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시니어 라이프] 연장자에게 필요한 6가지 기술 혁신

테크놀로지로 안전과 독립성을 확보할 수 있다.

나이가 든다고 해서 집을 떠날 필요는 없다. 수많은 기술적 성과가 더 쉽고, 더 안전하고, 더 만족스러운 노후를 약속한다. 여기에 언급된 6가지 혁신 기술은 각각 수년 동안 개발되어 왔으며 종종 중복되는 기술도 있다.

계속 진화함에 따라 사생활 침해 가능성 등 당황스러운 세부 사항도 무시하거나 무시할 수 없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목표는 사용자가 더 스마트하고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1. 질문에 답하는 인공 지능

최근 몇 달 동안 OpenAI의 ChatGPT AI 챗봇이 사실상 폭발적으로 등장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OpenAI의 기술을 활용하는 Microsoft Bing 검색 엔진의 인공지능(AI) 버전과 Google의 자체 검색 엔진을 보완하는 Google의 대화형 Bard AI가 등장했다. 아직은 인공지능의 초기 단계다. 좋든 나쁘든 사회 곳곳을 변화시킬 수 있는 AI의 잠재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AI의 발전은 마이크로프로세서, 개인용 컴퓨터, 인터넷, 휴대전화의 탄생만큼이나 근본적인 것이다.”라고 Microsoft의 공동 창립자 빌 게이츠는 블로그에 글을 올렸다. “사람들이 일하고, 배우고, 여행하고, 건강 관리를 받고, 서로 소통하는 방식을 바꿀 것입니다.” ChatGPT는 금융, 의료, 기술 등 거의 모든 주제에 대한 질문에 답할 수 있다는 점부터 시작하여 50세 이상의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OpenAI's ChatGPT bot is scary-good, crazy-fun, and—unlike some  predecessors—doesn't “go Nazi.”

대화형 봇은 또한 정신적 자극과 동반자 역할을 제공할 수도 있다.하지만 AI는 완벽하지 않다. 사실 오류를 범하기도 하고 때로는 당황스러운 결과를 내놓기도 한다.게이츠는 “파괴적인 신기술은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들 수밖에 없으며, 인공 지능도 마찬가지입니다.”라고 말한다. “저는 그 이유를 이해합니다. 인공지능은 노동력, 법률 시스템, 개인 정보 보호, 편견 등에 대한 어려운 질문을 제기합니다.” 애플의 공동 창업자 스티브 워즈니악과 오픈AI의 공동 창업자 엘론 머스크(현재는 회사를 떠났음)는 최근 1,900여 명의 기술계 저명인사 중 한 명으로 “모든 AI 연구소가 GPT-4보다 더 강력한 AI 시스템의 훈련을 최소 6개월 동안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공개 서한에 서명한 바 있다.

2. 원격 의료로 병원 방문이 줄어 들 수 있다.

팬데믹이 한창일 때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의사와의 대면 진료가 극도로 어려웠다. 사람들이 다시 외출을 시작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비디오를 통해 실시간으로 의료 제공자와 원격으로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은 여전히 남아 있다.

Remote Patient Monitoring is Rapidly Growing in Mainstream Healthcare -  iData Research

원격 의료 또는 원격 의료라는 용어는 종종 같은 의미로 사용되지만 모든 경우에 완벽한 치료법은 아니다. 실제 응급 상황에서는 여전히 대면 진료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일상적인 건강 상황에서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원격 진료가 필요할 수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직접 운전하거나 누군가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없다. 코로나19는 호흡기 바이러스 확인부터 시력 검사에 이르기까지 집에서 직접 받을 수 있는 의료 검사의 수와 유형이 증가하는 또 다른 건강 관련 트렌드를 촉발시켰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검사가 늘어날 것이다.

