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골프, 이제 알고 친다 (17) – 상황별 골프 룰 정리

제26조 워터 해저드(래터럴 워터 해저드 포함) 에 관한 룰을 정리하고 있다.

26-1 워터 해저드 안에 들어간 볼의 구제(Relief for Ball in Water Hazard)
볼이 워터 해저드 방향으로 날아간 후에 분실되었을 때 해저드 내인가 밖에서 분실되었는가의 여부는 사실 입증에 관한 문제다. 볼이 해저드 내에서 분실된 것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볼이 해저드 내에 들어갔다는 증거가 있어야 한다. 만약 증거가 없을 때에는 그 볼은 분실구로 처리해야 하며 제27조 1항의 적용을 받는다. 볼이 워터 해저드 내에 있던가 또는 분실된 경우(볼이 물속에 있고 없고를 불문하고)는 플레이어는 1벌타를 받고 다음 중 하나로 처리할 수 있다.
a. 원구를 앞서 플레이한 장소에 되도록 가까운 지점에서 볼을 스트로크한다.(제20조 5항)

b. 볼이 최후의 워터 해저드 구역의 경계를 넘어선 지점과 홀을 연결하는 직선상으로 그 워터 해저드 후방에 드롭한다. 볼을 드롭할 수 있는 워터 해저드 후방의 거리에는 제한이 없다.

c. 볼이 래터럴 워터 해저드의 한계를 최후로 넘어간 경우 추가로 선택할 수 있는 사항은 홀에 가깝지 않게

다음 지점으로부터 2클럽 길이 이내에서 워터 해저드 밖에 드롭한다.
1) 원구가 래터널 워터 해저드 한계를 최후로 넘은 지점
2) 홀에서 같은 거리에 있는 래터럴 워터 해저드 건너편의 경계상의 지점
본 규칙 26조 1항에 의한 집어올린 볼은 닦거나 교체할 수 있다.
(볼이 워터 해저드 내에 있는 경우 금지되는 행위–제13조 4항, 워터 해저드 내의 물속에서 움직이고 있는 볼 – 제14조 6항 참조)

26-2 워터 해저드 내에서 플레이한 볼(Ball Played within Water Hazard)
a. 볼이 같은 워터 해저드 또는 다른 워터 해저드 내에 정지한 경우
볼이 해저드 밖으로 나가지 않은 경우 워터 해저드 내에서 플레이한 볼이 스트로크 후에도 동일한 해저드 내에 멎어 있는 때 플레이어는 다음과 같이 처리할 수 있다.
1) 제26조 1항a에 의해 처리한다. 플레이어가 볼을 워터 해저드 내에 드롭한 후 볼을 플레이하지 않기로 결정한 때에는 다음과 같이 처리할 수 있다.
a) 제26조1항b에 규정된 1벌타를 추가로 받고 규칙에 의해 조치하거나 적용 가능할 경우 추가로 1벌타를 받고 제26조 1항c에 의해 처리한다.
b) 1벌타를 받고 워터 해저드 밖에서 최후로 스트로크 한 지점에 되도록 가까운 지점에서 플레이한다.(제20조 5항 참조)
2) 제26조1항b에 의해 처리하거나 적용할 수 있으면 제26조 1항c에 의해 처리한다.
3) 1벌타를 받고 워터 해저드 밖에서 최후로 스트로크 한 지점에 되도록 가까운 지점에서 플레이한다.(제20조 5항 참조)

b. 볼이 워터 해저드 밖에서 분실되거나 언플레이어블의 경우 또는 아웃 오브 바운드가 된 경우
워터 해저드 내에서 플레이한 볼이 워터 해저드 밖에서 분실되거나 언플레이어블로 간주 또는 아웃 오브 바운드 볼이 된 경우 플레이어는 제27조 1항 또는 28항a에 의해 1벌타를 받고 다음과 같이 처리할 수 있다.
1) 워터 해저드 내에서 원구를 앞서 플레이한 곳에 되도록 가까운 지점에서 플레이 할 수 있다.(제20조 5항 참조)
2) 제26조 1항b에 따라 혹은 적용할 수 있다면 제26조 1항c에 의해 1벌타를 받고 볼이 해저드에 들어오기 전에 해저드의 경계선을 최후로 넘은 지점을 기준으로 하여 처리될 수 있다.
3) 1벌타를 추가해서 받고 워터 해저드 밖에서 앞서 플레이 되었던 지점과 되도록 가까운 곳에서 플레이한다.
주(註)1 : 제26조 2항b에 의해 처리할 때 플레이어는 제27조 1항 또는 28항a에 의해 볼을 드롭할 필요는 없다. 플레이어가 드롭할 경우에도 그 볼은 반드시 플레이할 필요는 없으며 2)
또는 3)항을 선택하여 처리할 수 있다.

