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Michigan Korean Weekly

내 집 값 10% 올리는 5가지 방법

Advertisements

– 큰 돈들이지 않고 깨끗하게 정돈하는 것만으로도 OK

[주간미시간=김택용 기자 ] 미시간을 뒤덮은 눈이 녹고 꽃피는 봄이 오면 집을 사고 파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이다. 집을 팔 때 주변에 나와있는 집들보다 경쟁력있게 보이거나 시세를 잘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집 값을 더받기위해 수영장이나 선룸 또는 홈씨어터를 만들 필요는 없다. 투자한 만큼 집값을 올려서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꼭 손봐야 할 부분을 간과해 집값을 깍인다면 속상한 일이다. 집 값을 10%정도 올리는 5가지 방법을 컨쑤머 리포트 2월호가 정리했다.

1. 청소를 말끔하게 하자
집안 청소를 하는 것만으로 집값을 3-5% 올릴 수 있다. 청소가 안되어 있거나 불쾌한 냄새가 난다면 집을 팔 수없거나 제 값을 받을 수없다.

얼마나 깨끗해야 하냐고 묻는다면 직장 상사 부부가 저녁식사에 초대되어 올때 처럼 깨끗하게 하라고 전문가들을 충고한다. 청소를 직접할 수도 있지만 청소 전문업체를 고용(약 $2,500)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집안 정리를 할때 명심할 것은 복잡한 것을 없애고 주인의 개성이 남아있지 않도록 중화시키는 것이다. 전문 오가나이저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napo.net에서 검색하면 된다. 집안 상태에 따라 가격은 $600-$2,500 정도지만 투자할 가치가 있다. 집을 팔지 않더라도 이런 서비스를 받는 것도 좋다. 집안이 지저분하면 정신적으로 쉽게 피로해지기 때문이다.

오픈하우스를 할 때 손님들이 들어오기전에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열어 햇빛이 들어오도록하면 집안이 더 넓어보인다. 집안 내부의 모든 표면을 청소한다. 바닥 베큐밍과 벽의 먼지 털이는 기본이다. 벽구석에 거마줄이 있는지 여부도 점검해야 한다.

2. 부엌을 산뜻하게 꾸민다. (3~7% up)
‘부엌이 집을 판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부엌의 상태가 중요하다. 돈을 많이 안들이는 한도에서 기본적인 수리를 한다. 수도꼭지에서 물이 새거나 실내 전등이 흔들리거나 카운터탑에 탄자국이 있다면 치명적이다. 간단한 수리를 마쳤다면 소액을 투자해서 부엌벽을 새로 페인트하거나 캐비닛 하드웨어나 커튼을 고체하는 등 산뜻하게 손질한다. 부엌의 상태가 최악이라면 최대 5천 달러를 투자해서라도 눈에 거슬리는 것들을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화장실을 단장하자 (3% up)
바이어들은 살 집이 깔끔하고 잘 관리되어 있기를 기대하는데 특히 화장실은 더욱 그렇다. 욕조 가장자리를 새롭게 코킹하거나 바닥 타일 사이의 회반죽을 다시 하는 것은 매우 좋은 인상을 준다. 욕실 커튼을 밝은 색의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경수(hard water)를 쓰는 집은 녹이 많이 쓸 수 있으므로 녹이슨 것들은 모두 교체하는게 좋다. 거울이나 조명장치도 필요하다면 교체하면 더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화장실 바닥이 출렁거린다면 낭패다. 이럴때는 공사가 커지지만 비용은 비교적 적다. 바닥과 카운터탑을 교체하는데 비용은 약 $1,000 정도면 된다. 변기를 새 것으로 교체하는 것도바람직한 방법이다. 컨쑤머 리포트는 가격($100)과 성능 대비 Glacier Bay Dual Flush N2316(Home Depot)을 베스트 제품으로 꼽았다.

4. 부분적인 페인팅 (1~3% up)
페인팅만으로 집안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 하지만 4~5천달러를 들여 집안 전체를 페인팅할 필요는 없다. 때론 벽에 있는 낙서를 지우거나 방 한두개를 페인팅하면 충분하다. 사용빈도가 높은 부엌과 화장실은 새로 패인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페인트는 밝은색을 쓰는 것이 좋다. 보라색 침실이 있는 집은 팔기가 힘들다. 흰색이나 옅은 황백색이 무난하며 회색이나 베이지 색도 괜찮다. 이런 색상들은 너무 차갑거나 뜨겁게 보이지 않고 대부분의 가구들과 잘 어울린다.

페인트 가격은 갤론당 $30선이면 적합하다. 컨쑤머 리포트는 Behr Marquee Interior($43 Home Dopot)를 최고의 제품으로 꼽았다. 전문가를 고용하면 방 한개당 대개 $300정도로 예상하면 된다. 페인트만 잘해도 집값을 $2,000~$6,000은 더 받을 수 있다.

5. 주택 외관을 정비하자 (2~5% up)
구직 인터뷰를 하러 가면서 머리나 옷매무시를 정돈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집도 마찬가지로 상품 가치를 높히려면 기본적인 외관을 신경써야 한다. 잔디를 깎거나 지저분한 덤불을 트림하거나 정원 바닥을 새로 덮는 것은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준다.

금이 간 싸이딩이나 깨진 벽돌을 교체하는 등 소규모 수선만으로 충분하다. 파워 워싱으로 외벽을 청소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현관문이나 주변을 페인트로 터치업하는 것도 좋은 첫 인상을 주는 방법이다. 현관 앞에 꽃화분을 놓는 것도 좋다. 컨쑤머 리포트는 Valspar Dura ax Semi-Gloss($40/갤론)를 최고의 제품으로 꼽았다.

지붕의 상태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바이어들은 지붕이 얼마나 오래된 것이냐는 질문을 반드시하게 되어있다. 교체할 때가 되었다면 교체한 후에 파는 것이 바람직하다. 슁글은 보통 100 스퀘어 피트당 $75정도하며 워렌티가 다음 주인에게도 이전되는지 여부가 매우 중요하다.

외관 정돈이 잘 되어있다면 $4000~$10,000을 더 받을 수있다.

컨쑤머 리포트는 부동산 중개업자들이 주로하는 거짓말 형태에 대해서도 기술했다. 커미션이 높은 집을 사도록 유도하거나, 판매시 실제 받을 수 있는 가격보다 낮게 유도하거나, 학군이 실제보다 좋다고 하거나, 구매시 실제가보다 높게 사도록 유도하거나, 이웃이나 주택의 문제점을 바이어에게 모두 공개하지 않거나 축소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주택을 팔 욕심에 구매자 편에 서서 일하지 않는 중개사인지 나의 편에서 조언해주는 중개사인지 판단하는 것은 구매자의 몫이다.

mkweekly@gmail.com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