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미시간 부동산 정보

디트로이트시 인근지역 중 일부가 부동산 쇠퇴시장(Declining Market) 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희소식이 있다. 최근 Chase Bank 가 Washtenaw County 등를 부동산쇠퇴지역에서 정상적인 부동산시장지역(Non-Declining market)으로 상향 조정시켰다. 쇠퇴시장에서 벗어나게 되면 은행대출이 다소 수월해지고, 융자시에 적게 다운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쇠퇴시장은 부동산가치의 95%까지만 융자를 할 수 있으나 정상적인 시장은 97.5%까지도 융자가 가능하다.

이는 미시간지역 부동산이 회복세로 돌아 설 가능성이 있음을 조심스럽게 시사하고 있는 증표라고 보여진다. 한 예로 앤아버의 부동산시장을 보면, 화이저제약회사가 문을 닫으면서 나와 있던 매물들이 거의 팔려 가고 있고 현재 팔려고 나오는 주택보다 팔리는 주택이 더 많아지는 현상이 일어 나고 있다. 매물이 좋고 가격이 적당하면 여러개의 오퍼가 들어 오는 경우가 빈번히 생기고 있는데, 이는 주택을 파는 소유주에게 유리한 소위 Seller’s market 에서나 볼수 있는 현상 중에 하나이다.

또한, 팔려고 나오는 주택이 적어 부동산회사에서는 좋은 매물을 확보하기 위하여 혈안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다시 정리하면, 재고가 줄어들고 있고 지역에 따라 매물이 좋으면 매매성사의 기간이 단축되고 있으며, 특정지역은 좋은 매물이 적어 알맞는 주택을 기다리는 현상까지 보이고 있다. 다만 석유가의 인상 등으로 인하여 소비심리가 위축되어 있어 불안정한 상태는 당분간 계속 될 것이라 예상되며, 아울러 몇몇 도시지역만 회복세를 보이고 있을 뿐이어서 당장 회복세로 전환이 된다는 확신을 갖기는 어려운 상태라 보여진다. 앤아버중개인협회 5월호 뉴스레터에 실린 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realtors)의 주택매매 예측에 의하면 앞으로 두달간은 현재의 패턴을 유지하고 여름철을 통해 호조가 될 것이라 보고 있다. 아울러 미중개인협회 수석경제학자인 로렌스 윤박사는 알맞는 융자를 얼마나 더 손쉽게 얻을 수 있는지 여부가 전환점이라 강조하고 하반기에는 향상을 보일 것이라 내다 보며, FHA 와 점보융자를 더 손쉽게 얻을 수 있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중개인협회원들에게 보내지는 뉴스레터(Real Solutions, May 2008)에 의하면, 3월달의 매매는 작년에 같은 기간과 비교할때 디트로이트시는 30.8% 증가, 웨인카운티 17% 증가, 메콤카운티 4.6% 감소, 리빙스톤카운티 12.6% 감소, 오크랜드카운티 4.0% 감소 그리고 웨시트나우카운티는 주택 1.75% 증가, 콘도 .5% 증가를 나타내고 있다. 통계를 통한 동뉴스레터의 분석에 의하면, 디트로이트시 그리고 전반적인 웨인카운티가 종합적인 좋은 결과을 보이고 있으며, 현재 이자율이 역사상 최저인 것이 장점으로, 은행 등 융자기관등은계속되는 크레딧이슈가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앤아버융자회사가 6월 2일자로 보낸 뉴스레터를 보면 지금이 부동산을 구입하기에 좋은 시기라고 강조하고 그 근거로 지난 44년간 부동산의 가치가 평균 연 6% 이상 성장했으며 이자율은 거의 최저이고 현재 재고가 많은 편이며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추세로 더 많은 주택이 필요함을 지적하고 있다.

더불어 지난 44년간 6번의 경기침체기간을 지나면서도 부동산 가치를 올라 갔으며 또한 전쟁들, 주식파동, 기습적 테러, 기업의 스캔들, 오일파동 그리고 융자이율이 18%가 넘을 경우에도 가치가 꾸준히 올라 간 것을 상기시키며, 지금의 이자률은 6%정도(점보융자는 약7.5%정도)임을 강조했다.
끝으로 구입하는 자가 유리한 Buyer’s Market 이므로 지금이 부동산 구입의 최적시기라고 강조했다.
연방준비은행(Federal Reserve Bank) 의 자료 중 재미있는 것은 Fed 가 적용하는 금리가 지금의 2% 로 이자률이 3.25%나 떨어지는데에는 고작 7.5개월이 소요됐지만, Fed 가 지난 2004년 6월 30일에 시작하였던 이자률상승기간은 같은 3.25%을 올리는데에 17.5개월이나 걸렸음을 보여준다.
이자률을 올리는데 기간이 더 걸림도 부동산구입을 위한 결정에 고려를 하여 볼만한 통계이기도 하다.

경제침체로 인한 부동산의 위기를 기회로 전환을 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부동산시장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구입이나 매입을 하기전에 우선 두세개의 융자회사, 회계사, 변호사 등 전문가와의 상담과 조언을 통해 가이드라인을 정하고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부동산중개인의 선정도 두세명을 인터뷰한 후에 Listing Agreement 와 Buyer’s Agent 계약서에 싸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영기 부동산
(734)272-1892

Leave a Reply

Discover more from Michigan Korean Weekly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