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109) – 투자 사기(Scam)를 피하는 방법

사기의 본질
판사: 어떻게 당신을 믿는 사람들을 상대로 사기를 칠 수가 있단 말이요?
피고: 저를 믿지 않는 사람들은 사기를 당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판사: ???
많은 분이 메도프 사기(Madoff-style schemes)에 대해서 최소 한 번쯤은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투자 사기를 피할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메도프 투자사기는 최근 월 스트리트(Wall Street)에서 일어난 사건 규모 중 최대의 사기였습니다. 투자자들의 피해가 무려 $50 billion이었습니다. $50 billion이라는 숫자가 얼마나 커다란 숫자인지 ‘감’이 오지 않습니다.
우리가 하루에 $1,000을 소비한다고 합시다. $1 billion을 전부 소비하려면 걸리는 시간이 얼마나 될까요? 한 30년 정도가 아니라, 무려 3천 년이 걸리는 어마어마한 숫자입니다. 여기에 곱하기 50을 또 해야 합니다. 그래야 $50 billion을 전부 소비할 수 있습니다. 만일 여기에 쥐꼬리만 한 이자라도 붙는다고 가정하면 영원히 소비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천문학적인 금액을 사람들이 사기를 당한 것입니다. 여기에는 평생 모은 은퇴자금도 있습니다.
지구의 반대쪽에 있는 한국 선생님들의 연금도 사기를 당했습니다. 그 금액이 무려 9백만 불 (약 100억 원) 이 메도프 사기로 연기처럼 사라졌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BFkorean.com에 있습니다
이러한 사기에 많은 투자자가 속았던 이유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가장 커다란 이유는 높은 수익률 때문입니다. 투자 폰지(Ponzi)사기가 다 그러하듯 처음에는 투자자들의 돈을 모아서 일부 다른 투자자에게 높은 이자를 줍니다. 그리고 투자자들을 더 끌어 드립니다. 주식시장이 웬만하면 어느 정도 이러한 사기를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2008년처럼 주식이 폭락하게 되면 새로운 투자자는 없고 반면에 많은 투자자가 환불을 요구하게 됩니다. 이것이 투자가 사기였다는 사실로 나타납니다.
사기를 당한 사람 중 우리말로 ‘똑 부러지게 똑똑한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사실이 이러하다면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가며 노년을 위해서 한 푼 두 푼 저축하는 일반 투자자들은 무엇을 믿고 어디에 투자해야 하는지 망설이게 됩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러나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실 이러한 투자사기에 넘어가지 않을 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1. 제일 중요한 것은 투자된 재정문서(financial statement)가 어디에서 발행되는 가입니다. 메도프 회사는 투자자들의 투자 재정문서를 메도프 회사에서 직접 발행했습니다. 그야말로 투자자들의 돈을 어디 어디에 투자했다고 거짓으로 재정문서를 발행한 것입니다. 투자가 제대로 되기 위해서는 모든 재정문서가 제삼자인 다른 곳에서 발행되어야 합니다.
<저의 회사 경우는 투자자들의 자산이 Vanguard에 직접 투자됩니다. 그러므로 모든 재정문서는 Vanguard에서 각 투자자 앞으로 발행됩니다. 이러면 투자자들의 투자상태를 website에서는 물론이고 신문이나 다른 매체를 통해서 독립적으로 항상 알아볼 수가 있으므로 여러분의 자산이 안전(safe)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누군가가 많은 수익률을 언급한다면 일단 의심해야 합니다. 투자자 누구나 높은 수익률을 기대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개인 투자자는 많은 위험성을 가지면서 직접 주식을 사고팔기도 합니다. 높은 수익률을 보장한다고 하면 이것은 위험신호입니다.
메도프회사는 매달 1% 수익률, 즉 매년 12%의 놀라운 수익률을 말했습니다. 심지어 주식이 폭락한 2008년 11개월 동안에도 5.6%라는 수익률을 발표했습니다. 이 당시 주식이 40% 폭락했을 때입니다. 이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합니다. 그러나 사람의 심리가 무엇인가를 믿게 되면 다른 생각을 하지 못합니다. 맹목적으로 믿게 됩니다. 사실을 확인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두려운 마음 때문입니다.
3. 투자자의 투자 수표(checks)는 재정설계사나 개인한테 발행해서는 안 됩니다. 모든 투자 수표는 직접 자산을 보유하는 회사 앞으로 써야 합니다. <메도프 사건에는 투자자들이 수표를 메도프 회사로 발행했습니다. <Checks for your investments should be made payable to the brokerage firm or custodian handling your account such as Vanguard or Fidelity, etc.>
4. 여러분이 이해를 못 하는 투자를 해서는 안 됩니다. 최소한 왜 여기에 투자를 하는지, 모든 투자 경비가 얼마인지 등을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투자가 제대로 될 것이라는 막연한 희망을 품어서는 안 됩니다. 우연히 한, 두 번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간 투자에서는 ‘우연’이 있을 수가 없습니다.
메도프 투자회사도 어디에 어떠한 식의 투자로 수익률을 내는지 투자자들한테 자세한 설명을 한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메도프 투자자들도 그냥 “검은 상자(black box)”에 투자를 했다고 농담을 했습니다. 그러나 은퇴자금이 전부 날아간 현재는 웃고 싶어도 웃을 수가 없습니다. <저의 회사는 간단하게 자산분배, 분산투자, 그리고 리베렌스(rebalancing)을 필요해 따라 합니다. 투자를 어떠한 식으로 하는지, 투자 종목 선택방법은 무엇인지, 그렇게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모든 경비가 얼마인지 등을 상세히 설명합니다.>
이러한 투자사기 사건은 투자를 꺼리게 하는 요소가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투자사기는 새삼스러운 일이 아닙니다. 미국이라는 나라가 생긴 후 처음으로 제공된 투자가 “내부거래(inside trading)”라는 잘못된 투자로 됐습니다.
맛있는 밥에 자그마한 돌멩이를 한 번 씹었다고 밥 먹는 것을 포기하지 않습니다. 제대로 하는 투자는 학자금 마련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은퇴자금, 등을 마련해 줍니다. 투자를 이해하는 여유로운 마음과 잘못되고 있다는 신호를 무시하지 않으면 만족스러운 투자결과를 맛볼 수 있는 것입니다. <You can succeed with your investments. Simply take the time to educate yourself and be aware for warning signs.>
연세가 86세인 어머니를 뵙기 위해 한국을 2주 방문합니다. 미국에서 꼭 필요한 재정 지식에 관한 책을 만들기 위해 출판사도 방문할 계획입니다. 2 주 후 연재가 계속됩니다. 감사합니다.
이 명덕, Ph.D., Financial Planner &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248-974-4212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

Leave a Reply

Discover more from Michigan Korean Weekly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