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재산세를 줄이는 방법들

요즘처럼 경제가 안 좋고 부동산의 가치가 하락할때는, 부과된 재산세를 꼬박꼬박 다 내는 것이 다소 부당하게 느껴지고 재정적으로도 큰 부담이 된다.

모든 지역이 매년 현재의 시장상태에 맞추어 재산세를 조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도시들은 재조정을 하고 있으며 또한 어느 시점에 평가를 하는가에 따라서 차이가 나게 되어 있다.

이제 재산세를 줄이는 여러가지 방법을 제시하여 본다.

집이 있는 시나 타운쉽의 부동산평가방식을 파악하라
각 타운마다 평가 방식이 틀리기 때문에 assessor’s office 를 직접 방문하거나 인터넷 웹 사이트를 통해서 어떤 식으로 부동산을 평가하여 재산세를 산출하는지 알아 본다. 아울러 어느 기간에 정기적인 조정을 하며 어떻게 그리고 언제 집주인들이 심사내지는 재심사를 요청할 수 있는지도 알아아 하겠다.

자신이 직접하는 것이 효과가 좋다.
간혹 변호사나 중개사로 부터 재심사를 청구하여 재산세를 줄여 주겠다는 광고 메일을 받은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재심사 요청은 집주인이 직접 하라고 권하고 싶다.

변호사를 고용할 경우에는 보통 첫해에 내려간 재산세의 퍼센트를 요구하는데 본인이 준비만 잘 한다면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리고 집주인이 직접 말하는 것을 타운쉽 보트 멤버들이 선호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한다.

타운쉽의 실수를 찾아라.
부동산평가를 할때 잘못된 자료로 인하여 재산세가 높게 책정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지역에 따라 틀리겠지만 집에 대한 평가 자료의 30내지 50퍼센트가 잘못됐다는 놀라운 조사결과를 비영리단체인 내셔널 택스페이어 유니온이 발표한 적이 있다.

잘못된 자료가 아주 사소한 것일지라도 재산세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면, ¾ 에이커의 대지인데 1 에이커로 표기하거나 화장실이 3개인데 4개로 되어 있는 경우 등을 말한다.

만약에 실수를 발견 한다면 히어링을 하는 그 자리에서 정정을 함으로서 긴 과정을 거치는 것을 피할 수가 있다.

비슷한 매매를 찾아라.
타운의 재산평가방법이 시장가격에 준한다고 할 경우, 홈오너는 자신의 집을 과연 얼마에 팔 수가 있는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 만약에 타운에서 정한 가치에 팔 수가 없다고 한다면 자신의 집과 비슷한 것으로 최근 1-2년간에 매매가 형성된 집들의 자료를 수집하여야 할 것이다.

비슷한 것이라 함은 같은 동네, 같은 학군, 같은 방수 및 화장실, 같은 층 등의 스타일을 말한다. 예를 들면, 자신의 집이 방이 3개인데 27만불의 재산평가가 나왔다면, 최근에 같은 동네에서 27만불이하로 매매가 이루어 진 비슷한 조건의 집을 찾아서 제시하면 된다.

비슷한 집들이 다양한 가격에 매매가 되었다면 자신의 집보다 싸게 팔린것들만 선택하여 제시를 하는 것이 좋다. 다만 주의할 것은, 낮은 가격에 매매가 된 집들을 선택할때 큰 하자가 없는 것으로 골라야 도움이 된다.

제공 : 최영기부동산
Charles Reinhart Real Estate Company
ychoi@reinhartrealtors.com
734-669-5824 (직통 및 메세지)
734-272-1892 (핸드폰)
734-747-7777 (회사)

Leave a Reply

Discover more from Michigan Korean Weekly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