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간

DTE 사칭 사기 전화 조심하세요~

800-531-3146은 사기 전화, 이외에도 다수

 

[주간미시간 =김택용 기자] DTE 에너지를 사칭하는 사기 전화가 다시 극성을 부리고 있다.

전화를 걸어와 밀린 요금을 안내면 서비스를 끊는다고 겁을 주는 수법이다. 세탁소와 같이 전기 및 가스 서비스가 끊기면 영업에 큰 지장을 주는 사업체의 경우는 유틸리티 서비스를 끊는다고 하면 겁을 먹기 쉽상이다. 서비스를 다시 연결하는데 최대 72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이런 협박에 넘어가 송금을 하면 절대 안된다. 이런 사기꾼들이 남긴 전화 번호 800-531-3146으로 전화를 걸면 DTE 에너지의 실제 전화 번호인 800-477-4747에서 나오는 녹음소리와 거의 같은 내용이 흘러 나온다. 하지만 작은 차이점이 있다면 실제 DTE 에너지의 녹음 내용은 Welcomd to DTE Energy. Press 1 if you are experiencing a gas leak으로 시작하는 반면 사기꾼들의 전화에서는 Welcome to DTE Energy. If your service has been interrupted or your call is emergency, please remain on the line for further instruction으로 시작한다.

플리머스에서 세탁소를 운영하는 한 한인은 이틀동안 이런 전화를 받고 나서 꾸짖다가 “이런 일을 하는게 자랑스럽냐?”고 했더니 “온갖 욕설을 퍼부면서 중국인인줄 알고 중국어로 떠들더니 스패니쉬로 욕을 하다가 끊었어요”라고 본사에 제보해 왔다. 그는 사기꾼이 준 전화번호로 여러번 전화를 했더니 “FBI도 자기를 못 잡는다”며 빈정거렸다고 한다. 영어 발음이 좋고 스패니쉬를 잘하는 걸로 보아 히스패닉 미국인으로 추정된다.

이번 수법은 DTE 에너지의 기본 전화 번호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식별이 용이하다. 때로는 특별한 장치를 이용하여 리터닝 전화번호가 DTE 에너지의 실제 전화번호인 800-477-4747가 입력이 되는 경우도 있다.

DTE 에너지의 마케팅 부서에서는 “어떤 경우에는 이런 전화가 오면 무시하기 바란다”고 당부한다.

DTE 에너지는 거의 매년 극성을 부리고 있는 전화 사기에 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명심해 달라고 전했다.
– 누군가가 귀하의 DTE 계좌 번호를 요구한다면 의심하라. DTE Energy는 고객에게 계좌 번호를 요구하지 않는다. DTE는 고객과 계정 세부 정보를 논의하기 전에 우편 번호 또는 SSN의 마지막 네 자리와 같은 계정 정보를 확인한다.

– DTE 직원이 서비스를 중단하기 위해 가고 있다는 등의 겁을 주는 말을 하면 의심하라. 발신자가 더 적극적 일수록 가짜일 가능성이 높다.

– DTE는 특정 결제 방법을 제한해서 요구하지 않는다. DTE는 신용 카드, 직불 카드, 은행 송금 등 다양한 결제 옵션을 제공한다.

– 발신자 번호를 신뢰하지 마라. 전화가 사기라고 의심되면 전화를 끊고 313-235-9113으로 DTE Corporate Security에 전화해 달라.

– 상대의 신분을 묻는다. 또 가장 최근 DTE 청구서를 꺼내어 발신자에게 계정 번호와 금액이 얼마인지 말하라고 요청해 보라. 머뭇거리면 사기다.

– 집이나 영업장으로 방문한다면 신분증을 요청하라. 모든 DTE Electric 및 DTE Gas 직원은 요청이있을 경우 배지를 제시해야한다.

– 환급 청구를하거나 청구서 수금을 시도하는 사람을 집이나 영업장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라. DTE는 고객의 가정 / 사업장에서 현금 환불을하거나 지불금을 징수하지 않는다.

mkweekly@gmail.com

Print Friendly, PDF & Email
Advertise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