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 엄마 그리고 주간 미시간 독자 여러분,
지난주 대학 학자금에 관한 투자를 간단히 언급합니다.
<한 고객의 재정문서 (Financial Statement)를 정리하는 중, 이분의 재정설계사가 투자한 학자금 플랜은 메인 주(State of Maine)에 투자된 대학 529 플랜 이었습니다. 이것 역시 많은 수수료와 미시간에서 받을 수 있는 세금 헤택을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주식시장에 투자하기 전부터 이미 약 10% (6% 수수료 + 4.35% 택스 혜택을 받을 수 있는것)를 남한테 주고 시작하니 좋은 결과를 갖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아이들 학자금이 이러한 식으로 투자가 되었으니 다른 투자, 즉 은퇴자금은 어디에 투자가 되었는지, 위험성은 어느 정도로 되었는지, 수익률은 어느 정도 인지를 자세히 검토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막연히 “내 소중한 은퇴 자금을 잘 운영해 주겠지”, “나는 투자에 아는바가 없으니 그래도 나 보다는 잘 하겠지” 등을 생각하며 기대하는 것입니다.>
많은 부모님들의 문의가 있었습니다. 한국 부모들의 “교육열”은 대단합니다. 참으로 좋은 현상입니다. 그러나 저는 항상 강조합니다. 아이들 학자금 준비보다는 본인들의 은퇴계획을 먼저 준비하는 것이 제대로 된 재정계획이라고 말입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한가지 이유로는, 아이들 학자금은 그야말로 융자 (Loan)을 받든지 어떻게 해 볼 수가 있지만 은퇴 자금만은 남한테 꾸어서 은퇴생활을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의 문의에 학자금 마련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우선 일반적인529 플랜이 무엇인지 소개한 다음 미시간 529플랜을 설명합니다.
529플랜이란 주정부가 스폰서가 되고 투자 회사가 운영하는 대학 학자금 저축 플랜으로서 1996년 국회에서 입법되어 세법(IRC)의 529섹션에 추가된 법조항에 근거해 만들어진 학자금 저축 플랜입니다.
529 플랜의 가장 큰 장점은 세금 면제를 통해 투자된 자산이 시간이 지나면서 복리 이자로 증식 된다는 것입니다. 세금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529 플랜으로 투자되는 돈에 대해서는 투자 수익에 대한 세금이 유예(tax deferred)되며, 그 돈이 수혜자의 적합한 교육 자금으로 사용될 경우 세금이 면제(tax free)됩니다. 학자금으로 사용되지 않는 돈의 인출에 대해서는 세금이 부과될 뿐 아니라 10%의 벌금도 부과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교육 자금이란 모든 학교의 비용, 다시 말해 방세, 식사비, 책값, 학교 등록금 및 각 가지의 비용에 대하여 지급되는 비용을 말하는 것입니다.
529 플랜은 증여의 가속화(Accelerated Gifting)를 통해 훌륭한 상속 플랜으로 이용됩니다. 이러한 방법은 손자, 손녀들의 교육을 위해 기여하기를 원하시는 할아버지, 할머니들에게 많이 이용되며, 2009년의 경우 증여세 없이 529 플랜으로 $65,000 (부부의 경우 $130,000)을 한번에 불입해 줄 수 있습니다.
투자의 융통성 – 무츄얼 펀드를 통한 개개인의 투자 목적에 맞는 다양한 투자 선택으로 분산투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529 플랜은 주 정부에 의해 제공되지만, 투자된 자금의 관리는 지정된 금융 기관들이 투자 포트폴리오를 전문적으로 관리합니다.
자산의 통제력 유지 – 자녀가 18세가 되면 기금을 자녀에게 이전해야하는 다른 종류의 투자 (UTMA , Educational IRA)들과는 달리 자녀의 나이나 가입 기간에 상관없이 가입자(Owner)가 끝까지 학자금 투자를 통제 할 수 있습니다.
학교 선택이 자유로움 – 자녀가 특정한 학교 또는 특정한 주에 있는 학교만을 지원해야 하는 다른 플랜들과는 달리 4년제 대학 뿐 아니라 미국정부의 인가를 받고 연방정부가 시행하는 학자금 보조 정책을 협조하는 모든 고등 교육기관, 직업학교 또는 전문교육 양성소 등도 해당됩니다.
