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학생들 문제 해결 아이디어 겨룬다
과학자 빌 나이, 버라이존과 함께 세상을 바꿀 차세대 앱 아이디어 발굴 나서; 우승팀에게는 태블릿, $20,000 상금 등 주어져
BASKING RIDGE, NEW JERSEY –개발 기술 없이도 중고등 학생들에게 자신의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게 해주는 대회 ‘버라이존 이노베이티브 앱 챌린지 (Verizon Innovative App Challenge)’가 돌아왔다! 올해로 4회를 맞은 앱 챌린지는 학생들이 팀을 이뤄 아이디어를 구상해, 자신들의 학교와 커뮤니티에 존재하는 문제들을 해결해줄 모바일 앱 컨셉을 만들어내는 것을 미션으로 한다.
올해 최초로 앱 챌린지는 학교뿐만 아니라 비영리 단체를 대표하는 팀들의 참가도 받는다. 또 이번에는 더욱 많은 학생들이 자신이 대표하는 단체를 위해 무료 태블릿과 상금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참가 신청 마감일은 11월 24일이며, 우승자는 2016년 1월에 발표될 예정이다.
유명 방송인이자 과학자인 빌 나이 (Bill Nye)도 합세해 버라이존과 함께 전국의 학생들의 팀 결성과 참가를 독려하고 나섰다.
버라이존 재단과 테크놀로지 학생 연합 (Technology Student Association)이 합작해 만든 앱 챌린지는 학생들로 하여금 사업가, 앱 개발자, 전문 프로그래머가 되는, 자신이 상상해보지 못했던 자신의 밝은 미래를 마음에 그려볼 수 있도록 실무적이고 체험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해준다.
“학생들이 배움을 향한 열의에 차있을 때 방 안에 느껴지는 손에 잡힐 듯 뚜렷한 에너지가 있습니다. 이 에너지가 바로 버라이존 이노베이티브 앱 챌린지입니다,” 버라이존의 최고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책임자인 로즈 스터키 커크 (Rose Stuckey Kirk)씨는 말했다. “이 대회는 학생들의 열의에 불을 붙이고 이들이 서로 협동해 창의적인 문제해결자가 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줍니다.”
몇 년에 걸쳐 버라이존 이노베이티브 앱 챌린지는 학생들이 만든 컨셉으로 생활을 바꾸는 혁신적인 앱 아이디어들을 발굴해왔다. 그 예로, 텍사스 로스 프레즈노에 있는 레사카 중학교 (Resaca Middle School)의 6학년 소녀들로 이뤄진 팀은 맹인들의 길찾기를 돕는 앱 아이디어를 내 2014년 앱 챌린지의 우승을 거머쥐었다. 시각 장애가 있는 학우에게서 영감을 받은 이들의 헬로우 내비 앱 (Hellow Navi App)은 이 소녀들에게 백악관 과학경시대회 (White House Science Fair) 참가의 기회와 함께 오바마 대통령과 과학 아저씨 빌 나이를 만나는 기회를 안겨주었다. 이제 8학년이 된 소녀들은 최근 자신들의 앱을 비주스 테크놀로지 (Visus Technology)에 매각했고, 회사는 현재 헬로우 내비를 전국 대학 캠퍼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해 나가고 있다.
새로워진 헬로우 내비는 일반인과 시각장애인들로 이뤄진 사용자들이 맹인들의 보다 쉬운 길찾기를 위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를 올리는 소셜 커뮤니티를 추가했다. 이 기능은 벨라센스 (VelaSense)라고 불리는 시각 장애인들을 위한 리소스 세트에 통합될 예정이다.
헬로우 내비 앱 팀의 자네사 레이자 (Janessa Leija, 13세) 양은 말한다, “가끔은 놀라운 아이디어가 절대 이 아이디어를 세상에 내놓지 못할 사람들의 머릿속에 갇혀있기도 하는데, 이런 아이디어들은 꼭 세상에 나와야 합니다. 그 아이디어들이 누군가의 인생을 바꿔놓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올해 버라이존 이노베이티브 앱 챌린지에는 새롭게 각 주별 최고를 뽑는 주 최우수상 (Best in State)이 추가됐다. D.C.를 포함한 각 주에서 중학생 한 팀과 고등학생 한 팀이 뽑혀, $5,000 상금이 소속 학교 또는 단체/클럽에게 주어지고 모든 팀원들이 태블릿이 받게된다.
여덟 팀의 전국 최우수상 (Best in Nation) 수상자들은 소속 학교, 단체 및 클럽에 추가로 $15,000의 상금이 수여되고, MIT 미디어 랩 전문가들의 직접 및 가상 트레이닝을 받아 자신들의 컨셉을 실제 다운로드가 가능한 앱으로 탄생시키게 된다. 전국 최우수상 수상팀들은 또 2016년 테크놀로지 학생 연합 전국 학회 (Technology Student Association National Conference)에 직접 참석해 자신들의 앱을 발표할 수 있게 된다.
다음 우승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데 필요한 도움말과 대회 참가 방법, 자세한 정보는 http://www.verizon.com/appchallenge을 방문하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