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간

미시간내 소수인종 미디어 중요성 고조

[디트로이트=주간미시간] 김택용 기자 = 미시간내에는 140 여 개의 소수인종 미디어들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고 있다. 이런 경향은 웨인 주립대학이 주축이 되어 만든 연합체 뉴미시간미디어가 단체행동을 통해 목소리를 높혀가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 기관은 물론 미시간을 대표하는 비영리 단체 및 메이저 미디어들도 소수 인종 커뮤니티를 독자층으로 가지고 있는 소수 인종 미디어들에게 커다란 관심을 쏟고 있다.

메트로 디트로이트 지역을 전반적으로 변화시키고 이민자들을 증대시키자는 취지로 정부 그랜트를 받은 글로벌 디트로이트가 뉴미시간 미디어를 중심으로 홍보전략을 세우고 있고 메트로 지역의 기업 유치 장려에 전념하고 있는 new economy initiative(이하 NEI)도 23일 간담회를 열고 주요 소수인종 미디어를 초청했다.

이 자리에는 주간미시간을 포함한 뉴미시간미디어의 5개 주요 언론사(아랍어메리칸뉴스, 미시간크라니클, 쥬이시르네상스미디어 , 히스패닉 뉴스) 대표들이 초청되었다. 채널 7 ABC Tv의 에드 퍼넨데즈 부사장을 비롯해 WWJ 950 CBS 라디오, 디트로이트 퍼블릭 텔레비전, 디트로이트 퍼블릭 래디오 등이 자리를 같이 했다.

뉴미시간미디어의 사무국 역할을 하고 있는 웨인주립대학 신문방송학과의 헤이그 교수는 “20만 이상의 아랍 출신 이민자들이 디어본에 살고 있지만 지역 신문이 없는 한 커뮤니티는 형성되지 않는다. 이것은 미시간 한인사회, 유태인 사회, 히스패닉 사회도 마찬가지다”라고 전하고 “여기에 모인 소수인종 신문 발행인들은 저널리스트를 너머 커뮤니티의 운명과 같이해야 하는 커뮤니티 리더들”이라고 소개했다.
new economy initiative 의 데이비드 에그너 회장은 메트로 디트로이트 지역의 경제 재건을 위해 소수인종 미디어들과 나눌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디트로이트에 대한 긍정적인 뉴스를 생산하고 배포하는데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각 언론사들의 대표들은 자사와 커뮤니티를 간단히 소개하고 다양한 커뮤니티들이 가진 역량을 집결시키면 메트로 디트로이트 재건에 보탬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모두가 협력할 수 있는 체계를 수립하기로 했다.

채널 7 ABC TV의 에드 퍼넨데즈 부사장은 “쿠바 출신으로 이 자리에 있음으로써 채널 7이 인종별 다양성을 존중하는 성향을 가질 수 있게 된 것 처럼 소수인종 미디어들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소수인종 5개 언론사를 곧 채널 7에 초청하여 특별 기획 프로그램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주간미시간을 비롯한 소수인종 5개사는 2년 전 채널 7 스파트라이트 뉴스 프로그램에 출연한 바 있다. 채널 7의 척 스톡스 논설위원은 1월 경 다시 자리를 마련해 촬영을 하기로 했다.

디트로이트 시장 데이브 빙 도 소수인종 미디어 대표들을 만나자고 요청해 왔다. 뉴미시간미디어 12월 초순으로 날짜를 잡을 것으로 알려졌다. 빙 시장은 자신이 추진하고 있는 디트로이트 구획정리에 대한 홍보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중간 선거때도 아시안 유권자 협회와 이민법 개정추진위가 미시간 소수인종 미디어들의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오는 12월 4일에 있는 이민법 개정 드라이브에도 다수의 소수인종 미디어들이 참가해 커뮤니티의 지지를 끌어 낼 예정이다. 이민법개정 추진위는 또 주간미시간을 따로 만나 한인중에 이민법관련 부당한 피해자가 있다면 해명운동 및 추방 방지 운동을 펼쳐가는데 전문적인 도움을 주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렇게 미시간의 소수인종 언론사들이 위치와 가치가 상승하면서 각 언론사가 대표하는 커뮤니티의 역량도 신장될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특히 각 언론사 대표들이 커뮤니티를 옹호하는 임무를 우선으로 내세우며 활동하고 있어 인권 문제, 이민법 문제 등 커뮤니티가 당면한 문제를 풀어가는데 있어 파워가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언론사 간담회 초청자 명단
Brian Boyle, Issue Media Group
Mikel Ellcessor, WDET
Rich Homberg, Detroit Public Television
Arthur Horwitz, Jewish Renaissance Media
Tack-Yong Kim, Michigan Korean Weekly
Mary Kramer, Crain’s Business News
Kelly Masters, WWJ 950
Hayg Oshagan, New Michigan Media
Osama Siblani, Arab American News
Marge Sorge, Detroit Regional News Hub
Bankole Thompson, Michigan Chronicle
Steve Tobocman, Global Detroit

mkweekly@gmail.com

Leave a Reply

Discover more from Michigan Korean Weekly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