수혜자 선택의 융통성 – 지정한 수혜자(대학을 가기로 작정한 자녀)가 고등교육을 받는 것을 포기한다 해도 가족 중 다른 사람을 수혜자로 지정 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본인 자신이던 또는 가족 중 누구든지 수혜자로 지정이 가능하며 가입자 또는 수혜자에게 어떤 자격조건, 수입, 나이 등의 제한도 없습니다.
투자 옵션 – 다양한 투자 옵션을 제공하는 529 플랜에 가입하는 것이 이상적이며, 특히 뮤추얼펀드의 경우 본인의 투자 성향에 따라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도록 머니마켓펀드에서부터 인컴펀드, 혹은 성장형펀드등 다양한 투자 옵션을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플랜들은 자녀의 나이가 많아질수록 포트폴리오가 보수적으로 조정되는 age-based portfolio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시간 학자금 529 플랜 (Michigan Education Savings Plan):
투자한 자금에 대해서 미시간주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말은 결혼한 부부가 (2009년도 joint filers) 529 플랜에 $10,000을 투자한다면 세금공제 4.35%, 즉 $4,350을 돌려 받는 것입니다. 이말은 투자와 동시에 $4,350의 투자소득을 받는 거와 똑 같습니다. <Residents who contribute to the Michigan 529 plan can deduct up to $5,000 for a single (up to $10,000 for joint filers) from their state income tax each year.>
경비가 0.45%로 매우 적습니다.
투자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Conservative Age-Based Allocation, Moderate Age-Based Allocation, Aggressive Age-Based Allocation, 100% Equity, 100% Fixed-Income, Balanced, and Principal Plus Interest Option>
매년 투자할 수 있는 금액에 대해서는 제한이 없고, 단 한가지 조건은 한 수혜자에 투자 할 수 있는 총 액수는 $235,000미만 입니다. <There is no annual limit on the amount you may contribute. However, there is an overall maximum account balance limit of $235,000 which applies to all accounts opened for a beneficiary>
미국에 있는 대학교 어디를 가나 똑 같은 혜택을 받습니다. 만일 이 학생이 학교를 가지 않는 다면 다른 사람에게 전달 (Transfer) 하기에도 간단합니다. <If your beneficiary does not attend an eligible educational institution, you may name another eligible beneficiary for your account.>
몇가지 조건을 만족시키면 미시간 주 정부에서 제공하는 “State Matching Grant” 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 플랜은 $3.00 투자에 대해서 $1.00불씩 더 하여 주는 것입니다. <The State of Michigan may provide a matching grant of $1.00 for each $3.00 of contributions made to the MESP account.>
할아버지, 할머니가 귀여운 손자, 손녀를 위해서 매년 $13,000불까지 증여세 (Gift Tax)에 상관하지 않고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Contributions to MESP, together with all other gifts from the account owner to the beneficiary, may qualify for an annual federal gift tax exclusion of $13,000 per donor, per beneficiary for 2009.>
미시간 학자금 529 플랜에 대해서 더 자세한 정보는 다음 Web-site로 가시면 됩니다.
http://www.savingforcollege.com/
일단 플랜을 선택했다면 구좌의 오픈은 비교적 쉽습니다. 신청서를 작성하고, 수혜자를 지정하고, 불입금이 투자되는 투자 포트폴리오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구좌 오픈을 위한 초기 투자금에 대해서 대부분 최소 한도가 있으며, 추가 불입은 원할 때 아무때나 할 수 있습니다.
금융회사에서는 아이들 학자금 투자를 추천하며 수수료를 요구합니다. 여러분이 조금만 관심을 가지시면 여러분이 직접 하실 수 있습니다.
영민엄마, 그리고 미시간 독자 여러분,
마음을 모아 희망을 만들어가는 한해가 됩시다.
이 명덕, Ph.D.
Financial Planner &
Independently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Billions Finance
248-974-4212
lee@billionsfinance.com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