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데빗 카드 사용시 주의할 7가지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정성일 기자 = 데빗 카드가 개인 수표를 사용하는 것 보다 더 편리하고 안전한 것이 사실이지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카드 정보가 유출 되어 피해를 볼 수 있다. 일상에서 데빗 카드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알아보자.

외딴 곳에 떨어져 있는 ATM

FBI는 ATM에서 유출된 데빗 카드 정보로 인해 은행들이 입는 피해가 연간 수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ATM에서 카드 정보가 유출되는 경우를 살펴보면, ATM 기계 어딘가에 초소형 카메라가 숨겨져 있거나 ATM에서 카드를 넣는 곳에 카드 리더기를 설치하여 마그네틱 선에 있는 카드 정보를 훔쳐간다. 이런 이유로 구석진 곳에 있는 ATM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다음은 FBI에서 ATM 이용 피해를 막기 위해 권고한 사항이다.
– 비밀번호를 누를 때는 다른 손으로 가리고 누른다.
– ATM을 살펴본다: 어두운 곳에 떨어져 있는 ATM은 피하고, 특히 카드를 넣을 때 이상한 소리가 나거나 흔들리는 ATM은 사용하지 않는다.
– 은행 계좌 정보를 수시로 확인하여 이상한 거래 내역이 없나 점검한다.
– 은행 계좌에 이상한 내역이 있으면 즉시 해당 은행에 보고한다.

주유소에서 돈을 훔쳐갈 수도 있다

지난 2008년 캘리포니아에 있는 한 주유소에서는 기름을 넣는 사람들의 카드 정보를 가로채어 4만 5천 달러를 빼갔다.

CBS의 머니와치는 주유소에서는 데빗 카드 보다는 크레딧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고 보도했다. 주유소에서 크레딧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정확히 사용한 액수만큼 청구가 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쉽게 발견할 수 있다는 것.

그러나 데빗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주유소에 따라 50달러에서 75달러 사이의 금액이 처리 중(hold)이라고 보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기름을 넣고 나서 며칠이 지나 정확히 얼마의 돈을 사용했는지 잊는 경우가 있다. 이 과정에서 더 많은 금액이 청구 되어도 모르고 지나칠 우려가 있다고 CBS는 보도했다.

음식점이나 술집에서 카드는 항상 보이는 곳에

음식점이나 술집에서 데빗 카드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항상 자신의 시선 안에 카드가 있어야 한다. 뱅크타임은 카드에서 시선을 떼지 않는 것만이 카드 정보 유출을 막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보도했다.

사람들은 데빗 카드를 그저 내주는 것이 결재를 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저녁 시간 같이 식당이 많이 붐빌 때는, 누군가가 당신의 카드를 가져간다고 해도, 그리고 당신의 은행 정보를 가로챈다고 해도 눈치채지 못할 수 있다. 웨이터를 100% 믿을 수도 없다고 뱅크타임은 말한다.

데빗 카드로 자동 납부를 할 경우

만약 어떤 회사가 반복전인 납부를 위하여 은행 정보가 아닌 데빗 카드 번호를 요구한다면, 카드 번호를 알려줄 때 신중해야 한다.

자동 납부 형식으로 돈이 빠져 나가는 것은, 결제를 할 때마다 데빗 카드를 사용하는 것과 큰 차이가 있다.

만약 결제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데빗 카드를 발급한 은행이 아닌 돈을 청구한 회사를 직접 찾아가야 한다. 기본적으로 데빗 카드를 이용한 자동 납부를 신청하면, 카드 소유주가 해당 회사에게 “청구할 금액이 있으면 언제든지 돈을 인출해 갈 수 있다”는 허락을 한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은 금액이 청구 되었거나 실제 액수보다 더 많은 금액이 은행 계좌에서 인출 되는 등 데빗 카드와 관련한 사기가 발생했을 때, 문제 해결이 쉽지 않다. 은행이 아닌 돈을 인출해간 회사와 직접 이야기를 해야 한다.

무선 인터넷 이용시

인터넷 보안 전문 블로그인 프라이빗 아이(Private I)에 따르면, 보안 설정이 되어 있지 않은 무선 인터넷 네트워크를 사용할 때 개인 정보의 노출 위험도가 높다. 스타벅스나 반즈앤노블즈와 같은 공공 장소에서 보안이 되어 있지 않은 무선 인터넷 네트워크에 접속해 모바일 은행 등을 이용할 생각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무선 인터넷을 통해 꼭 필요한 결제를 해야 하는 경우라면 크레딧 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 크레딧 카드의 정보를 훔치는 것이 더 어렵기 때문이다.

온라인으로 꼭 쇼핑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프라이빗 아이는 다음의 사항들을 지킬 것을 권고하고 있다.

– 방화벽이 켜져 있고, 안티바이러스와 안티스파이웨어 프로그램이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 인터넷 브라우저에 방문한 웹사이트의 비밀번호를 저장하지 않는다.

– 공공장소에서의 무선 인터넷 네트워크에서 개인 정보를 훔치는 것은 특별한 해킹 기술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누구나 할 수 있다. 이런 인터넷 환경에서는 개인 정보와 관련된 것은 기입하지 않는다.

– 보안이 잘 되어 있는 웹사이트에서만 쇼핑을 해야 한다.

– 온라인 쇼핑을 할 때는 보안이 더 잘 되어 있는 크레딧 카드를 사용하고, 되도록이면 데빗 카드는 사용하지 않는다.

– 온라인 쇼핑을 하기 전에, 해당 웹사이트의 개인 정보 활용 정책을 살펴본다. 개인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면, 수많은 스팸 메일을 받게 될 것이다.

– 이메일에 있는 링크를 통해 웹사이트를 방문하지 않는다. 가고 싶은 웹사이트가 있다면, 직접 브라우저에 타이핑한다.

인터넷 쇼핑과 전화 주문시

인터넷이나 전화로 물건을 주문할 경우, 데빗 카드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스스로를 지키려고 노력하는 수밖에 없다.

자신이 방문한 웹사이트가 해커에게 해킹을 당했는지, 자신의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걸렸는지, 전화를 받고 있는 상대방이 누구인지 확인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데빗 카드를 사용하여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미 은행 계좌에서 돈은 빠져 나간 뒤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든다. 아직까지는 데빗 카드 보다 크레딧 카드가 보안이 더 잘 되어 있고, 크레딧 카드 이용자를 위한 은행들의 보안 정책이 더 강력하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Advertise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