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불꽃놀이 사진 멋있게 찍으려면

7월 4일 미국 독립기념일이 다가오고 있다. 하늘에서 펑펑 터지는 불곷놀이를 사진기에 추억과 함께 담아 볼 수 는 없을까? 기본적인 8가지 Tip만 기억하면 아마추어도 쉽게 근사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1. 삼각대(Tripod)를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평소보다 긴 셔터 스피드가 필요하기 때문에 사진기가 흔들리면 정확한 촛점을 잡을 수가 없기때문이다.

2. 케이블 릴리즈가 필요하다. 셔터를 누르는데 최소한의 흔들림도 없애기 위해 케이블 릴리즈를 사용하면 좋다.

3. 광각 렌즈를 사용한다. 불꽃이 어디서 어떻게 터질지 모르기 때문에 광각렌즈(Wide angle lense)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촛점은 인피니티에 근접해 맞춘다. 자동 촛점 기능을 사용할 수가 없다. 메뉴얼 포커스로 조정한다. 촛점은 최대한 멀리(Infinity)로 설정한다. 사실 인피니티보다 아주 조금 가깝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5. 매뉴얼 모드를 사용한다. 컴컴한 밤 하늘에 빛나는 불꽃을 찍는 것이기 때문에 자동 노출을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매뉴얼 모드로 설정한다.

6. 조리개를 f/10에 설정한다. 불곳 놀이에 규모에 따라 조리개 값은 달라질 수 있다. f/10으로 시도해 본후 결과물이 너무 밝을 때는 f/16으로 너무 어두울때는 f/8이나 f/5.6등으로 조정하면 된다.

7. 셔터 스피드를 느리게 조정한다. 5번에 매뉴얼 모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셔터 스피드 값을 지정해 주어야 한다. 3~6초 사이로 설정하는게 바람직한데 원하는 질감을 찾기위해 다양한 셔터스피드를 줄 수 있다. 만약 카메라에 Bulb 모드가 있다면 이것을 사용하면 편하다. Bulb 모드는 셔터 스피드를 인위적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셔터를 원하는 만큼 길게 누르고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8. ISO는 100 에 맞춘다. 밤에 찍는 다고 ISO를 400이나 800으로 올리는 경우가 있는데 금물이다. 불꽃의 밝기가 강하기 때문이다. 또 IOS를 높히면 사진의 질감이 거칠어 진다.

2012 디트로이트 불꽃놀이 : 사진 촬영 – 주간미시간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iscover more from Michigan Korean Weekly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