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사회

한국계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라

– 강석희 어바인 전 시장 미시간 한국 학교 축제의 날 기조연설에서
강석희 전 어바인 시장

[노바이=주간미시간] 김택용기자 = 미시간 한국학교 협의회(회장: 오준석)가 3일 미시간내 8개 한국학교 학생들을 초청한 가운데 제7회 한국학교의 날 축제를 노바이 중학교에서 개최했다.

주제 강사로는 강석희 전 어바인 시장이 초청되었다. 강석희 시장은 “여러분이 미주 한인사회의 미래”라고 말하고 한국계 미국인으로서의 자긍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LA 폭동을 목격하면서 미주 한인사회를 위해 일을 해야 하겠다고 결심했고 어바인 시 시의원직에 도전했다고 말했다. 그는 5개월 동안 2만여 가정을 방문하며 시민들과 직접 만난 것이 당선의 원동력이 되었다고 말하고 4년후 같은 방법으로 시장직에 도전히여 어바인 시 최초로 한인계 시장으로 당선된다.

그는 미국은 꿈을 가지고 도전하는 자에게 반드시 기회를 허락하는 위대한 나리라고 정의하고 미시간 학생들도 큰 꿈을 가지라고 당부했다. 그는 선거 유세 당시 유권자들에게 한국하면 무엇이 떠오르냐고 물으면 전쟁,북한,고아원,입양아와 같은 부정적인 이미지가 대부분이었지만 지금은 k-pop을 위시로한 한류,경제 대국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가 구축되어가고 있다고 말하고 한미 양국을 위해 지도자로 성장해 달라고 당부했다.

강석희 전 시장은 자신의 성공전략을 공개했다. 1. 항상 최선을 다하라. 2. 자신감과 자긍심을 길러라. 3. 긍정적으로 사고하고 할 수 있다고 다짐하라. 4. 자신만의 특성을 개발하라. 5. 원대한 꿈을 꾸고 목표를 높게 잡아라. 6.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행동에 옮겨라. 7. 인맥을 넓히고 인적자원을 극대화하라 8.국제적인 경쟁력을 가져라. 9. 연결고리를 만들어라. 어떤 연결고리도 끊지 마라 10. 신뢰성과 진실성을 보여줘라 11. 반대 의견을 넘어 설 수 있어아 한다. 12. 커뮤니티에 환원히라 13. 자연스럽게 행동하라.

강 시장은 기조 연설을 마치고 학생들과 따로 만나 개별적인 질문에 답하기도 했다. 그는“리더로서 성장해서 반드시 커뮤니티에 환원해야할 것”을 재차 강조하고 앞으로의 여정을 충분히 즐기라고 당부했다.

훈영 합굿 미시간 상원의원도 참석해 격려의 말을 전했다. 그는 한국계 미국인으로서 한국의 전통 가치를 계승해 나가는 것은 매우 가치있는 일이라고 전하고 한국인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학업에 매진해 주기를 당부했다.

축제 순서로 솜씨 자랑도 열렸다. 세종학교의 사물놀이(이태석, 이상일, 심지인,김지환,정여진, 이준오,김현중,최하영,진세진,홍아리,김남효,권혜진, 김혜진), 최민혁군의 독창, 톨리도 세나아빌나티 양의 독창, 칼라마주 한국학교(노성지,레베카,박정운)의 K-Pop,디트로이트 연합감리교회 한글학교(김윤서,김윤지,김윤아,김근형)의 태권춤,세종학교의 핸드벨(김윤진,이연우이소현,정디은,오윤서,윤지윤) 등이 선보였다.

오준석 미시간한국학교협의회 회장, 김선미 부회장, 훈영합굿 미시간상원의원이 환영사와 축사를 전하고 있다

제22회 이야기 대회도 함께 열렸으며 한국 역사,문학의 시간으로 독도 그리기 및 독도 포럼도 진행되었으며 미술 공작과 한국문화 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도 곁들어졌다.

예년보다 참가인원이 다소 줄었지만 준비한 손길들의 열정만큼은 여전했다. 오준석 회장,김선미 부회장과 세종학교 교사 및 한국 학교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한국의 얼과 전통을 가르치기위해 지원히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했다.

재외동포재단과 시카고 한국교육원의 후원이 있다고 했지만 예산부족으로 지역 미디어를 통해 행사 전 홍보도 제대로 할 수 없었다는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본 행사에 대해 지역 사회에서 아는사람이 거의 없었다는 점은 되짚어 볼 일이다. 행사에 대한 홍보를 소홀히 하고 지역 사회와의 소통을 폐쇄적으로 하다 보면 결과적으로 축제의 날에 대한 인식이 시라지고 참가자들도 힘이 빠지게 된다. 이러다 자칫 이런 좋은 행사가 준비한 사람들과 학교 관계자들만의 행사가 되어 퇴행하지는 않을까 우려된다.

       

mkweekly@gmail.com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