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청소에도 방법이 있다. 효과적인 대 청소 플랜

모처럼 창문을 활짝 열어 젖히고 싶을 만큼 화창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날씨라면 그동안 집안 구석구석이 묵었던 때와 먼지를 털어 내려고 계획하는 주부들도 많을 것이다. 한 조사에 의하면 미국 주부들은 일주일에 약 5시간가량을 청소하는데 소요한다고 한다. 특히 토요일을 대부분 청소하는 날로 쓴다고 하니 모처럼 가족들과 함께 해야 할 황금시간을 청소로 보내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아무리 시간과 공을 들여 한다 해도 올바른 방법을 모르고 한다면 커다란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다. 이왕에 시작하는 청소.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지 청소 전문가(?)들의 조언을 들어보았다.

*아이템별 베스트 클리닝 법

1.나무로 된 가구: 시중에서 판매되는 우드클리너는 공기 중의 오존을 야기 시킨다. 되도록 마이크로화이버로 된 천을 이용해 먼지를 닦아내고, 조금 심한 때를 지우려면 1/4컵의 식초에 1/2tsp의 올리브 오일을 섞은 용액을 이용하거나 레몬 쥬스를 사용하면 쉽게 때를 제거할 수 있다.

2.전기 제품: 정전기 방지 제품을 천에 묻혀(절대로 전자제품에 직접 뿌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TV스크린, 스테레오, 전화 등을 닦아 준다. 컴퓨터 좌판이나 전기제품의 섬세한 부분을 닦을 땐 반드시 에어클리너(pressurized canned air)를 사용하거나 조그만 페인트 브러쉬를 이용해 먼지를 제거하도록 한다.

3.침구류: 침대시트나 베개 커버는 적어도 일주일에 한번은 뜨거운 물을 이용해 빨아 주어야 박테리아를 없앨 수 있다. 특히 잠자리에서 일어나자마자 침대를 세팅하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 왜냐하면 우리가 잠자는 동안 몸으로 만들어 낸 습기는 박테리아의 좋은 서식처가 되기 때문이다. 일어나자마자 창문을 활짝 열어 놓고 블랑캣이나 이불 등을 뒤집어 펼쳐 놓아 습기가 제거 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준 뒤 세팅하는 것이 좋다.

4.화초류: 샤워기를 이용해 먼지를 닦아내거나 마이크로화이버 천을 사용하도록 한다. 천 종류로 된 조화를 닦을 땐 먼저 밖에서 흔들어 먼지를 털어낸 후 천으로 닦아주도록 한다. 이러한 마이크로화이버 천은 먼지를 잘 흡수할 뿐 아니라 스크레치를 내지 않으므로 우드로 된 가구나 플라즈마 TV스크린 등 모든 집안 가구들을 닦을 때 유용이 쓸 수 있다.

5.샹들리에: 뽀얗게 앉은 샹들리에 먼지를 없앨 때는 화이트 코튼 글로브를 이용해 닦아 주면 편리하다. 클리너를 사용하고 싶을 땐 시중의 일반 클리너를 사용하기 보다는 1/3컵 식초와 2/3컵의 물을 섞어 자연클리너를 만들어 쓰면 좋다. 혹시 떨어질지도 모르는 물이나 먼지 받침대로 우산을 거꾸로 엎어 놓는 방법을 쓰는 것도 반짝이는 아이디어다.

6.목욕탕 바닥의 그라우트: 아무리 럭셔리한 타월에 고급 비누세트 그리고 반짝이는 욕조 로 꾸며진 욕실이라도 막상 바닥 그라우트에 때가 묻어 있으면 전체적으로 지저분해 보인다. 이럴 땐 블리치와 물을 1:6으로 희석한 용액에 칫솔을 담군 후 그라우트를 닦아 주면 효과가 있다.

7.램프 셰이드: 램프 셰이드 안쪽의 먼지를 없앨 땐 헤어드라이를 쿨 모드에 놓고 불어내면 좋다. 또한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아 심하게 먼지가 앉은 경우엔 올 폴포즈 클리너를 마이크로화이버 천에 묻혀 닦아 낸다.

8.스토브 탑의 찌든 때: 시중에 나와 있는 기름기를 없애는 용품을 이용하거나 혹은 집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베이킹 소다를 물에 묻혀 닦으면 좋다.

9.냉장고 안의 냄새: 냉장고 안의 고약한 음식 냄새를 없앨 때 레몬즙과 물을 1:1로 섞어 이용하면 좋다.

*실생활에서 먼지 줄이기

1.되도록 청소는 햇빛이 나는 맑은 날 한다. 햇빛이 있어야 먼지들이 더욱 잘 보이기 때문 이다.
2.만약 진드기 앨러지가 있거나 아침에 일어 날 때 코가 자주 막히는 경우엔 먼지 감소 커버 등으로 매트리스나 베개를 한번 싸주는 것이 좋다. 일 년에 두 번 정도는 뜨거운 물 로 세탁을 해 주어야 한다.
3.집안으로 들어오는 입구 문 앞마다 뒷면에 고무가 부착돼 있고 밀도가 촘촘한 커머셜용의 도어매트를 깔아 집안으로 들여오는 먼지를 최소화 한다.

*지나치기 쉬운 먼지들의 온상지

.크라운 몰딩 .침대 헤드보드 .샤워 로드 위 혹은 샤워 도어 위
.램프 안쪽 .전구 .부엌 캐비닛이나 책장 위
.냉장고 위 .실링 팬 날개 .액자

위의 장소들은 지나쳐 버리기 쉬운 먼지들의 숨은 온상지이다. 아무리 깨끗이 청소를 한다 해도 이러한 숨은 곳의 먼지가 제거 되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다. 집안 전체 베큠을 하기 전에 꼭 숨은 곳의 먼지를 닦아 낸 후 청소를 하도록 하자.

Copyright ⓒ 미시간코리안스닷컴(http://www.michigankorean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l rights reserved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