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올 겨울 눈길 운전을 위한 최고의 팁

[주간미시간=김소연 기자] 눈이 쌓이면 전문가들은 집에 머무르는 것이 가장 좋다고 조언한다. 눈 속에서 운전하는 것은 위험 할 수 있으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미시간에서 가장 큰 운전 학교 중 하나인 Official Driving School의 책임자인 Benny Malburg는 “먼저 차가운 엔진으로 차를 운전하는 것은 결코 좋지 않으므로 반드시 5 ~ 10분 일찍 차를 시동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엔진을 약간 예열하면 훨씬 더 편안한 주행을 경험한다는 말이다. 또한 모든 창문과 거울에 눈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종종 무시되지만 헤드 라이트도 청소해야 하며, 특히 눈 속에서 눈에 띄기 어려운 흰색 차량의 경우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헤드 라이트를 켜야한다.

도로를 주행 할 때 시간을 갖고 천천히 운전하자. 갑작스러운 움직임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Malburg는 “당신이 유일한 운전자가 아니기 때문에 여행을 할 때 항상 위험하다”고 말하고 “그러니 당신이 훌륭한 운전자라 할지라도 타인의 실수로 인해 사고를 당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눈 속 운전시는 제한 속도 이하로 운전하고 빠르게 가속하지 말고 천천히 속도를 높이는 것이 좋다. 눈이나 얼음과 물로 인해 견인력을 잃었을 때 빠른 동작은 항상 나쁜 결과를 낳는다.

차가 완전히 정차하지 않는 한 정지 신호나 신호등에서 바퀴를 계속 움직이는 것이 가장 좋다. 차선을 바꿀 때 속도를 유지하고 스티어링 휠을 단단히 잡는 것이 좋다.

표면이 얼은 곳에서 차가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브레이크를 밟지 말아야 한다. 대신 오버 스티어링 없이 원하는 방향으로 조향한다. 가스나 브레이크를 세게 밟지 말고 대신 제어권을 회복할 때까지 가스를 밟는다. 눈 속을 운전할 때는 과도한 스티어링이나 갑작스러운 동작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다음은 앞 차와 충분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다. 날씨가 좋을 때는 앞차와 3~4초 간격을 유지하지만 날씨가 좋지 않을때는 4~6 초로 늘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운행을 하기 전에 타이어를 점검하고 주차 후 앞 유리 와이퍼를 올려 놓을 것이 좋다.

AAA가 제공하는 겨울 운전 팁은 다음과 같다.

– 여분의 음식과 물, 따뜻한 옷, 손전등, 유리 스크레이퍼, 담요, 약품 등과 같은 추운 날씨를 대비한 장비를 챙기는 것이 좋다.

– 타이어가 적절하게 팽창되고 트레드가 충분한 지 확인한다.

– 차량에 항상 연료 탱크의 절반 이상을 유지한다.

– 차고와 같이 밀폐된 공간에서 차량을 예열하지 않는다. 일산화 탄소로 인한 사고를 막기위해서다.

– 얼음이나 눈과 같이 미끄러운 노면에서 운전할 때는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지 않는다.

– 천천히 가속하고 감속한다. 견인력을 회복하고 미끄러짐을 방지하려면 가스 패달을 천천히 밟는다. 서둘러 움직이려고하지 말고 정지 신호를 위해 속도를 늦춘다. 빙판 길에서는 감속하는 데 시간이 더 걸린다는 것을 명심하자.

– 겨울철 브레이크 작동에 대해 익혀둔다. 브레이크 잠금 방지 장치의 유무와 상관없이 발 뒤꿈치를 바닥에 유지하고 발 볼을 사용하여 견고하고 안정적인 압력으로 패달을 누른다.

– 피할 수 있다면 멈추지 말자. 차를 완전히 정지한 상태에서 다시 움직이게 하는데 걸리는 관성의 양과 계속 굴러가는 동안 움직이는 데 걸리는 양에는 큰 차이가 있다. 신호등이 바뀔 때까지 계속 굴러 갈 수 있을만큼 속도를 늦출 수 있다면 그렇게 할 것을 권한다.

– 언덕을 오를때 가속하지 않는다. 눈 덮인 도로에서 가속을 하면 바퀴가 공회전을 할뿐이다. 언덕에 도달하기 전에 약간의 관성을 얻고 그 관성이 차를 정상으로 데려가도록한다. 언덕 꼭대기에 도달하면 속도를 줄이고 천천히 내리막으로 진행한다.

– 언덕 오르다가 중단하지 말자. 얼어 붙은 길에서 언덕을 오르는 것보다 더 나쁜 것은 없다. 언덕을 오르기 전에 평평한 도로에서 약간의 관성을 얻는 것이 바람직하다.

mkweekly@gmail.com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