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0년 5월 1일부터 발효

[랜싱 = 미시간교차로] 김택용 기자 = 2010년 5월 1일부터 미시간 주정부는 대부분의 공공장소에서의 흡연을 금지한다. 여기서 공공장소라고 함은 모든 일터와 음식이 제공되는 장소를 의미한다.
미시간 의회는 2009년 12월 10일 2차 흡연을 제한함으로써 시민들의 건강과 삶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해 공공장소에서의 흡연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했으며 12월 18일 그랜홈 주지사가 서명함으로써 2010년 5월 1일부터 발효되게 되었다.
구제적으로 식당, 바, 샤핑 몰, 볼링장, 콘서트 홀, 실내 경기장, 박물관, 정비소, 의료 기관, 양로원, 교육기관, 탁아소 등에서 흡연이 금지된다. 아파트나 콘도미니엄같이 여러 사람이 함께 쓰는 건물 내에서의 흡연도 금지된다.
1인이나 1인 이상의 직원이 근무하는 사무실 내에서도 흡연할 수 없다. 단 흡연자만이 근무하는 홈오피스에서는 흡연이 가능하다. 하지만 공공 건물에 있는 개인 오피스에서는 흡연 할 수 없다.
공공 비지니스의 주인은 현관과 금연이 금지되는 곳에 ‘금연’ 이라는 사인을 게시해야 한다. 패티오나 옥상 같이 건물 밖이라고 해도 음식이나 음료수가 제공된다면 흡연 할 수 없다.
공공 비지니스의 주인은 5월 1일부터 재털이나 흡연 도구를 모두 치워야 한다. 실내에서 흡연자를 발견할 경우 흡연할 수 없다는점을 통지해야 한다. 흡연자에게는 음식을 제공해서는 안된다. 계속 해서 흡연한다면 그 장소에서 떠나 줄 것을 요구해야 한다.
손님이 흡연자를 발견했다면 먼저 주인에게 이를 통보하고 조치하도록 권고할 권리를 가진다.
종업원들이나 고객들이 흡연을 원한다면 건물 외부에서는 가능하다. 외부에서 흡연할 경우 타주 같은 경우는 건물에서 20피트 떨어질 것을 요구하기도 하지만 미시간에서는 거리에 대해서는 특별한 규정이 없다. 미시간 법은 종업원들에게 흡연을 위한 휴식시간을 반드시 주어야 한다고 규정하지도 않고 있다.
호텔이나 모텔도 스모팅 룸을 갖출 수 없다. 리쿼 라이센스만 가지고 술집으로 운영되는 곳도 흡연이 금지 된다.
단 Cigar bars, tobacco specialty retail stores 카지노 게임밍 룸에서는 흡연 할 수 있다. 바를 시가 바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2010년 6월 1일까지 Michigan Department of Community Health에 신청해야 한다.
시가 바로 승인받기 위해서는 담배 판매금액이 총 수입의 10% 이상이 되어야 한다. 또 시가 바가 흡연이 금지되어 있는 부분과 완전히 분리되어야 한다. 벽, 창문이나 문을 설치해 담배 연기가 비흡연 지역으로 들어 갈 수 없도록 해야한다. 시가 바는 반드시 가습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18세 이하의 미성년자의 출입이 금지되어 있어야 한다. 시가 바는 1달러 이상의 시가를 판매하는 곳으로써 흡연만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tobacco specialty retail stores가 되기 위해서는 기타 조건은 시가 바와 동일하며 담배 상품의 판매 금액이 전체 수입에 75%가 되어야 한다. 물담배 스토어는 tobacco specialty retail stores로 분류되며 음식이나 음료수를 제공하는 라이센스를 취득할 수 없다.
mkweekly@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