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상담 정보

EB-3: 전문직, 숙련직, 비숙련직

한국분들이 가장 많이 신청하는 순위가 바로 취업 3순위이다. 3순위는 또 스폰서 회사가 원하는 직급이 어떤 조건을 요구하는가에 따라 아래의 세가지 카테고리고 세분화된다.

  • 전문직 (Professionals)
  • 숙련직 (Skilled Workers)
  • 비숙련직 (Other Workers)

    전문직

    전문직에 해당하기 위해서는 스폰서 회사에서 제공하는 직책이 학사학위 이상을 요구하는 직책이어야 한다. 그리고 신청인도 학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소지해야 한다. 한국의 경우 미국과 교육체계가 비슷함으로 한국에서의 학사학위도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다. 단기취업비자 신청시 인정되는 3:1 룰, 즉 3년의 경력을 1년의 대학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해주는 규정이 취업이민에서는 인정되지 않는다. 따라서 신청인은 꼭 학사학위 이상을 소지해야한다.

    이 글을 쓰는 현재 (2008년 여름) 3순위는 이민문호에 대기기간이 있어서 전 수속과정을 거치는데 3-4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3순위 취업이민에서 특히 주의할 부분이 취업이민의 3가지 단계 중 마지막 단계인 영주권 신청서를 접수할 수 있을 때까지 미국내에서 체류할 경우에는 꼭 합법신분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이다. (예외: 245(k)의 180일 유예기간)

    숙련직

    숙련직에 해당하기 위해서는 스폰서 회사에서 제공하는 직책이 최소한 2년 이상의 경력 또는 트레이닝을 요구하는 직책이어야 한다. (예: 식당 매니저, 오피스 매니저, Legal Secretary, 패션 디자이너, Hair Stylist, Cosmetologist, Manicurist, 치과기공사, 헤드 요리사, 등등) 그리고 신청인도 숙련공으로서 직책이 요구하는 최소한 2년 이상의 트레이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2년제 직업학교에서 과정이수하면 2년 트레이닝으로 인정된다.

    전문직과 숙련직은 조건은 다르지만 연간 할당된 비자수가 공동으로 할당되어 어느 한 쪽을 우선시 하지 않는다. 따라서 숙련직이 구인광고 등을 해야하는 첫단계 (Labor Certification) 가 더 간단하다는 점에서 오히려 더 유리할 수도 있다.

    비숙련직

    비숙련직은 위의 두가지 카테고리에 속하지 않는 모든 직책을 말하며, 따라서 비숙련공은 2년 이상의 트레이닝이나 경험이 없어도 신청이 가능하다. 하지만 연간 할당된 비자의 수가 적고 자격조건이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훨씬 많은 사람들이 자격을 갖출 수 있어서 적체가 더 심하다. 이런 이유로 같은 3순위의 전문직과 숙련직에 비해 더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가능하면 전문직 또는 숙련직의 조건을 갖추는 것이 좋다.

    이학순법률사무소
    (213)984-4857
    www.visa2greencard.com
    <본보특약>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