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전문가들, “정상으로 회귀되는 과정에 있다.”
[랜싱=주간미시간] 김택용 기자 = 미시간 주지사 그레첸 위트머는 16일(수) COVID-19 신종 변이가 크게 줄면서 학교를 포함한 많은 실내 공간에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는 규정을 철회했다.
작년 10월 8일 이후 처음으로 미시간내 병원들이 2,000명 미만의 COVID-19 환자를 치료하는 등 사례 수와 입원 수가 계속 급감함에 따라 COVID-19 마스크 지침이 업데이트된것이다.
미시간 주 보건복지부는 변경 사항을 발표하면서 미시간이 ‘회복’ 단계에 있으며 감염의 재발을 예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위트머 주지사는 성명에서 미시간주가 지난 6월 이후 마스크 정책에 대한 지침을 변경하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이번 결정을 ‘좋은 소식’이라고 불렀다.
그 이후로 주에서는 6,000명 이상의 사망자가 COVID-19와 관련된 델타 변종에 의해 촉발된 치명적인 급증을 견뎌냈고, 12월 중순에 오미크론 변종의 또 다른 급증이 시작되어 630,000명 이상의 감염이 연관되었다.
위트머 주지사는 성명에서 “미시간은 지난 6월 이후 주 전체에 걸쳐 마스크 정책을 시행하지 않았지만 이번 업데이트된 지침은 우리가 정상으로 돌아가고 있음을 강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주 Wayne, Oakland, Washtenaw 및 Ingham을 포함하여 학교 마스크 의무가 있는 나머지 카운티의 공중 보건 지도자들은 이달 말 일부 학교 마스크 의무를 철회할 계획을 발표했다.
전국 각 주의 지도자들도 미국이 오미크론 급증에서 벗어나면서 비슷한 권고를 했다.
주지사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전염병 초기에 그녀가 내린 전염병 제한에 대해 오랫동안 공격해 왔다. 그러나 위트머 주지사와 MDHHS는 현재 학년도가 시작되면서 주 전체에 명령을 부과하는 것을 피했고 그러한 결정은 지역 보건부와 학군에 맡겼다. 그러나 많은 지역 관리들은 주의 지속적인 마스크 권고를 학교 마스크 의무 시행 결정의 한 요인으로 인용했다.
MDHHS는 새로운 “단계”로 인식
새로운 지침이 내려졌지만 마스크 착용 여부에 대한 사람들의 행동 양식을 전면적으로 바꾸지 않을 수 있다. Washtenaw 카운티 보건부의 의료 책임자인 Dr. Juan Marquez는 미시간 주는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가 설정한 전염병 대비 6단계를 3단계로 단순화하는 작업을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MDHHS는 향후 마스크 착용 지침을 다음 세 가지 요소에 기반할 것이라고 밝혔다.
- 대응 단계: 지역 또는 주 공중 보건이 향후 급증에 대처하기 위해 신속한 대응 정책을 시행하는 경우 대중에게 마스크, 테스트 및 사회적 거리두기를 늘리도록 권고할 수 있다.
- 회복 단계: 급증이 끝났고 즉각적인 재발이 예상되지 않으면 공중 보건 당국이 향후 급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을 모니터링한다.
- 준비 단계: 심각한 질병 및 입원 위험을 수반하는 사례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주에서는 해당 위험을 대중에게 알린다.
MDHHS(미시간 보건국)는 계속해서 “모든 개인은 예방 접종 상태에 관계없이 장기 요양 시설, 노숙자 보호소, 교정 시설, 감옥 및 의료 시설을 포함한 고위험 집단 환경에서 보편적인 마스크 착용을 계속 시행할 것”을 권장했다. 또한 예방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격리 및 격리 기간 동안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장했다.
지난 6월의 MDHHS 마스크 지침은 권장 사항일 뿐이었지만, 주지사는 학기가 시작되면서 지난 9월 새로운 COVID 사례가 급증한 가운데 지역 마스크 의무를 강력하게 지지했다.
남은 규제에 대한 영향 불분명
나머지 카운티의 학교 마스크 착용 규정 중 일부는 2월 28일까지 유지되어야 하며 수요일 업데이트된 주 권장 사항이 날짜를 변경할지 여부는 명확하지 않다.
오클랜드 카운티 대변인 Bill Mullan은 카운티의 입장은 변함이 없으며 학교 행정가가 정책을 조정할 시간을 주기 위해 2월 28일까지 학교 마스크 명령이 유지된다고 말했다.
오클랜드 카운티의 지난 주 결정은 수요일 고위험 지역에서 마스크를 권장하고 학교와 지역 보건부가 학교 명령을 결정할 때 지역 사례 수 및 기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는 새로운 주 권장 사항과 일치한다고 그는 말했다.
마찬가지로 Marquez는 Washtenaw 카운티의 요구 사항이 2월 28일까지 유지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Woodhaven-Brownstown 교육구의 Mark Greathead 교육감은 “우리는 지역 보건부와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수요일 발표가 그의 교육구에서 어떤 변화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약 5,500명의 학생으로 구성된 그의 학군은 여전히 마스크 착용을 요구하고 있지만 Wayne 카운티는 이달 말까지 마스크 요구 사항을 제거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수요일 주의 발표가 학군이 이미 알고 있는 사실, 즉 의료 전문가에게 의존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고 말했다. Greathead는 “주 전체의 관점에서 이것은 좋은 소식이며 우리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음을 의미한다”라고 말했다.
2020년 3월 대유행이 시작된 이후 미시간주에서는 200만 명 이상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되었거나 의심되었고 31,200명 이상의 COVID-19 사망자가 발생했다.
그러나 일부 주의 지도자들과 달리 위트머 미시간 주지사는 지난 9월 새 학기가 시작되면서 학교 마스크 의무화 요구를 지역 공중 보건과 학교 지도자들이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일부 카운티와 학군은 자체 규정으로 약 60%의 학생이 마스크를 착용하기도 했다.
mkweekly@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