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 도용이 만연한 요즘, 주머니나 지갑에는 필수품만 보관하자.
[주간미시간=김택용 기자]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는 작년에 100만 건 이상의 신원 도용 신고를 접수했다. 그 중 가장 많이 신고된 유형은 신용카드로 41만 6천 건이 넘는 신고가 접수되었다.
도둑이 지갑에 있는 현금을 훔치는 것뿐만 아니라 훔친 정보로 이익을 얻을 수도 있다. 시카고 교외의 한 남성이 식료품점 셀프 계산대에 지갑을 두고 나왔다. 피해자가 은행 카드를 취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도둑은 운전면허증을 가져가 은행 계좌에서 15,000달러를 인출하는 데 사용했다.
지갑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
신용카드, 선불카드, 직불카드의 디지털 버전이 들어 있는 디지털 지갑을 비롯해 우리가 가지고 다니던 많은 정보 항목에 스마트폰으로 액세스할 수 있다. Apple, 삼성, Google은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날로그 지갑의 경우 다음 단계를 따라보자.
1. 정리 및 분류하기. 지갑에서 모든 것을 꺼내서 정리하자. 오래된 영수증, 쇼핑 목록, 명함, 거의 사용하지 않는 단일 매장 신용카드, 충전하지 않을 것 같은 커피숍 펀치 카드 등을 제거하자. 자주 필요하지 않거나 긴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집에 보관하자.
2. 일부 품목 보관하기 가끔씩 꺼내는 지갑 품목을 위해 집에 안전한 보관 시스템을 만들자. 여분의 현금도 보관할 수 있다. 필요할 때 카드나 물건을 꺼내고 심부름이 끝나면 안전한 곳에 돌려놓는다.
3. 사본을 만들자. 소비자 보호 전문가들은 모든 카드의 앞면과 뒷면을 복사(또는 스마트폰 사진 촬영)하여 분실 시 누구에게 연락해야 하는지 알 수 있도록 하라고 조언한다.
지갑에 보관하지 말아야 할 것들
1. 사회 보장 카드. 일상적인 사용에는 필요하지 않으며, 범죄자가 회원님 명의로 신용 한도를 개설하거나 다른 범죄자에게 판매할 때 사용할 수 있다.
2. 여러 장의 신용카드와 신용카드 영수증. 가장 많이 사용할 신용카드와 직불카드를 하나씩 선택하고 나머지는 집에 보관한다. 여러 장의 신용카드는 범죄자들에게는 금광과도 같다. 온라인으로 상품을 쉽게 결제하거나 다른 상점으로 배송을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3. 수표책 또는 백지수표 하나. 구매를 위해 수표가 필요한 시대는 대부분 지나갔다.
4. 직장 ID 카드. 여기에는 직장 내에서 사기를 저지르기 위한 표적 피싱(스피어 피싱) 캠페인에 사용될 수 있는 이름과 기타 신원 정보가 들어 있다.
5. 여권 또는 여권 카드. 범죄자에게는 금과옥조다. 미국 여권은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신분증으로 간주된다. 미국 시민권을 증명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여권 소지자는 전 세계 거의 모든 국가에 출입할 수 있다.
6. 비밀번호 목록. 비밀번호를 도난당하면 범죄자가 계정의 키를 갖게 된다.
7 . 완전히 사용되지 않은 기프트 카드. 도둑이 현금과 같은 기프트 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
8. 출생증명서. 이 필수 서류에는 범죄자가 당신의 명의로 가짜 계정을 만들고 회원님의 계정에 액세스할 수 있는 충분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이는 “브리더” 문서로 간주되므로 사용자와 관련된 다른 민감한 문서 및 정보를 얻는 데 사용될 수 있다.
9. 도서관 카드. 무해하게 들리지만 범죄자는 언제든지 많은 책을 대출하여 한 권당 1~2 달러에 판매할 수 있다.
10. 집 열쇠. 도둑은 도난당한 지갑의 내용물에서 주소를 찾을 수 있다.
11. 법적 서류. 그 날 필요하지 않은 법적 서류는 지갑이나 지갑에 넣지 않는다. 도둑은 민감한 금융 데이터, 자녀의 생년월일 및 기타 개인 정보를 악용할 수 있다.