3. 더 안전한 운전을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 자동차

모든 연령대의 운전자에게 흥미를 유발하기도 하고 두려움을 주기도 하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많은 글이 쓰여졌다. 아직 운전대를 놓을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차선 이탈 경고, 사각지대 경고, 최악의 경우 자동 충돌 알림 등 여러 가지 운전자 안전 기술이 이미 탑재되어 있을 수 있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현주소 – Samsung Newsroom Korea

사람들이 운전하거나 자율적으로 운전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노인을 차량에 태우고 내리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연석에서 현관까지 이동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술 혁신에 주목하자.

4. 마음을 사로잡는 대체 현실

일부 노년층은 노화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가상현실(VR)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Facebook의 모기업인 Meta의 Quest와 같은 VR 헤드셋을 착용하면 콘서트에 참석하고, 공포증에 맞서고, 물리 치료를 받고, 운동을 하고, 가상 미니 골프나 탁구를 치고, 추억을 되살리고, 산을 오르고, 이국적인 장소를 여행하고, 심지어 멀리 떨어져 사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물리적 공간을 공유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가상 현실, Vr 안경 남자의 초상화는 가상 화면과 상호 작용합니다. | 프리미엄 사진

헤드셋을 착용하면 현실에서 경험하기는 불가능하지는 않더라도 매우 어려운 시뮬레이션 환경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다. 물론 머리에 장치를 착용하는 것이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다. 일부에서는 VR과 또 다른 인터랙티브 기술인 증강 현실(AR)이 막연하게 알려진 메타버스의 문을 여는 것으로 보고 있지만, 실제 세계와 가상 세계가 어떻게 충돌하거나 서로를 보완할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이 남아있습니다.증강 현실은 완전히 몰입하는 대신 현실 세계의 시야 위에 가상의 요소를 겹쳐서 보여준다. 요즘에는 2016년에 처음 출시된 포켓몬 GO, 해리 포터: 마법사 연합, 지오캐싱 등 여러 게임에서 이 기술을 사용한다. iPhone에 내장된 줄자 앱도 증강 현실을 사용한다. 스마트폰에서 게임과 기타 AR 경험을 즐기기 위해 헤드셋이나 특수 안경이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장기적인 가격과 사용 사례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고가의 ‘혼합 현실’ VR/AR 헤드셋을 곧 공개할 것으로 예상되는 Apple을 계속 주시할 필요가 있다.

인터넷에 모든 것이 연결된 스마트 홈은 한 브랜드의 제품이 다른 브랜드의 제품과 항상 잘 어울리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항상 스마트하거나 직관적이지는 않았다.

5. 스마트 홈으로 독립성 유지

사물 인터넷(IoT) 루브릭에 속하는 장치에는 차고 문 열림 장치, 스마트 조명 및 플러그, 보안 카메라, 스피커 및 TV를 포함한 기즈모가 포함된다. IoT 제품은 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 스피커를 통해 사랑하는 가족 및 응급 서비스와 쉽게 연결할 수 있다. 하지만 노년층이 독립적이고 안전하게 지내면서도 프라이버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다른 기기와 서비스도 개발되고 있다. 기술 업계의 거물들이 지원하는 Matter라는 새로운 글로벌 산업 표준을 통해 경쟁 브랜드의 제품들이 적어도 어느 시점에서는 원활하고 안전하게 함께 작동할 것을 약속하고 있다. 이는 매우 현명한 일입니다.

AI 만난 국내 스마트홈, 2025년까지 두 배 커진다…실증·테스트 지원 급선무 - 전자신문

6. 집안일을 도와주는 로봇

수십 년 동안 제트슨 가족의 가정부 로지처럼 휴머노이드 같은 로봇 도우미를 고용하는 것에 대한 환상을 가져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이 함께 살고 있는 로봇은 2002년에 출시된 로봇 청소기인 룸바와 더 비슷할 가능성이 높다. 그 이후로 출시된 iRobot과 다른 로봇들은 바닥을 청소하거나 진공청소기와 물걸레질을 모두 할 수 있다.

로미오(Romeo) – 미래의 도우미 로봇

mkweekly@gmail.com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