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집의 가치를 높이는 지혜

집을 구입할려는 사람들의 마음에 들게하는데는 60초안에 어느 정도는 이루어 진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만큼 집에 대한 첫 인상이 구입자의 마음을 움직이는데 큰 작용을 한다는 말이다.
아주 쉽고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그렇다고 잘 실천을 못하는 것들로 과연 무엇이 집의 가치를 높게 보이게 하는가를 나열하여 보자.

외부 : 구입자들이 집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마치 모델하우스를 들어가는 것처럼 산뜻하고 깨끗한 정돈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1. 잡초를 제거하고 멜치로 덮어주면 산뜻하여 보인다.
2. 잔디를 말끔히 깍고 정원 구석구석을 정리하는 것이 좋다.
3. 정문부터 모든 문들을 다시 점검하여 이상이 없는가를 보고 소리가 나는 곳에는 간단히 기름을 치던가 조여주면 대부분 고쳐지는 경우가 많다.
4. 안밖의 유리창을 광이 나게 닦을 필요가 있다.
5. 집의 벽이나 창문들을 강한 물길로 청소하여 주길 권한다.
6. 정문을 페인트로 새로 칠하면 첫인상을 좋게 남긴다.
7. 비가 올때 지붕에서 물이 내려오는 부분을 잘 점검하여 고치면 깨끗한 인상을 심어준다.
8. 첫발을 들이는 정문에 예쁜 화분과 꽃을 갖다 놓으면 좋다.
9. 정문에 산뜻한 매트(Mat) 를 마련하는 것도 좋다.
10. 울타리가 있다면 참한 색깔로 새로히 칠하면 도움이 된다.

내부 : 현재 집안에 보이는 모든 것을 과감히 반으로 줄이면 큰 도움이 된다.
1. 각방의 모든 가구들을 재평가하여 정리할 것은 정리하면 방이 크게 보이는 효과를 주어 좋다.
2. 서랍, 옷장, 책장을 청소하고 가지런하게 정리하면 집주인이 그동안에 집을 잘 가꾼 인상을 남긴다.
3. 카페트를 샴푸하여주면 깨끗해 지는 것은 물론 냄새를 제거하여 준다.
4. 집안의 모든 조명기구와 천장 팬들을 청소하여 주면 좋다.
5. 필요이상으로 액자등이 벽에 많이 걸려 있으면 과감히 정리를 하는 것도 방법이다.
6. 조금씩 똑똑 떨어지는 물도 신경을 써서 고치기를 권한다.
7. 스크린이 상하였거나 문을 열는데 힘을 써야지만 열린다든가 구석에 조그만한 금이 있던가하는등의 조그마한 수리도 신경을 쓰면 좋은 인상을 남기게 된다.
8. 깨진 타일을 고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 아니니 기다리지 말고 처음부터 고치는 것도 좋다.
9. 부엌이나 화장실의 색이 바란 그라우트는 고치거나 바꾸라고 권한다.
10. 벽과 천정을 새로이 칠하면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11. 특히 부엌의 오래된 캐비넷과 문고리장식을 바꾸는 것도 고려하면 좋다.

그외에 집을 보여줄때 도움이 되는 방법을 나열하여 보자.
1. 불을 모두 켜서 집을 환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대낮일 경우는 모든 커튼과 브라인더를 열어주어 내부가 환하게 하여 주는 것이 좋다.
3. 애완견등이 있다면 구입자가 집을 보는 사이에는 데리고 나가거나 밖에 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
4. 화장실에는 새 타올로 바꾸고 침대는 새침대보로 대체하는 것을 권한다.
5. 오래된 램프나 갓은 새로운 것으로 갈아주면 방의 느낌이 달라짐을 느낄 것이다.
6. 잔잔한 음악을 틀어주어 아늑한 분위기를 유도하는 것도 방법이다.
7. 계절이 추울 경우에는 벽난로를 켜놓는 것이 좋고 남은 재는 깨끗이 쓸어 버리는 것이 좋다.
8. 다이닝 룸이 있다면 중요한 손님을 대접할 때와 같이 멋있게 세팅을 하면 집이 한층 고급스러워 진다.
9. 구입자가 집을 볼 시간에는 비어 주는 것이 좋고 그리고 그것이 예의다.

* 글과 부동산에 대한 질문과 상담은 : ychoi@reinhartrealtors.com 734-272-1892 (핸드폰)
734-669-5824 (직통 및 메세지)
734-747-7777 (회사)
여러 독자분들의 격려와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는 글들로 보답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Discover more from Michigan Korean Weekly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