12. 본인 명의로 발행된 수표. 수표는 집에 보관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범죄자가 사용자가 받은 수표를 손에 넣으면 사용자의 서명을 위조하여 현금화할 수 있다. 은행의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여 수표를 입금하는 것을 고려하자.
13. PIN. 신용카드를 분실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나쁜 일이다. 신용카드를 잊지 않기 위해 신용카드 뒷면에 비밀번호를 적어 놓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알면 놀랄 것이다.
14. 암호화폐 시드 문구 또는 복구 문구. 비밀번호나 PIN과 마찬가지로, 일부 사람들은 시드 문구(암호화폐 투자자가 블록체인이나 암호화폐 지갑에서 암호화폐에 액세스하거나 복구하는 데 필요한 12개 또는 24개의 단어로 구성된 일련의 문구)를 실제 지갑에 보관하기도 한다. 범죄자들은 이를 이용해 투자자의 재산을 빼돌릴 수 있다.
15. 영수증. 자신의 웹사이트인 scamicide.com 에서 사기를 신고하는 변호사이자 사기 전문가인 스티브 와이즈먼은 상점과 식당 영수증을 가지고 다니지 말아야 한다고 말한다. 영수증에 신용카드 번호 전체가 표시되어 있지 않더라도 부지런한 신원 도둑은 마지막 5자리 숫자를 사용하여 신용카드 회사나 거래하는 회사에서 보낸 것처럼 보이는 합법적으로 보이는 이메일을 만들 수 있다. 그들의 목표는 사용자가 전체 번호를 제공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메디케어 카드도 꼭 필요할 때만 지참하자.
신원 보호를 위해 메디케어 카드에는 더 이상 사회보장번호가 기재되지 않는다. 하지만 본인에게 고유한 메디케어 번호는 철저히 보호해야 하며 전화, 이메일 또는 문자로 갑자기 연락하거나 직접 만나는 사람과 절대로 공유해서는 안된다.
메디케어 카드가 필요할 수 있는 진료 예약을 하러 갈 때만 소지하자. 메디케어 번호가 잘못된 사람의 손에 들어가면 허위 청구 및 환급 신청 등 다양한 사기에 악용될 수 있다. 누군가 전화하여 귀하의 정보나 돈을 요구하거나 귀하의 혜택을 취소하겠다고 협박하는 경우 즉시 800-633-4227(800-MEDICARE) 또는 온라인으로 신고하자.
서비스를 받을 때 의사, 병원 또는 기타 의료 서비스 제공자에게 메디케어 카드를 제시한다. 메디케어 의약품 플랜 또는 추가 보장에 가입한 경우 해당 플랜 카드도 함께 휴대한다.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 또는 다른 메디케어 건강 플랜에 가입한 경우, 메디케어 카드가 아닌 해당 플랜의 카드를 사용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플랜을 변경하거나 기존 메디케어에 다시 가입하는 경우에만 메디케어 카드에 액세스하면 된다.
최악의 상황이 발생하여 지갑을 도난당한 경우 다음 단계를 따를 것을 제안한다.
가상 신원: 증가하는 위협
범죄자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사기 유형인 합성 신원을 만들기 시작했기 때문에 지갑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더 이상 알 수 없다. 그리고 요즘에는 AI 도구의 도움으로 더 쉽게 만들 수 있다.
범죄자가 지갑에서 찾거나 훔친 모든 정보는 가상 신원을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사기범들은 주로 어린이나 노인의 사회보장번호와 같은 개인 식별 정보와 한 명 이상의 주소 또는 전화번호를 악용한다.
범죄자들은 이 정보를 가짜 정보와 결합하여 새로운 신원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신원 사기를 탐지하기가 어렵다. 범죄자들은 종종 신원 정보를 ‘인큐베이팅’하여 불법 거래가 발생할 수 있는 인터넷의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인 다크 웹에 업로드하여 판매한다. 그런 다음 다른 범죄자가 사기를 저지르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일단 합성 신원이 만들어지면 범죄자는 사용자 명의로 계정을 만들 수 있다.
FTC는 온라인 계정에 대한 무단 액세스를 방지하기 위해 2단계 인증과 같은 보안 조치를 취할 것을 권장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