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미시간=김택용 기자] 우리가 생활속에서 매일 겪는 문제점들에 대한 솔류션을 항목별로 다뤄본다. 이번주는 자동차에 관한 고민거리와 해결방안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비싼 가스를 최대한 절약하는 법
자동차 가스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서 운전 시 최소한의 가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좋다. 다음은 가스 마일리지를 높히는 몇가지 방법이다.
1. 바퀴에 공기를 주입한다.
자동차 바퀴에 공기가 적절하지 않다면 가스 소모량이 늘어난다. 게이지를 하나 사서 자동차 제조사가 권장하는 양의 공기를 넣을 것을 권한다.
2. 매뉴얼 운전하기
새 차를 살 때 하이브리드를 살 돈이 없다면 스틱 쉬프트 자동차를 고려해 볼만하다. 메뉴얼 기어 변환장치를 선택하면 가스 절약에 많은 도움이 된다.
3. 제한 속도를 지킨다.
60마일 이상 속도를 내면 연비가 나빠진다. 가스비를 절약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제한 속도를 지키는 것이며 물론 안전에도 도움이 된다.
4. 엔진 오일을 정기적으로 교체한다
엔진 오일이 탁해지면 끈적해지면 엔진에 무리를 주기때문에 많은 가스를 사용하게 된다. 엔진 오일을 정기적으로 교체하면 연비가 좋아진다.
5. 무게를 줄여라
트렁크에 있는 쓸데없는 무거운 짐을 줄인다. 100파운드의 무게가 갤론 당 연비를 2% 나쁘게 만든다.
6. 가장 좋은 루트를 택한다
잦은 정지와 언덕이 많은 도로는 많은 가스를 사용하게 마련이다. 좀 더 멀더라도 변화가 많은 도로를 피하는 것이 좋다.
7. 고속도로에서는 창문을 닫아라
고속도로를 달리면서 창문을 열어 놓으면 바람이 자동차를 드래깅하면서 연비가 낮아진다. 차라리 에어컨을 켜는 것이 더 경제적이다.
8. 개인적 용무를 묶어서 처리한다
잦은 운행을 하는 것보다 용무를 묶어서 한번에 길게 운행하는 편이 연비향상에 도움이 된다. 차가워진 엔진을 덮히는데 에너지 소모가 많이 되기 때문에 자동차를 짧게 여러번 운행하는 것 보다 길게 한번에 운행하는 편이 에너지 세이빙의 팁이다.
자동차 론은 딜러에서 하지 말자
가스 비용 다음으로 돈이 많이 들어가는 것은 자동차 대출금에 붙는 이자다. 자동차를 구입하러 딜러에 가기 전에 론에 대해 먼저 알아보는 것이 좋다. 딜러에서 론을 신청하면 보통 이자율이 높다. 따라서 회사가 속해 있는 크레딧 유니온이나 온라인상에서 저렴하게 제공하는 자동차 론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Bankrate.com이 권장할 만한 곳이다.
앞창문 성에 없애기
창유리에 낀 성에를 긁어 내기보다는 소독용 알코올을 뿌리는 편이 낫다. 알코올을 뿌리면 빠른 시간내에 성에가 없어지며 유리에 손상을 줄 염려도 없다.
차 문이 어는 것을 막으려면
추운 겨울 자동차의 문이 얼어붙는 것을 막으려면 차 문 라이닝에 WD-40를 뿌리면 걱정 끝. 겨울이 시작될 때 한번 뿌려두면 충분하다.
세차시 헤어 컨디셔너를 사용하라
세차를 한 후에 헤어 컨디셔너를 사용해서 자동차를 닦는다.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컨디셔너를 부린 후 5분후에 씻어 내면 왁싱을 한 효과를 줄 뿐 아니라 수분을 막아내는 역할도 한다.
가죽을 유연하게 하려면
의자가 가죽으로 되어 있다면 정기적으로 베이비 오일을 얇게 바르고 건조시킨다. 이렇게하면 가죽이 갈라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브레이크 교체시 주의사항
브레이크 수리 비용이 너무나 저렴한 광고를 봤다면 의심해 보아야 한다. 광고에서 $100 이라고 했다면 엉터리로 하거나 추가 비용을 촤지할 가능성이 높다. 일을 시키기 전에 노동비와 추가 비용이 포함된 최종 가격을 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현명하다.
부품을 확인하라
간혹 고약한 기술자들은 값싸고 저질의 자동차 부품을 사용하고 정품 값을 받기도 한다. 자동차 부품을 교체할때는 브랜드가 있는 부품을 사용하기를 권장하며 부품이 들어있던 박스를 보여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좋다.
트랜스미션 교체 종용에 속지 말자
트랜스미션이 작동하면서 약간의 금속이 깍여지는 것은 매우 당연한 것이다. 정비소에서 금속부스러기를 보여주며 트랜스미션을 교체해야 한다고 종용한다면 무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mkweekly@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