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이 엄마 그리고 주간 미시간 독자 여러분,
지난번에 주택융자 (Mortgage)에 관한 글을 쓴후 몇분으로 부터 “융자”를 취급하는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저는 개인재정설계사 (Personal Financial Planner) 로서 어떠한 상품도 팔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무슨 상품을 팔게되면 그것이 손님 (Client)을 위한것인지 아니면Financial Planner가 돈을 벌기위해서 하는건지 알수가 없는것입니다.
그러기에 저는“융자”, “보험”, “Annuity”, 등등 모든것을 구입하시기전 좋은점, 나쁜점등등 설명은 드리지만 제가 직접 취급은 일체하지 않습니다. 전에도 언급한 바와 같이 “Annuity”를 팔게되면 보험회사로 부터 Financial Planner들은 많은 commission을 보험회사로 부터 받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손님을 위해 상품을 파는것인지 아니면 Financial Planner자신을 위한것인지 알수가 없는것입니다. 이러한 애매모허한 상태를 일으키지 않기위하여 (영어로는 conflict of interest) 어떠한 상품도 취급하지 않는것입니다.
또한 여러분이 투자하시는 자산 (asset)도 저를 통하지 않고 직접 Vanguard 나 Fidelity로 투자되며 저는 제대로 된 Portfolio를 set-up 하고 manage 하는것입니다. 이 말은 여러분이 Vanguard로 부터 statement도 직접 받고 computer internet으로 언제, 어느곳에서든지 항상 Portfolio를 check 하실수 있는것입니다. 제가 항상 말하는 투자의 첫번째는 모든것이 clear 해야 한다는것입니다.
<The 71-year-old Madoff was sentenced to 150 years in prison. His investment advisory business was a multibillion-dollar pyramid scheme that wiped out thousands of investors.>
본론으로 돌아가서 제가 한국의 주식시장에 대해서 잠깐 언급하고자 하는바는 이곳 (미국, 미시간) 에서 생활 하시면서 모든 은퇴자금을 한국에 투자를 하시는 분들을 만나 보았습니다. 솔직히 저는 그 말을 듣는 순간 한마디로 할 말을 잊었습니다. 정말로 아무 말도 할수가 없었습니다.
우리 한번 가장 기본적인 재정계획 (Financial Planning) 에 의해서 생각해 봅시다. 제가 “분산투자가 무엇입니까?” 하고 묻는다면 모든 사람들이, 정말 거의 100%로, 분산투자란 무엇인가 전문가 처럼 설명하실것 입니다. Don’t put all your eggs in the same basket 라는 예까지 들면서 말입니다. 우리들이 흔히 주식투자를 잘못할때는 본인 스스로도 잘못하고 있는지를 인식 못한다는 것입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봅시다. Stock, Bond, Cash가 무엇인지 많은분들이 알고 계십니다. 만약 은퇴가 가까운 분이 저의 손님으로 오신다면 저는 총 자산의 60% 정도는 Stock에 투자를 합니다. 그 60% 에서도 단지 5% 정도만 Emerging Market이라는곳에 투자를 합니다. Emerging Market 이란 Brazil, China, Egypt, India, Indonesia, Mexico, Philippines, Russia, South Africa, South Korea, Turkey등 새로운 산업국가를 말합니다.
Emerging Market에 5% 라는것은 실지적으론 3% 만 (60% x 5%, 60%의 5%) 투자하는 이유는Emerging Market에 투자하는것이 상당히 높은 위험성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위험성을 불구하고 이곳에 투자하는 이유는 언제 어느때 수익률이 많이 나올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한가지 주목하여 볼것은 위의 여러나라 중에는 한국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여 말한다면 한국 주식 시장에 직접적으로 투자되는 비율은 그야말로 손님 총 자산의 1%도 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한번 더 정리하여 말한다면 어느분은 자기의 모든 은퇴자금을 한국에 100% 투자하고 저의 경우는 1% 보다도 적은 비율로 한국에 투자가 된다는 말입니다. 100% 투자는 한국에서 말하는 “묻지마 몰빵투자” 입니다, 이론적으론 잘 알고 있는 “분산투자”를전혀 안하는것 입니다.
혹시 이렇게 생각 하실련지 모릅니다. 한국의 주식시장이 미국의 주식시장보다 수익률이 더 좋을수도 있다고, “당근” 이지요,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또한 위험성 (risk) 이 상당히 많이 있다는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특히 소중한 은퇴자금, 얼마만큼의 위험성을 택 하시겠습니까?
전에도 언급하였지만 주위에는 주식도사님(?)도 많고 경제도사님(?)도 많이 계십니다. 저는 가능한 객관적인 관점에서 말씀을 드리고 모든 최종적인 결정은 여러분이 하시는 것입니다.
