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Michigan Korean Weekly

[펀드의 종류]

Advertisements

위험(Risk)과 수익률(Return)의 관계
수익률이란 투자의 성과를 말합니다. 펀드투자수익은 금융자산의 이자와 배당에 따른 수익과 자산가격 상승으로 인한 수익으로 이루어집니다. 위험이란 투자자산의 가치가 평균흐름을 벗어나 투자자의 예상을 벗어나는 것을 말하는데, 단순한 손실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위험과 수익률의 관계는 어떠할까요? 동전의 양면과 같은 관계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워집니다. 동전의 양면처럼 위험과 수익률은 항상 함께 합니다.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상품은 그만큼 위험부담이 커지고, 저수익을 목표로 하는 상품은 그만큼 위험부담이 적어집니다. 한마디로 위험과 수익률은 정비례관계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투자자들의 최종 목표는 수익률을 최대한 늘리고 동시에 이에 따르는 위험부담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투자목적과 기간 그리고 위험감수율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의하여 자신에게 맞는 펀드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펀드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수익률 목표형
첫째로 고수익률 목표형 펀드가 있는데 이런 종류의 펀드는 단기간의 주가변동에 개의치 않고 장기간동안 펀드를 소유할 수 있는 투자자들에게 권장되는 펀드입니다. 이같은 펀드는 고수익률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그에 따르는 위험부담 역시 적지 않지만 장기간의 분산 투자로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장기간 투자의 원리는 무엇일까요? 같은 펀드에 장기간투자를 한 경우와 단기간 투자를 한 경우를 예로 들어봅니다. 김씨란 투자자와 이씨란 투자자가 같은 시기에 베스트 라틴어메리카 펀드(가명)에 돈을 투자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처음 3년동안15퍼센트 이상의 높은 수익률을 올리던 베스트 라틴어메리카 펀드가 4년째 되던해 -25% 의 수익률을 남기게 되자 당황한 김씨는 처음의 장기계획과는 달리 펀드에서 돈을 빼내지만, 반면에 이씨는 처음 계획데로 펀드를 계속 유지합니다. 그 다음해 펀드는 20퍼센트 이상의 수익률을 내고 또 다음해 역시 높은 수익률은 내어 결국 10년 후에는 18퍼센트(10YR-Average)의 수익률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이 경우 김씨는 결국 아주 작은 이익밖에 남기지 못하였지만, 이씨는 처음 계획데로 고수익을 남긴것입니다. 이같이 어느 기간에 투자하면 큰 이익을 볼 수 있지만 투자타이밍을 잘 못잡아서 다른 기간에 투자하면 손실을 보게됩니다. 그렇지만 그 기간을 늘려보면 좋을 때와 나쁠 때가 평균화 됩니다. 그러므로 이런 종류의 펀드에 투자를 할때는 단기간의 가격변동에 좌우되지 않고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국내 금융회사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국내 11개의 우량종목에 분산투자하였을경우 수익률을 낼 확률이 1년 투자시에는 66%, 3년 투자시에는 84%, 5년 이상 투자시에는 100% 이였습니다. 장기적으로 꾸준히 투자할수록 수익률을 낼 확률이 높아졌다는 말 입니다.

미국내 고수익률 목표형 펀드
현재 미국에 존재하는 펀드들중 대표적인 고수익률 목표형 펀드에는 International Fund, Small-Cap Fund, Real Estate Fund, Technology Fund 등이 있으며 같은 종류의 펀드라고 해도 각 회사마다 펀드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비교한후 구입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다음주에는 또 다른 형태의 펀드인 안전성 펀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전형 펀드
두번째로 안전형 펀드가 있습니다. 보통 안정형 펀드라고도 하는데 이런 종류의 펀드는 비록 수익률이 높지 않아도 원금손실의 위험부담이 적은쪽을 선호하는 투자자들에게 적합합니다. 투자자의 투자 목적에 따라 권장되는 펀드가 조금씩 다릅니다. 예를들어 원금보존을 굉장히 중요시여기는 투자자를 위해서는 주식(Stocks)보다는 채권(Bonds)이 훨씬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펀드가 좋습니다. Bond Fund 나 Income Fund의 경우는 전체 펀드 구성율의 90% 이상이 채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가 하락기에도 비교적 많은 영향을 받지 않는 편으로 아주 방어적인 형태의 펀드이기 때문에 위험이 적지만 그만큼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투자자가 원금보존을 중요시하지만 어느정도의 위험을 감수하며 적당한 수익률을 기대한다면 주식과 채권의 비율이 적당히 섞인 Balanced Fund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회사나 혹은 펀드의 종류에따라 펀드의 주식편입비율은 다르나 보통 주식40-60%정도와 채권 40-60%의 비율로 이루어집니다. 비교적 안전한 편이며 어느정도의 수익률도 기대할 수 있기때문에 Balanced Fund는 현재 미국에서 초보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펀드중 하나입니다. 다음은 투자기간에 따른 펀드 고르는법 입니다.

투자기간과 펀드
투자기간은 펀드를 고르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물론 투자자의 투자목적이나 투자경향에따라 어떤 종류의 펀드에 투자할 것인가가 결정되기도 하지만, 투자기간을 무시하고 펀드를 고른다는 것은 무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지난 주에도 설명되었듯이, 장기투자를 할 경우는 주가변동이 심한 고수익률 목표형 펀드에 투자하여도 오랜기간동안의 수익과 손해가 평균화되어 결국 어느정도의 수익률을 남길 가능성이 높지만 단기투자에서는 고수익률 목표형 펀드에 투자타이밍을 잘 못맞춰서 투자하였을 경우 손해를 볼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투자기간이 짧아질수록 좀 더 안전한 방어형 형태의 펀드가 적합합니다. 그럼 현재 미국에는 어떤 종류의 공격형 펀드와 방어형 펀드가 있을까요?

공격형 vs. 방어형
가장 대표적인 공격형 펀드로는 International Fund, Small-Cap Fund, Real Estate Fund, Technology Fund, Aggressive Portfolio Fund 등이 있으며 대표적인 방어형 펀드로는 Bond Fund, Income Fund, Large-Cap Fund, Conservative Portfolio Fund 등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개인마다 투자목적과 성향 그리고 계획하는 투자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의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펀드를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John Hancock 보스톤 지점
Chris Chun
Registered Representative
문의 : 978-257-7644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