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간

[미시간 출신 유명인 시리즈 23] 프란시스 코폴라 (Francis Ford Coppola)

디트로이트에서 태어나 God Father의 아버지가 되다

 

[주간미시간=김택용 기자] Francis Ford Coppola는 유명한 미국 영화 제작자, 감독, 프로듀서 및 시나리오 작가다. 그는‘대부’,‘대부 2’, ‘Apocalypse Now’과 같은 작품을 만들어 낸 장본인이다. 코폴라는 독창적인 창의성과 예술적으로 정한 글쓰기로 유명하다.

그는 UCLA Film School 재학 시절, 영화 제작 경력을 시작했다. 그는 갱스터 영화에 혁명을 일으킨 서사시 ‘대부’에 손을 대기 전에 눈에 띄는 영화 몇 편을 만들었다. 그는 시실리의 이미지를 망치고 싶지 않기 때문에 ‘대부’를 감독하는 것을 꺼려했지만 허락한 후 작품을 완성해 여러 차레 아카데미 상을 수상했다.

같은 실험적 시도로 베트남 전쟁을 기반으로 한 영화 ‘Apocalypse Now’를 제작하고 이에 대한 찬사를 받았다. 코폴라의 영화 경력 중 가장 영광스러운 시대는 70년대로 간주된다. 80년대와 90년대는 너무나 창의적인 나머지 상업적으로는 성공하지 못했다.

코폴라의 딸과 아들인 소피아와 로마도 할리우드 출신의 유명한 영화 제작자다. 배우이자 성공적인 사업가였던 코폴라는 와이너리, 식당, 라이프 스타일 리조트 등을 소유하고 있다.

유년기 및 초기 생활

Coppola는 미시간에서 Carmine과 Italia Coppola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디트로이트 심포니 오케스트라에서 플룻을 연주했다. 그의 아버지는 또한 ‘The Ford Sunday Evening Hour’의 주선자이자 보조 오케스트라 감독으로도 일했다.

코폴라는 어린 시절에 소아마비를 앓으며 어두운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는 학교에서 평범한 학생 이었지만 과학과 기술에 대해 높은 호기심을 보였다.

그는 처음에는 음악가로 훈련을 받았으며 튜바를 전문적으로 연주하여 뉴욕 군사 아카데미에서 음악 장학생으로 입학했다. 그는 1955년 Hofstra University에서 연극 예술을 전공했다.

코폴라는 이 대학에서 아주 좋은 성적을 올린다. 그는 호프스트라에서 영화 워크샵을 창립했으며 문학 잡지 발간에도 공헌했다. 그는 대학에서 감독 재능을 인정받아 3번의 D.H. Lawrence Awards를 수상했으며 1959년에 졸업했다.

경력

코폴라는 1960년 UCLA 필름 스쿨에 입학하여 감독수업을 받았다. 그는 짧은 공포 영화인 ‘The Two Christophers’와 가벼운 코미디영화인 ‘Tonight for Sure’을 감독했다.

로저 코먼은 1962년 코폴라를 ‘Nebo Zovyot’ 이라는 러시아 공상 과학 영화의 재편집 보조자로 임명했다. 그는 이 영화를 성과 폭력 괴물영화 ‘Battle Beyond the Sun’로 변신시켰다.

Corman은 코폴라의 작업에 매우 만족하여 1962-1963년까지 계속 프로젝트를 제공했다.

코폴라는 1963년 코맨의 설득으로‘Dementia 13’을 만들었다. 그는 하룻밤에 영화의 대본을 작성하여 단 9일 만에 감독했다. 영화는 공포 영화 팬들 사이에서 대히트를 쳤다.

코폴라는 1965년 Seven Arts에서 대본 작가로 고용되었다. 이듬해에 그는 Warner Bros 제작사 및 UCLA 논문 프로젝트 인 ‘You’re a Big Boy Now’를 발표했다.

코폴라의 첫 번째 큰 성공은 1969년 ‘The Rain People’로 시작되었다.이 영화는 코폴라 자신이 직접 제작, 연출 및 공동 제작을 담당했다. 영화는 1969년 San Sebastian Film Festival에서 Golden Shell을 수상했다.

1970년 Coppola는 Edmund H. North와 함께 영화 ‘Patton’의 대본을 썼다. 이 영화는 당시 인기있는 영화가되어 Best Original Screen-play에서 아카데미 상을 수상했다.

그의 영화 경력 중 가장 영광스러운 영화는 1972년 ‘대부’였다. 그는 Paramount의 첫 번째 선택이 아니었고 코폴라도 이 프로젝트를 맡는 것을 주저했지만 이 영화로 인해 오스카와 두 개의 골든 글로브를 수상했다.

1974년은 코폴라의 영화 경력에서 흥미 진진한 해였다. 그는 ‘The Conversation’를 감독하고 칸에서 첫 번째 Palme d’Or를 수상했으며, ‘The Great Gatsby’의 시나리오를 썼고 ‘‘The God Father Part II’를 연출해 3개의 오스카 상을 수상했다.

코폴라는 1980년대에 영화 제작에 대한 악몽 을 경험하고 1990년에 ‘The Godfather Part III’를 발표하며 부활했다. 비록 큰 성공은 아니지만 여전히 중간급의 성공은 거둘 수 있었다.

코폴라는 Bram Stoker의 Dracula를 변형시킨 ‘Bram Stoker’s Dracula’를 제작해 그 해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9번째 영화가되었으며 3개의 아카데미 상을 수상했다.

수상 및 성과

코폴라는 6개의 아카데미 상을 수상했다. – ‘Patton’에서 작품상, ‘The Godfather’에서 Best Picture and Best Writing 상 , ‘The Godfather Part II’에서 Best Picture, Best Director and Best Writing 상을 탔으며 5개의 골든 글로브를 수상했다.

개인 생활 및 유산

코폴라는 1963년에‘Dementia 13’세트에서 Eleanor Neil를 만나 결혼했다. 이 부부는 Gian-Carlo, Roman 및 Sofia 세 자녀를 두었으나 지안 카를로는 어린 나이에 교통 사고로 사망했다. 그는 가족을 영화에 출연시켜 작은 배역을 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mkweekly@gmail.com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