한국의 코스닥, Stock Market에 관심이 많으신분들은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한국의 코스닥이 가장 많이 올라 갔을때에는 2000년초 거의 3000이 되었고 현재에는 500 정도 입니다. 특히 한국에서의 주식투자는 어려운 점이 조금 더 있는듯 합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 봅시다. 한국에서는 “무자본 인수합병 방식, M&A (Mergers & Acquisitions)”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 설명한다면 자본을 하나도 들이지 않고 회사를 인수하는 것입니다. 도대체 자본을 하나도 들이지 않고 회사를 어떻게 인수 할수 있을까요? 정말 우리의 조국 한국에서만 가능할 수 있는것인지도 모릅니다.
간단히 설명드립니다. 사채업자로 부터 돈을 구입하여 어떤 우량한 회사의 주식을 매입하여 대주주가 됩니다. 대주주가 된후 여러개의 유렁회사와 여러군데 유망한곳에 투자를 한다는 명목으로 회사돈을 빼내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식으로 빼낸 회사돈으로 사채업자의 원금과 이자를 바로 갚아버립니다. 그리고 남은 회사 주식처분과 횡령으로 거금을 마련한후 조용히 사라집니다.
이러한 “무자본 인수합병”으로 가장 많은 타격을 받는 사람은 이 회사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 입니다. 이 사람들중에는 물론 이 회사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소액주주자들도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개미군단” 이라고 하지요. 그 회사에 투자한 모든 재산이 종이조각으로 변하는것 입니다.
정말로 이러한 일이 가능할까요? 충분히 가능한 일이고 실질적으로 현제 이러한 일이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생각하여 보십시다. 우리 집안에서 일어나는 일, 밖에 나가서 말하지 않는한 누가 알겠습니까? 같은 이치로 회사에서 일어나는 일은 외부에서는 그 누구도 알수가 없는것 입니다.
회사의 내부를 전혀 알수가 없기에 거의 회사가 망할때까지도 알수가 없는것입니다. 때때론 소액투자자들이 직접 나서기도 합니다. 어느지방 어느작은 회사에 투자를 하였다고 하면 실지로 그곳에 가서 조사를 하여봅니다. 유령회사인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말입니다. 만일 아무것도 없는 거짓회사에 투자를 하였다고 합시다. 그러한 사실을 전부 조사하여 “금융감독당국”에 제보를 합니다.
그렇다면 일반 투자자에 의한 제보를 “금융감독당국”에서 일일이 제대로 조사를 할까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금융감독당국” 에서도 솔직히 시인합니다. “우리에게는 사법권이 없다”, “이러한 일은 검찰에 보고를 하여야한다” 등등의 말로 끝냅니다.
하기사 운이 좋게 당국에서 조사하여 이러한 “작전세력 (실지로 사용되고있는 단어)” 들을 잡았다고 합시다. 잘 아시겠지만 우리나라의 사법부는 이러한 “전문가법죄”, “ 경제법죄”, “기업인법죄”등등에 또한 얼마나 관대합니까? 저는 TV로wheel chair타고 mask 쓰고 병보석(?)으로 나오는 기업인 너무나 많이 보았습니다.
혹시 여러분께서 궁금하실련지 모릅니다. 그렇다면 미국에서는 똑 같지는 않지만 이와 유사한 “기업법죄”가 없는가? 자본주의 국가에는 일반적으로 다 있습니다. 한국과 마찮가지로 기업내에서 일어나는 일은 외부에서 알기가 거의 불가능 합니다.
다만 다른점이 있다면 이러한 경제사범을 미국에서는 철저히 다룬다는 것입니다. 예를 든다면 Enron’s Jeff Skilling (CEO) 은 24년 4개월 형을 받았습니다. Adelphia’s John Rigas (Founder – 5번째로 커다란 cable company) 는 15년, 그의 아들은 20년 형을 받았습니다. John Rigas는 80 살이고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입니다. Ex-Tyco CEO Dennis Kozlowski 는 25년, 또한 Bernard J. Ebbers, the former WorldCom chief executive, 역시 25년형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병보석등등 이유로prison에서 나오지 못합니다.
속보 (6월 29일2009년, 월요일); U.S. District Judge Denny Chin cited the unprecedented nature of the multibillion-dollar fraud as he sentenced Madoff to the maximum of 150 years in prison, a term comparable only to those given in the past to terrorists, traitors and the most violent criminals. There is no parole in federal prison so Madoff will most likely die there.
말하고자 하는바는 한국의 주식시장이 얼마나 위험성이 많은가를 말하고자 하는것입니다. 항상 말하는 것이지만 모든 최종적인 결정은 여러분 자신이 하는것입니다. 저는 단지 모든것을 객관적인 관점에서 사실을 알려드릴려고 하는것입니다.
끝으로 한국에 일가친척, 아시는 분들이 주식투자할때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점을 유의 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첫째, 대표이사나 대주주가 자주 바뀌는 기업.
둘째, 사업종목이 자주 바뀌는 기업.
셋째, 단기간에 다른 기업에 많은 돈을 빌려 주거나 투자하는 기업입니다.
영민엄마, 그리고 미시간 독자 여러분,
마음을 모아 희망을 만들어가는 한해가 됩시다.
이 명덕, Ph.D.
Financial Planner &
Independently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Billions Finance
248-974-4212
lee@billionsfinance.com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