주(註)2 : 워터 해저드 내에서 플레이한 볼이 워터 해저드 밖에서 언플레이어블로 간주된 경우 제26조 2항b에도 불구하고 플레이어는 28항b 또는 28항c에 의해 처리할 수 있다.
골프규칙 제26조의 위반에 대한 벌은 매치 플레이–그 홀의 패, 스트로크 플레이–2벌타

상황 1) 공이 워터 헤저드에 떨어졌다. 26-1b를 적용해 볼을 드랍하려고 하는데 드랍할 곳에 벙커가 있다면 즉 다른 헤저드에 드랍을 해도 되나?
답 1) 할 수 있다.

상황 2)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A가 워터 헤저드에 공을 잃어버려 두번째 공을 드랍한 후 플레이를 했다. 그런데 워터 헤저드 안에서 공을 찾아 두 공을 모두 홀아웃을 했다. 위원회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
답 2) 일단 공을 드랍했으면 오리지날 공을 찾았어도 드랍한 공으로 카운트를 해야 한다. 이 경우 오리지날 공을 홀아웃한 것에 대해서는 벌타가 없다.

상황 3) 공이 러프에 박혔는데 주위에는 캐주얼 워터가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공이 놓여있는 피치 마크에는 물이 고여있다면 캐쥬얼 워터로 인정될 수 있나?
답 3) 인정된다.

상황 4) 두번째 샷을 한 공이 물을 건너 그린뒤에 있는 벙커로 들어갔다. 벙커샷을 했는데 잘못쳐서 지나온 워터 해저드로 들어가고 말았다면 어떻게 플레이 해야 하나?
답 4) 두가지 옵션이 있다. (1) 티박스 쪽으로 물을 건너가 공을 드랍한 후 다시 치거나 (2) 두번째 샷이 들어간 벙커안에 드랍한 후 칠 수 있다.

상황 5) 공이 워터 해저드 영역 표시 지역에 닿아있으면서 동시에 벙커나 퍼팅 그린 같은 코스의 기타 지역과도 닿아 있다면?
답 5) 공이 워터 해저드에 들어갔다고 판단해야 한다.

상황 6) 워터 해저드안에 들어간 공이 빠른 물살로 인해 OB 지역으로 떠내려 갔다면 26-1항을 적용해 구제를 받을 수 있나?
답 6) 없다. 물은 국외자(局外者)로 취급되지 않으므로 공은 아웃 어브 바운드로 인정되어야 한다. 그래서 제대로 된 골프장이라면 물살이 있는 워터 해저드에는 망이 쳐져 있어야 한다.

상황 7) 그렇다면 반대로 위 그림에서 처럼 OB지역 워터 해저드에 들어간 공(A)이 물살로 인해 인바운드 지역에 있는 래터럴 워터 해저드 지역(B)로 흘러 들어왔다면 26-1조를 적용해 구제를 받을 수 있나?
답 7) 받을 수 있다. 물살에 의해 공이 통과한 OB 라인을 중심(C)으로 하거나 래터럴 해저드에 공이 진입한 부분(D)을 근거로 해서 2 클럽내 드랍을 하면 된다. 또한 가능하면 물살에 의해 흘러 들어온 공이 멈춘 지역에서 그대로 플레이 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해도 무방하다.

상황 8) 워터 해저드에 들어간 공을 플레이어의 허락도 없이 캐디가 집어 들었다면?
답 8) 플레이어가 행동이나 말로 다음 샷을 워터 해저드 밖에서 하기로 했다면 벌타가 없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는 추가로 1 벌타를 받은 후 공을 리플레이스해야 한다.

상황 9) 위의 그림에서 처럼 티잉그라운드(A)에서 친 공이 래터럴 워터 해저드에 들어가 B에 놓여있다면 다음 샷은 어디서 해야 하나?
답 9) 일단 B 지역에서 그대로 칠 수 있다면 그헐게 해도 된다. 아니면 (1) A 지점에서 다시 공을 칠 수 있다. (2) 아니면 공이 들어간 C 지점과 홀을 직선으로 연결한 D 지점에서 공을 드랍할 수 있다. (3) C지점에 있는 부채살 부분에 2 클럽 길이로 드랍할 수 있다. (4) 래터럴 해저드 반대편 부채살 부분(E)에도 드랍할 수 있다.
단 플레이어는 공이 날아간 지점 즉 F 선상에서 드랍할 수 는 없다. 또한 공이 들어간 C 지점과 직선으로 반대편인 G 지점에도 드랍할 수 없다.

상황 10) 오른쪽 그림에서 처럼 A 와 B 가 티샷을 했는데 워터 해저드에 들어갔다. A와 B 모두 해저드에서 공을 치기로 했는데 A는 X 지점에 B는 Y(OB 지역)에 떨어졌다면?
답 10) 1벌타 후 A는 A지점에 다시 드랍하거나 E 선상에 드랍 또는 티박스에서 다음샷을 할 수 있다. B는 OB 벌타를 적용한 후 B 지점에 드랍하거나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추가 1 벌타후 F 선상에 드랍할 수 있다. 즉 2 벌타를 받게 되는 것이다. 2 벌타후 티박스에서 샷을 할 수도 있다.

김택용 기자 / mkweekly@gmail.com
자료 출처: USGA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