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남쪽으로 갔더니 캐나다가 나오네?
그렇다. 디트로이트의 남쪽으로 가면 캐나다 윈저가 나온다. 미국에서 유일하게 캐나다가 미국의 남쪽에 있는 곳이다.

2. 쑤퍼맨 아이스크림이 탄생한 곳
블루, 레드, 엘로우 삼색으로 된 쑤퍼맨 아이스크림은 미시간, 디트로이트에 있는 Stroh’s 아이스크림 회사에서 처음 만들었다.

3. Faygo의 고향은 디트로이트
소프트 드링크 Faygo는 디트로이트에 본사를 두고 있다. 1907년에 창업해 현재는 캐나다와 유럽에까지 수출하고 있다.

4. 민물이 바닷물보다 풍성한 곳
미시간은 3면이 호수로 둘러 쌓여있다. 달나라에서도 보이는 어마어마한 크기의 호수다. 파도가 치는 호수를 가진 미시간 주민들은 20시간을 달려 바다로 갈 필요가 없다. 바다 같은 호수에서 다양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5. UP은 지구상 보기드문 장관
미시간은 두개로 구분되어 있다. 그중 UP(Upper Peninsula)는 자연 경관이 절경을 이룬다. 화려한 호수변과 울창한 수림 그리고 고요한 적막감에 도취될 수 있다. 겨울 날씨는 매섭지만 여름에는 꼭 한번 가볼만한 곳이다.

6. 미시간 유턴(미시간 레프트)
미시간에는 미시간 유턴이라는 교통체계가 있다. 사거리에서 왼쪽으로 회전하지 않고 오른쪽으로 회전했다가 왼쪽 레인에서 유턴하는 방식인데 타지방에서 온 운전자들을 혼란스럽게 한다. 우드워드, 텔러그래프 로드, 8 마일 로드 등 미시간 주요 도로에서 볼 수 있는데 보다 빠른 교통 흐름에 도움이 된다.

UP에 사는 사람들을 Yoopers라고 부른다. U와 P를 각각 발음한 후 사람을 뜻하는 접미사 er을 붙인것이다. 혹독한 추위속에서도 번창하고 있는 강인한 사람들이다.

8. Mackinac을 어떻게 발음하죠?
로우 미시간와 어퍼 미시간을 잇는 곳에 있는 섬이다. Huron호 가운데에 있으면 길이는 약 5km이다. 자동차가 없는 섬으로 주요 교통 수단은 말이 끄는 달구지다. 이 섬의 이름을 제대로 발음하는 미국인이 적다. 매키넥(Mack-I-Nack)이라고 보이지만 ‘메키너(Mack-in-naw)’라고 발음한다.

9. Vernors가 만병 통치약?
1866년 디트로이트 약사에 의해 개발된 진저에일(생강 맛을 첨가한 탄산음료)인 Vernors는 많은 미시간 사람들에게 만병통치(?) 약 처럼 사용된다. 믿거나 말거나. 만병통치약은 아닐지라도 배가 아플때 효과가 있다는 경험담이 많다.

10. Door wall이 뭐예요?
미닫이문(sliding door)을 미시간에서는 door wall이라고 부른다. 타주에서 door wall이라고 하면 반응은… What?

11. 미시간 핫도그는 특별하다
고기가 든 토마토 코니 소스에 잘게 썬 양파를 얹고 머스타드 한 줄을 뿌려야 진정한 미시간 핫도그다.

12. 음료수 캔이 돈이라구요!
미시간에서 음료수 캔을 차창문밖으로 버리는 사람은 거의 없다. 자연을 사랑해서가 아니라 캔이 돈이기 때문이다. 미시간은 2004년부터 음료수 캔 버리는 것을 불법화했다. 음료수를 살 때 10센트를 더 지불했다가 리턴하면 10센트를 돌려주는 시스템을 도입한 결과 미시간은 한층 깨끗해졌다. 95%의 캔들이 회수되고 있기 때문이다. 타주에서도 따라해 보세요~

13. 블루와 그린 사이의 전쟁
미시간 대학(블루)과 미시간 주립대학(그린)의 라이벌은 미국내 최고다. 2015년 대학농구토너먼트에서는 미시간 주립대학이 전국적인 스팟라이트를 받고 있지만 미식축구에서는 미시간 대학(Go Blue)가 미시간 주립대(Spartan)을 68-33-5으로 앞선다. 양 학교의 풋볼 경기가 있을때 한 시간 가량 떨어진 앤아버(미시간 대학)와 이스트 랜싱(미시간 주립대)의 최대의 격전지가 된다.

