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사회

국가별 만우절 백태

4월 1일은 만우절(萬愚節), 영어로는 에이프릴 풀스 데이(April Fools‘Day)다. 만우절에는 애교스런 거짓말은 용서되도 사회에 누를 끼치는 거짓말은 금물.

만우절의 유래와 만우절 사건에 대해 알아보자.

16세기 프랑스에서 ’역법‘ 바꾸며 시작 / 중국에선 ’깜짝음식‘으로 손님에 웃음 / 모짜르트 ’돈 조반니‘작곡 영감주기도

만우절의 유래

만우절의 유래에 대해서 확실한 근거는 없다. 그 중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프랑스에서 부터 시작됐다는 것이다. 16세기 중반까지 프랑스는 4월 1일이 새해 첫 날이었다. 새해를 처음 맞이하는 날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파티를 열고 여러 가지 행사를 진행했다.

그런데 1564년 프랑스 왕 샤를 9세가 새로운 역법을 채택하면서 새해 시작을 1월 1일로 정한 것.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이에 반대하면서 여전히 4월 1일을 새해 첫 날이라고 생각하면서 전처럼 4월 1일에 맞춰 파티를 진행했다.

한편 새로 바뀐 역법에 찬성한 사람들은 이전 문화를 고집하는 사람들을 놀렸다. 즉 4월 1일이 되면 가짜 선물을 보내거나, 집을 방문한다고 거짓말 장난을 하기 시작하면서 만우절이 시작됐다.

중국의 만우절

4월 1일 만우절을 중국에서는 ’위런지에(愚人節)‘라고 부르고 이날 속임을 당하는 사람을 ’4월의 바보‘ 혹은 ’낚시에 걸린 고기‘라고 표현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만우절날 119화재신고에 장난전화가 많이 걸려오지만 중국은 동물원과 수족관 직원들이 하루 종일 걸려오는 장난전화로 곤욕을 치른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만우절날을 즐기는 층이 대부분 학생들과 젊은이들 사이에서만 기념하는 정도다. 만우절이 되면 중국은 음식 천국답게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음식점에서 샐러드 안에 칵테일, 오리구이 속에 아이스크림을 넣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손님들에게 웃음을 준다.

역사적 만우절 사건

△유서 봉인의 인장을 바꾼 사건1656년 네덜란드 안트워프에 살던 코렐렌스라는 장의사는 만우절 아침에 자신이 일년 안에 죽으면 전재산을 자신이 아끼던 관에게 물려 주겠노라 공언했다.

30대 중반의 건장했던 이 남자는 한 달 뒤 갑자기 시름시름 앓기 시작하더니 정말 얼마 안 지나 사망했다.

이에 독살이라는 소문이 삽시간에 퍼졌지만 재판 결과 그가 생전에 그토록 아꼈던 너도밤나무 관에 전재산이 물려질 거라고 생각했던 나이 어린 아내와 그녀의 오빠가 꾸민 일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그 관은 코렐렌스가 아내 몫으로 바칠 사후 선물이었다.

이 사건 이후부터 유럽에서 유서의 봉인은 너도밤나무 문양을 찍는 것이 유행했다.

△모짜르트에게 영감을 준 거짓말1783년 프랑스 니스. 두 딸을 둔 젊은 미망인 마릴레즈 쉐밀레는 극심한 가난에 시잘렸다.

그녀는 만우절에 동네 아낙들과 빨래를 하다 자신의 첫째딸이 당시 유명한 음악가였던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의 딸이라는 우스개소리를 했다.

이것은 작은 소문으로 발전했고, 모차르트의 숙모가 돌림병을 피해 니스 근처를 여행하다 이 소문을 듣게 된다.

숙모는 방종한 성생활을 하던 모차르트에게 10대 딸이 프랑스에서 고생한다는 편지를 보냈다.

날이 갈수록 정신병적 증세가 심해지던 모차르트는 그 소녀를 진짜 자신의 딸로 믿게 되고, 이 새로 얻은 딸에게 속죄하기 위해 쓴 곡이 ’돈 조반니‘에 나오는 ’저 배은망덕한 자는 나를 배반하고‘이다.

△희극인이 나가사키에 투하시킨 원폭1944년 만우절. 영국 BBC 라디오에서는 유명한 희극인 잭 맥더우드의 쇼가 진행됐다.

맥더우드는 일본의 히로히토 천황의 목소리를 코믹하게 흉내내 일본의 아시아 점령지 무조건 반환을 선언하고 아시아 전역에서 영국군 포로의 생환을 약속한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이 내용을 사실로 알아들은 포르투칼 언론이 대서특필을 했고, 중남미의 많은 나라들이 일주일 정도 정보 혼란에 빠지게 된다.

△12세 소년이 일으킨 걸프전쟁미국 조지아주의 12세 소년 앨런 코버린은 1987년 만우절에 미국 공산당의 창당을 알리는 무선 발기대회를 열었다.

장난으로 시작한 이 햄(HAM) 행사에 무려 2500여명 가량의 지원자가 몰려들었고, 구 소련권의 긴박한 정치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웠던 CIA에서는 조지아주 전역에 특별 가상 방공망을 설치하기에 이르렀다.

Leave a Reply

Discover more from Michigan Korean Weekly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