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정보

본국 6개 유명대학 ‘각 대학별 모집 요강 분석’

미국에서 공부하는 한인 학생들이 한국대학에 들어갈수 있는 길은 재외국민특별전형을 비롯 국제학부와 글로벌 전형 등 다양하다. 각 대학별 모집요강을 정리, 요약했다.

◇재외국민 특별전형이란 = 재외동포 자녀의 경우 부모와 학생 모두가 외국에서 3년 이상 거주하고 외국 학교에서 고교 1년을 포함해 3년 이상 연속으로 재학한 기록이 있어야 한다. 지난 해까지만 해도 체류기간이 2년이었지만 올해부터 3년으로 바뀌었다.

모집규모는 143개 대학에서 5448명의 재외동포 학생을 선발한다. 학교별로는 입학정원의 2%를 재외국민전형으로 뽑는다.

서강대를 제외한 고대·성대·이대·중앙대·한양대가 다음과 같은 재외국민 자격요건을 따르고 있다. 단, 세부사항은 조금씩 다를수 있다.

1)고려대 – 국제학부 영어로 수업…AP 3과목 필수

중앙일보가 실시한 대학평가자료에서 2005년부터 3년째 1위를 기록했다. 외국인 전입교원 59명, 원어민 강의개설 비율 36%로 한국 대학 중 가장 발빠르게 국제화를 추진하고 있다. 영어 강의는 오는 2012년까지 50%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중전공제가 가능하다.

▷모집요강= 매년 국제학부전형, 월드 KU전형, 재외국민전형으로 재외동포 학생들을 선발한다. 월드 KU전형의 경우 2008학년도부터는 SAT I 점수와 학점(GPA 3.0 이상)만으로 입학을 허용하고 있다.

영어로 수업이 진행되는 국제학부 전형은 토플성적(IBT 110점 이상)과 AP 3과목 이상 취득한 국내외 고교 졸업(예정)자 중 영어면접을 통해 선발한다.

재외 국민은 한국어(국제한국어능력시험 6급 이상), 토플, 수학으로 구성된 필기고사와 서류평가, 면접을 거쳐 합격여부를 통보받는다.

올해 해외동포 학생 원서접수기간은 7월15일부터 19일까지이며 재외국민전형은 9월8일부터 12일까지. 관련 웹사이트 oku.korea.ac.kr

▷단기 프로그램= 해외 동포 학생들을 위해 여름방학동안 한국어와 문화를 배울 수 있는 한국어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7월2일부터 7월29일까지 중고생을 대상으로한 청소년 한국어 여름학교와 고졸 이상의 해외동포 및 외국인을 대상으로한 여름 집중과정을 운영한다.

참가 학생들은 한국어와 한국의 역사, 문화, 정체성 특강을 비롯 전통예절 실습, 도자기 만들기 실습 등을 즐길 수 있다. 비용은 청소년 한국어 여름학교의 경우 2820달러(기숙사비 766달러 별도)이며 등록마감은 6월10일까지. ※관련 웹사이트: kola.korea.ac.kr/klcc

캠브리지, 프린스턴, 코넬 등 세계 유명대학에서 50여명의 교수진을 초빙, 국내외 학생들에 100여개의 수업을 제공하는 국제하계대학도 있다.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기업에서 현장 체험을 할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관련 웹사이트 iie.korea.ac.kr

2) 이화여대 – 재외국민전형 필답고사·면접 통과해야

세계 최고의 여성지도자를 육성한다는 기치아래 특성화, 개방화, 지식·정보화를 추구하고 있다. 중앙일보가 조사한 ‘한국 여성 파워 엘리트’ 기사에 따르면 중 29%가 이대 출신이다.

▷모집요강= 국제학부전형, 이화글로벌인재전형, 재외국민전형으로 나눠 우수 한인동포학생들을 선발하고 있다.

국제학부전형과 글로벌인재전형은 국내외에서 12년 이상의 학교 교육과정을 수료(예정)한 자에 대해 토플, 고교 성적(GPA)와 영어 면접을 통해 선발한다.

재외국민 전형에서는 영어·국어·수학 필답고사 및 면접을 통해 59명을 선발한다.