14. 오하이오 스테이트는 언급도 마세요!
미시간 최대의 라이벌중에 오하이오 주립대가 있다.
오하이오를 놀리는 말로 ‘Oh how I hate Ohio State’이란 구호도 있다. 풋볼 경기가 끝난 후 앤아버 한 선술집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구호다. 미시간 대학팀이 졌다면 오하이오 주립대를 상징하는 빨간색 유니폼을 입고 앤아버에서 서정대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15. 라이온즈에 대한 끊없는 애정
베리 샌더스 은퇴 이후 하향길을 걷기 시작한 디트로이트 라이온즈 풋볼팀이지만 그래도 열렬한 팬층은 두텁다.

16. 디트로이트는 훌륭하다
디트로이트가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하지만 어려움이 깊을 수록 회복은 짜릿하다. 디트로이트 내부에선 많은 희망적인 일들이 꿈틀거리고 있다. 그러니 지나친 비난은 금물. 어려움을 헤쳐나가기 위해 인종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기운이 어느때보다 높다. 부동산 가격이 낮으니 투자할 좋은 기회다. Eminem, Journey 과 Kid Rock이 희망을 노래하는 디트로이트는 훌륭하다.

17. 요정(Trolls)들이 사는 미시간
미시간 주민의 대부분은 요정들이다. 로우 미시간에 사느 미시간인들을 troll이라고 부른다. 왜냐하면 멕키너 다리(Mackinac Bridge) 밑에 살기 때문이다.

18. 멕키너 다리는 공포의 다리
어퍼 미시간과 로우 미시간을 잇는 멕키너 브리지는 세계적인 현수교다. 바람이 불면 흔들리는 정도가 심해 운전해서 건너기 두려운 사람들을 위해 대신 운전해 주는 서비스도 제공된다.

19. 유커(Euchre)라는 게임을 아시나요?
유커라는 게임이 있다. 네 명이 하는 게임인데 가장 혼란스럼 게임이다. Jacks가 하이 카드이고 이기는 패가 수시로 바뀐다. 룰이 복잡한 이 게임은 술이 취한 상태로 해야 제격이다. 미시간 사람들만 할 수 있는 게임이다.

20. 11월 15일은 성스러운 날
헌팅 시즌이 시작되는 이날이 되면 꾀병을 부리고 직장이나 학교에 빠지는 사람들이 속출한다. 사슴 사냥이 끝난 뒤 이들은 건강한 몸으로 돌아온다. 신선한 사슴고기를 먹은 탓일까?

21. liquor store가 아니예요.
미시간에서는 주류판매점을 liquor store 라고도 하지만 Party Store라고도 한다. 파티를 가기 위해서는 liquor가 필요하니까요~.

22. 저급 맥주는 사절
미시간에는 100개가 넘는 맥주 공장이 있다. 그래서 어디를 가건 자가제(自家制) 맥주를 파는 선술집이 있다. 미국에서 최고의 맥주를 마실 수 있는 곳이 미시간이다. 주요 맥주 공장으로는 Founder’s(그랜드 래피즈), Bells(게일스버그), Perrin(Comstock Park), Dark Horse(Marshall), Oddside(Grand Haven), Our Brewing Company(Holland), Greenbush(Sawyer)와 Arcadia(칼라마주, 배틀크릭) 등이다.

23. 어디서 왔냐고 물으면 손바닥을 보여주지요.
미시간에서는 어느 지역 출신이냐고 물으면 오른손바닥을 들어 보이며 왼손가락으로 집어 보여 준다. 미시간이 오른손바닥 처럼 생겼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시간을 Mitten State(벙어리 장갑 스테이트)라고 부르기도 한다.

24. Don’t mess with Michigan
미시간의 겨울이 가혹해서인지 미시간인들은 강인하다.
미시간인들은 단결도 잘한다. 미시간의 여름은 환상적이다. 텍사스의 선샤인이나 캘리포이나의 야자수와도 바꾸기 싫다. 미시간을 잠시나마 떠나 본 사람들은 미시간이 얼마나 그리운 곳인지 알게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