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COVID-19 예방 접종 전후에 진통제를 복용해도 되나?

COVID-19 백신 접종 후 두통, 발열 또는 오한과 같은 일반적인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 아미노펜과 같은 진통 효과가있는 일반 의약품을 복용하여 불편 함을 덜어주는 것이 좋다.

그러나 예방 접종의 효과를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의사가 지시하지 않는 한 예방 접종을 맞기 전에 그러한 약을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미네소타 주 로체스터에있는 메이오 클리닉의 전염병 전문가 인 Gregory Poland, MD는 당부했다.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 (CDC)는 또한 예방 접종 후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예방 접종 전에 진통제를 사용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이 권고는 주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몇 가지 소규모 연구에서 비롯된 것으로, 예방 접종을 받기 전에 진통제를 복용하면 면역 반응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신체가 향후 코로나 바이러스를 인식하고 퇴치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폴란드는 말했다. 폴란드는 이 주제에 대한 연구가 제한적이며 결과가 일관성이 없다고 지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와 다른 전문가들은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최선이라고 전했다.

관절염과 같은 만성 질환에 대해 정기적으로 진통제를 복용한다면 예방 접종을 맞기 전 아침에 진통제를 건너 뛰고 의사와 먼저상의할 것을 권한다. 그것이 없이는 하루를 견딜 수 없는 약이라면 복용하는 것이 더 낫다고 그는 말했다.

2차 투여 후 부작용이 더 심할 수 있다.

55세 이상의 성인은 일반적으로 젊은 사람들보다 부작용이 적지만 백신 접종 후 며칠 동안은 컨디션이 좋지 않을 수 있다.

테네시 주 내슈빌에있는 밴더빌트 백신 연구 프로그램 책임자이자 전염병 전문가인 Buddy Creech, M.D.는 이런 증상은 백신이 작동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두 번째 복용 후 더 많은 부작용을 예상해야 한다. CDC에 따르면 팔이 아픈 것 외에도 피로감, 두통, 근육통, 관절통, 오한 및 발열 등의 일반적인 증상이 있다.

UC Davis Health의 전염병 전문가인 Dean Blumberg, MD는 의사가 백신 접종 후 5 ~ 10일 후에 발생하는 주사 부위 주변의 발진 또는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백신 부작용을 치료하는 방법

발열 / 오한 / 근육통

열이 있지만 그다지 불편하지 않다면 치료를 위해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다고 의사들은 말했다. 매우 불편하다면 아세트 아미노펜(타이레놀)이나 이부프로펜 (애드빌 또는 모트린)과 같은 비스테로이드 성 항염증제 (NSAID)를 복용하며 도움이 된다.

또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옷을 가볍게 입으라고 CDC는 조언한다.

열이 며칠 이상 지속되거나 기침 및 인후염이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나면 의사에게 연락하는 것이 좋다

두통

두 번째 투여 후 경미한 두통이 있지만 백신을 접종받은 일부는 편두통과 비슷한 두근 거리는 두통을 경험한 사람들도 있다.

다시 말하지만 진통제가 도움이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한다.

피로

피곤하면 침대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할것을권한다.

낮잠은 기분이 나아지도록 도와 준다. 다행히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피로는 하루나 이틀 정도만 지속된다.

주사 부위의 통증, 부기 또는 지연된 발진

거의 모든 사람들이 예방 접종 후 약간의 팔 통증이 있다. 팔을 사용하거나 운동하면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CDC는 말한다. 또한 해당 부위에 시원하고 젖은 수건을 대줄 것을 권한다.

일부 환자들의 경우 예방 접종 후 5~10일에 지연된 발진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 부위가 부어 오르거나 붉거나 가려울 수 있다. Moderna 임상 시험에서 참가자의 0.8%가 주사 부위에 지연된 반응이 나타났다.

전염병 의사들은 가벼운 알레르기 반응이라고 믿고 있다. Benadryl과 같은 일반 의약품 항히스타민제 또는 하이드로 코르티손과 같은 국소 스테로이드로 치료할 수 있다.

겨드랑이의 덩어리

겨드랑이 또는 쇄골 바로 위에 덩어리가 생기면 림프절이 부은 것이다. CDC 데이터에 따르면 임상 시험 참가자의 12 ~ 16%가 주사 부위 이외의 곳에서 부종이 나타났다.

부기는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다. 면역 체계 반응의 정상적인 부분이지만 때로는 불편할 수 있다. 별다른 조치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결국 사라진다.

CDC에 부작용에 대해 알리십시오.

보건 당국은 스마트 폰에 다운로드하는 v-safe라는 앱으로 부작용을 추적하고 있다. 첫 번째 접종을 받으면 의료 제공자가 시작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보건 당국은 이 앱을 통해 중요한 안전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일일 설문 조사는 약 30초 밖에 걸리지 않는다.

mkweekly@gmail.com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