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MKW 머니톡] Oligopoly가 머니?

(79) Oligopoly가 머니?

oligopoly(과점)은 소수의 회사가 산업을 통제하고 경쟁이 더 치열할 때 일반적으로 하는 것보다 더 높은 가격을 설정하는 시장 구조다.

과점은 새로운 회사가 산업에 진입하는 것이 극히 어려울 때 발생한다. 이 장벽으로 인해 해당 산업을 통제하는 소수의 회사가 있다. 이러한 회사는 일반적으로 브랜딩 및 마케팅으로만 차별화되는 유사한 제품을 판매한다. 소수의 회사만이 이러한 유형의 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높은 가격을 책정하고 유지할 수 있다.

가상의 회사 A, B, C는 함께 특정 도시의 거주자에게 전기의 100%를 제공한다고 가정해 보자. C사가 가격을 내리면 고객들은 C사를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A사와 B사도 가격을 내리면 고객들이 바꿀 수 있는 이득이 없어 진다. 이 예에서 세 회사 모두 수익이 감소했을 것이다. 따라서 어느 한 기업이 가격을 인하할 원인이 거의 없어 진다.

마치 과점은 어린 세 형제가 말다툼을 하는 것과 같다. 서로 싸우는 세 형제를 생각해 보자. 그들은 계속해서 싸우다가 처벌을 받을 수 있고 없이 잘 지내고 모든 이익을 얻을 수도 있다. 독과점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한다. 세 회사가 가격 전쟁을 시도하거나 가격 전쟁을 피하고 모두 더 높은 이익을 누릴 수 있다.

과점의 몇 가지 예는?

오늘날 시장에는 과점의 사례가 많이 있다. 기술 분야에는 스마트폰 운영 체제가 있다. Android, iOS 및 Windows를 포함한 3개의 주요 스마트폰 운영 체제가 있다. 이 세 가지 시스템이 스마트폰 산업을 지배하고 있다.

개인용 컴퓨팅 업계에서 오랫동안 지배적인 두 가지 운영 체제는 Windows와 AppleOS있다. 오랫동안 이 두 운영 체제는 시장 점유율을 통제했다. 현재 세 번째 주요 운영 체제는 Linux다. 이 세 가지가 함께 세계 시장을 지배한다.

또 다른 예는 제약 산업이다. Merck, Novartis 및 Pfizer의 세 가지 주요 회사가 제약 산업을 지배한다. 특허와 높은 비용으로 인해 이러한 주요 제약 회사는 업계를 통제할 수 있다. 약물을 개발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든다. 높은 비용은 새로운 회사가 업계에 진입하는 것을 방해한다. 회사가 신약을 개발하면 특허를 통해 일정 기간 동안 시장을 통제할 수 있다.

과점의 또 다른 예는 미디어 산업이다. Comcast, CBS Corp., News Corp., Viacom 및 Disney와 같은 6개 회사가 미국 미디어 산업의 대다수를 장악하고 있다.

휴대전화 사업자는 아마도 미국에서 과점의 가장 좋은 예일 것이다. Verizon, AT&T, 및 T-Mobile은 휴대전화 사업자 시장을 압도적으로 장악하고 있다.

적은 경쟁으로 기업은 더 높은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 과점에서 유사한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는 거의 없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선택하기가 더 쉽다. 비담합 과점에서 기업은 일반적으로 경쟁업체의 반응을 두려워하여 가격을 올리거나 내리지 않다. 이는 소비자에게 안정적인 가격으로 이어진다. 회사는 브랜드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 제품을 개선하려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경쟁업체는 제품과 브랜드를 개선할 수 있다. 이것은 모든 회사의 소비자에게 더 나은 제품으로 이어진다.

단점

과점의 단점은 새로운 기업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진입 장벽을 포함할 수 있다. 진입 장벽은 경쟁을 억제하여 가격을 높게 유지할 수 있다. 또 다른 단점은 더 많은 제품을 선택하려는 고객에게 있다. 소수의 회사가 있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적다.

과점(Oligopoly)과 독점(monopoly)의 차이점은?

독점은 또 다른 유형의 시장 구조다. 독점은 한 회사가 산업을 지배할 때 발생한다. 독점은 과점처럼 들릴 수 있지만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독점에서는 기업 간에 경쟁이 없다. 과점에서는 소수의 기업 사이에 작은 경쟁 시장이 있다. 독점에서는 시장을 지배하는 단 하나의 회사가 있다. 과점에는 시장을 지배하는 소수의 회사가 포함될 수 있다.

독점 판매자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대체품이 없는 고유한 제품을 판매한다. 고객은 제품을 구매할 때 선택의 여지가 없다. 과점 기업은 일반적으로 매우 유사한 제품을 가지고 있다. 더 많은 제품은 소비자에게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한다. 독점 판매인은 제품 가격을 결정할 전적인 재량권을 가진다. 회사는 가격을 올리고 원하는 만큼 청구할 수 있다(때로는 정부 규정에 의해 제한됨). 과점에 있는 기업은 가격 책정에 대해 서로를 고려해야 한다. 제한된 경쟁은 경쟁이 없는 보다 공정한 가격으로 이어진다.

과점에서는 진입장벽으로 인해 새로운 기업이 해당 산업에 진입하는 것이 어렵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독점에서 진입 장벽은 다른 회사가 업계에 진입하는 것을 극도로 어렵게 만든다. 많은 경우 불가능할 수 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iscover more from Michigan Korean Weekly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