또 초·중·고 12년 전과정을 해외에서 이수한 자와 부모 모두 생후 외국 국적을 취득한 한국계 외국인은 학업성취능력(성적증명서, SAT 등 공인학력평가 성적, 공인 외국어시험성적 등),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추천서, 면접 등을 통해 선발한다. ※웹사이트: admission.ewha.ac.kr

▷단기 프로그램= 6월23일부터 7월31일까지 6주간 국제 서머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대상은 해외 대학생 및 대학원생으로 최고 10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다. 등록마감은 5월31일이며 수업료는 2800달러. 관련 웹사이트 summer.ewha.ac.kr

3) 중앙대 – GPA 3.0 이상엔 동포자녀 장학금 지급

올해 90주년을 맞은 중앙대는 문화·예술, 언론·방송 관련 전공이 가장 많은 대학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약학전문대가 인기다.

▷모집요강= 재외동포, 외국근무, 기타 재외국민자녀, 본인만 외국인인 학생, 외국에서 9년 이상 교육과정 이수자는 논술, 수학·영어 시험, 예체능계열일 경우 실기시험, 면접 등을 통해 입학정원의 2%를 선발한다. 특히 직전 학기 성적이 3.0 이상인 학생에겐 소정의 동포자녀 장학금이 지급된다.

학생과 부모 모두 외국인인 경우 한국어 능력시험과 서류심사를 통해 선발하며, 중앙대 한국어 교육원을 400시간 이상 수료하거나 성적이 3.5이상인 자는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재외국민 전형의 원서접수는 8월4일부터 7일까지다.

이밖에 해외동포들이 입학할 수 있는 방법은 다빈치형 인재전형와 글로벌 리더전형이 있다.

다빈치형 인재전형은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자질이 있거나 재능을 보유한 자면 누구나 지원할수 있으며 1차 고교성적, 포트폴리오, 추천서, 2차 면접을 통과해야 한다.

글로벌 리더전형은 토플(IBT 100점 이상)과 GPA, 영어면접을 통해 국내외 우수 고교생을 선발한다. 관련 웹사이트: admission.cau.ac.kr

▷단기 프로그램= 6월30일부터 7월18일까지 3주간 국제 서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참가 학생들은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문화를 체험하게 된다. 지원마감은 5월 31일까지이며, 기숙사비를 포함해 총 2600달러.

이밖에 5월26일부터 8월1일까지 한국어교육원에서 한국어를 공부할 학생도 모집하고 있다. 관련 문의: 82-2-820-6116, caudic@hotamil.com

4) 서강대 – 중·고교 2년이상 미국서 수학했어야 자격

‘엄격’과 ‘파격’이라는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서강 고등학교’라고 불릴 만큼 어느 대학보다 까다로운 학사관리를 자랑한다. 하지만 3개 이상 복수전공제, 학점 연계 등 학생을 위한 열린 제도로, 국가고객만족도 조사와 한국 서비스 품질지수서 1위를 차지했다.

대기업 취업률 53%(1위)로 기업들이 선호하는 인재를 길러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998년도부터 국제인턴십 제도를 실시, 대학원생들을 BMW, 지멘스, 아우디, 오스람 등 세계적 기업에 파견하고 있다.

▷모집요강=다른 대학들과는 달리 재외국민 자격요건을 부모 모두 2년이상 외국에서 거주하고 고교 1년 포함 중·고교 과정 연속 2년 이상 재학한 자로 규정하고 있다. 단 기타 재외국민의 경우 최소 체류기간이 3년이다.

중·고교과정을 계속해서 재학하지 않은 경우 부모의 거주기간은 3년이상(기타재외국민은 4년이상)이다. 재외국민은 논술, 영어·수학 시험을 봐야하며 외국인은 한국어능력시험, 면접으로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8월4일부터 8일까지.

이밖에 알바트로스 국제화특별전형을 통해서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를 선발한다. 토플(IBT 115점 이상)과 심층면접만으로 선발, 재외국민전형보다 입학이 다소 쉽다. 원서접수는 9월8일부터 12일까지. 관련 웹사이트는 admission.sogang.ac.kr.

