 늘어나고 있어 내용을 정리한다.

세탁소는 보통 플랜트와 픽업스테이션으로 나누어지는데 폐업할 때 더욱 신경을 써야하는 것은 플랜트쪽이다. 플랜트는 여러가지 퍼크와 같은 솔벤트와 같은 화학물질을 다루기 때문에 폐업시 환경 오염 여부를 따지게 된다. 따라서 세탁 기계 안에 있는 솔벤트와 필터, 그리고 찌꺼기를 전문 업체를 통해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전문 업체를 통해 처리하고 받은 영수증을 잘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에 건물주나 관계 기관이 화학물질을 하수구에 방류했다고 의심한다면 이 영수증을 증빙 서류로 제출해야 하기때문이다. 세탁소 화학물질 전문 처리업체에는 DLD(Drug & Laboratory Disposal, Inc: 800-685-9824)가 있다.
렌트를 한 경우에도 건물주에게 깨끗하게 뒷정리를 했다는 이미지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폐업을 한 후에 환경문제가 불거지지 않도록 최대한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현명하다.

솔벤트 필터와 찌꺼기를 보관하는 드럼통들

또한 손님들이 찾아가지 않은 옷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염두에 두어야 한다. 미시간 법에는 세탁소가 1년간 옷을 보관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폐업 결정여부를 미리 손님들에게 공지하여 찾아가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통 한 달 후에 폐기하겠다는 싸인을 붙히는 경우가 있는데 나중에 손님들로부터 거액의 클레임을 당할 소지가 있다. 2호점이 있다면 다른 점포에서 픽업하도록 하거나 그렇지 않다면 인근 세탁소나 기타 비지니스에 도움을 청할 수도 있다.

다음은 단독 건물인 경우 대지 오염에 대한 문제인데 건물과 대지를 구입할 당시 토질 오염 검사를 않했다면 폐업 또는 매매 후 자신이 오염을 시키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클레임을 당할 우려가 있다. 후환을 없애려면 토질 검사를 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토질검사를 한 후 문제가 발생하면 검사 업체는 주정부에 반드시 보고해야 한다. 따라서 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큰 비용이 들 수 있다. 하지만 요즘은 오염이 되었더라도 땅에 파이프를 박고 증기를 뽑아내는 방법을 쓰고 있어 과거보다는 비용이 저렴하다. 렌트를 한 경우에는 토질 검사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탁소 플랜트를 폐업할 경우는 세탁소 전담 인스펙터들과 상의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미시간에는 주정부 EGLE(Environ-ment, Great Lakes & Energy)에 소속되어 있는 2명의 인스펙터(유종희:517.285.4201, Joe Jaskowski:734.564.6724)가 있다. 폐업을 결정했다면 인스펙터들에게 통보하여 처리할것을 권장한다.

솔벤트 퍼크 찌꺼기

이외에도 미시간 주정부 Licensing and Regulatory Affairs 부서에 업체 소멸 신고를 해야 지속적인 세금 및 신고 요건에서 벗어날 수 있다. 등록, 허가, 라이센스 및 상호를 취소하고 상표명을 포함하여 더 이상 필요없는 항목을 취소해야 한다.

파트너십이 있는 경우는 공동 소유자가 동의한 내용을 서면으로 남겨야 하며 고용 및 노동법에 따라 직원 근로비 지불이 말끔하게 이루어졌는지도 점검해야 한다.

소득세에 대한 재정적 의무도 해결하고 고용주 식별 번호를 취소하며 연방 및 주 세무 기관에 알려야 한다. 이런 모든 기록들을 3년에서 7년 동안 보관할 것을 권장한다.

이 부분은 보통 CPA에게 도움을 받으면 되지만 고용한 CPA가 없다면 해당 기관에 문의하면 된다.

 

mkweekly@gmailcom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