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간

[미시간 출신 유명인 시리즈 22]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

앤아버에서 태어나 기업 전략의 아버지가 되다

[주간미시간=김택용 기자] 금세기 가장 영향력있는 경영 전문가 중 한 명인 Michael Porter는 기업 전략 및 경영의 아버지로 불린다.

세계의 모든 성공적인 CEO의 선반에 그가 저술한 책이 있다. 그의 책은 경쟁 및 회사 전략 분야에서 대표작이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대학 교수로 재직하면서 포터의 전략은 보편적으로 받아 들여졌다. 또한, 그의 아이디어는 세계의 모든 유명한 비즈니스 스쿨의 커리큘럼에 포함되었다. 그는 현대 비즈니스 전략 교과 과정의 기초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미국의 많은 성공 기업 및 기타 국제 기업의 전략 고문으로도 활동했다. 수년 동안 그는 18권이 넘는 책을 저술했으며 비즈니스 경쟁, 경쟁 전략 및 이점에 관한 다양한 기사를 썼다. 또한 그는 월스트리트 저널 (Wall Street Journal)의 초대 칼럼니스트였으며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기사를 125개 이상 작성했다. 그의 저술에는‘How Competitive Forces Shape Strategy’, ‘Competitive Strategy’, ‘Redefining Health Care: Creating Value-Based Competition On Results’와 ‘Strategy and the Internet’등이 있다.

유년기 및 초기 생활

Michael Eugene Porter는 1947년 5월 23일 미시간주 앤아버에서 태어났다. 1969년 프린스턴 대학을 졸업하고 기계 및 항공 우주 공학 분야에서 BSE를 수상했다.

그는 Princeton에서 Phi Beta Kappa(미국 대학 우등생들로 구성된 친목 단체)와 Tau Beta Pi(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엔지니어링 명예 그룹)로 선출되었다.

1971 년 하버드 경영 대학원을 졸업하고 높은 MBA를 취득했습니다. 이후 2 년간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하버드 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습니다.

경력

1979년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Harvard Business School)의 경제학자 겸 부교수로 ‘경쟁력 형성 전략’을 저술했다. 이 책은 그의 유명한 Five Forces 프레임 워크를 위한 디딤돌 역할을 했다.

1980년에 그는 뉴욕의 New Press에서 출판 한 ‘Competitive Strategy’이라는 제목의 책을 ​​발표했다. 이것은 그의 가장 저명한 책 중 하나였다.

1985년에 그는 뉴욕의 New Press에서 출판 한 ‘Competitive Advantage’ 책을 저술했다. 이 책은 경쟁과 그 이상을 다루기 위해 사용 된 전략을 강조했다.

1986년부터 1987년까지 비즈니스 경쟁과 전략에 관한 책을 출판했다. 이 책에는 ‘Competition in Global Industries’과 ‘From Competitive Advantage to Corporate Strategy’가 포함되었다.

1991년에 그는 ‘Towards a Dynamic Theory of Strategy’라는 ‘전략 관리 저널 (Strategic Management Journal)’의 겨울 특별 호 기사를 썼다.

1996년 그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Harvard Business Review)에서 ‘What is Strategy’이라는 제목의 글을 썼다. 이 기사에서 그는 비즈니스 전략을 다루는 다양한 개념을 탐구했다. 그는 이 걸작으로 상을 받았다.

1997년에 그는 McGahan, A.M.와 공저한 ‘How Much Does Industry Matter, Really?’를 ‘Strategic Management Journal’의 여름 특별 호에 실었다.

1998년 그는 자신의 책 ‘On Competition’를 출판했다. 이 책은 전략 및 위치 전략의 핵심 개념과 경쟁 전략의 다른 측면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2002년 그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Harvard Business Review)에서 출판한 ‘Strategy and the Internet’이라는 제목의 작품을 출판했다. 이 글의 핵심은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기술의 중요성이었다.

2006년 12월 그는 ‘Strategy and Society: The Link Between Competitive Advantage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발표했다. 이 작품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의해 출판되었다.

2006년 그는 Teisberg와 ‘Redefining Health Care: Creating Value-Based Competition On Results’이라는 책을 공동 저술해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출판사에서 출판했다.

2008년 1월에 출간된 그의 저서 인 ‘The Five Competitive Forces That Shape Strategy’은 큰 호평을 받았다. 이 책은 시장의 경쟁력과 매력을 결정하는 5가지 힘을 이끌어내는 상세한 분석 및 비즈니스 전략 개발을 제시했다.

2011년에는 ‘Creating Shared Value: Redefining Capitalism and the Role of the Corporation in Society’이라는 제목으로 Strategy and Society에 대한 후속 조각을 썼다.

그는 행정부 및 의회와 함께 미국 경제 정책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했으며, 여러 국가에서 국가 경제 전략 프로그램을 이끌었다. 현재 르완다 대통령과 한국 대통령과 함께 일하고있다.

주요 업적

그의 책 ‘경쟁 전략 (Competitive Strategy)’은 경영 아카데미의 펠로우(Fellows)에 의해 20 세기 9번째로 영향력있는 경영 도서로 선정 되었다.

그의 저서 ‘Redefining Health Care: Value-Based Competition on Results’ 는 American Healthcare College 경영진이 주최 한 ‘James A. Hamilton Award’를 수상했다.

그는 3개의 주요 비영리 단체를 설립했다: Initiative for a Competitive Inner City – ICIC, the Center for Effective Philanthropy, FSG-Social Impact Advisors

수상 및 성과

2009년에는 McGill University에서 명예 학위를 받았다. 그는 니카라과 정부가 수여하는 최고의 민간상 중 하나인 Jose Dolores Estrada Merit Order of Merit를 수상했다.

그는 McKinsey Award를 6번 수상했다. 그는 하버드 대학 교수로 임명되어 하버드 교수진에게 수여 할 수 있는 최고의 전문성을 인정 받았다. 그는 전략 경영 협회의 연구원이다.

mkweekly@gmail.com

Print Friendly, PDF & Email
Advertise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