▷단기 프로그램=6월24일부터 8월1일까지 6주간 미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한국문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수업료는 2400달러. 등록마감은 4월24일. 관련 웹사이트는 summer.sogang.ac.kr/default.asp.

5) 성균관대 – 시민권자 이상만 모집…한국어 능력 필수

올해로 610주년을 맞는 성균관대는 ‘전통과 첨단의 조화’를 캐치프레이즈로 내걸고 세계 100대 연구 중심대학으로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또 SCI 게재 논문 순위 국내 3위, 세계 159위에 선정되는 등 세계적인 연구 수준을 자랑한다. 또 MIT 경영대학원과 공동으로 운영하는 SKK GSB는 독보적인 MBA프로그램으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삼성이 재단으로 후원해 사학재단 전입금 5년 연속1위를 기록하는 등 전폭적 지원과 경영 노하우를 접목하고 있다.

▷모집요강= 올해 재외국민 71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지원자격은 부모 모두 3년이상 외국에서 거주하고 고교 1년 포함 중·고교과정 연속 3년 이상 재학한 자다. 1단계 국어와 영어 시험, 2단계 면접으로 재외국민과 외국인 학생을 선발한다.

모집인원에 제한을 두지 않고 선발하는 외국인은 부모 모두와 학생이 시민권 취득자(고 2 이전 시민권 취득)인 경우로 한국어 능력시험 4급 이상 등 소정의 한국어 능력을 갖춰야 한다.

또 글로벌리더전형을 두고 국내외 고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토플(IBT 100점 이상, 글로벌 경영은 IBT 110점 이상)과 고교성적(GPA), 면접만으로 200여명의 학생들을 선발하고 있다. 관련 웹사이트는 admission.skku.ac.kr.

▷단기 프로그램=올해 처음으로 국제 서머스쿨을 시행한다. 캠브리지대, 버클리대, 브리티시 컬럼비아대 등 유수대학의 교수들을 초빙해 동아시아의 문화, 비스니스 및 IT를 주제로한 12개 강좌를 제공한다. 또 글로벌 기업들을 방문하는 현장견학과 다양한 한국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된다. 서머스쿨 기간은 6월23일부터 7월25일까지 5주간이며 등록은 5월30일까지다. 학비는 2100달러(기숙사비 300달러 별도). 웹사이트 summer.skku.edu

6) 한양대 – 65명 선발예정…국제서머스쿨도 운영

공대하면 ‘한양 공대’를 떠올리는 시절이 있을 정도로 산업화를 거치면서 수많은 엔지니어와 CEO를 배출했다. 지금은 IT·BT 등 전문지식을 아우르는 지식기반형 인재를 길러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삼성, LG 등 대기업을 비롯한 30대 기업 신규 임원 배출 2위를 기록했으며 교내 장학금 지급이 4년제 대학 중 최고수준을 자랑한다. 연간 1000억원의 연구비를 유치하고 있다. 또 최고경영자를 길러내는 대학이라는 모토로 리더십 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모집요강=한양대는 올해 재외국민전형을 통해 65명의 해외동포 학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부모 모두 3년이상 외국에서 거주하고 고교 1년 포함 중·고교과정 연속 3년 이상 재학한 자 등 대상자는 국어·영어·수학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원서접수는 8월11일부터 14일까지. 웹사이트에 재외국민상담 창구도 따로 마련돼 있다. SAT I 또는 AP 2과목 이상 이수자 또는 GPA 3.0(4.5만점)이상이고 토플 성적이 100점( IBT)이상이면 국제학부전형이나 글로벌 한양전형에 지원할 수 있다. 웹사이트 hanyang.ac.kr/admission

▷단기 프로그램=6월23일부터 7월18일까지 국제 서머스쿨을 운영하고 있다. 지원마감은 5월30일이며 수업료는 2100달러. 웹사이트 http://www.hanyang.ac.kr/code_html/HHDE/index.html

자료제공: 중앙일보
구독신청: (248)444-88444

Leave a Reply

Discover more from Michigan Korean Weekly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