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MKW 머니톡] Endowment가 머니?

(119) Endowment가 머니?

Endowment(기부)는 비영리 단체가 재정 기부를 받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재정 도구다.

대학, 박물관, 재단, 교회, 자선 단체 및 병원과 같은 조직이 종종 자선 목적으로 기금을 모으기 위한 방법이다. 엔다우먼트 기부의 돈은 엔다우먼트 기금에 들어간다. 비영리 단체는 일반적으로 엔다우먼트 기부금을 직접 쓰지 않는다(일부 예외가 있음). 대신 그들은 엔다우먼트의 돈을 투자해서 얻은 이자와 이익을 사용하여 자선 활동을 지원한다. 엔다우먼트 기금의 목표는 조직과 기부자의 우선순위와 프로젝트에 돈을 쓰도록 투자를 늘리는 것이다.

엔다우먼트의 가장 일반적인 예는 대학에서 만든 것이다. 예를 들어, Harvard University는 2019년 초 현재 총 390억 달러로 미국에서 가장 큰 대학 기부금 기금을 관리한다. 기부금이 수익을 만들면 조직은 그 돈을 학생 장학금 및 재정 지원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엔다우먼트는 고금리 저축예금과 같지만 함정이 있다. 즉 저축 계좌에 넣은 돈을 쓸 수 없는 경우와 같다. 대신, 당신은 이자로 번 돈만 쓸 수 있는 것이다. 좋은 소식은 처음에 투자한 돈이 항상 거기에 남아 있으면서 이자를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엔다우먼트의 종류는 무엇?

(1) 무제한 기부(Unrestricted endowments)는 조직에 완전한 재량권을 부여한다. 이 배열에서 펀드를 관리하는 조직은 원금과 수익 모두에 대해 무엇을 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펀드를 어디에 투자할지, 얼마를 저축할지, 얼마를 쓸지, 그리고 어떤 목적으로 쓸지 선택할 수 있다.

(2) 제한된 엔다우먼트(Restricted endowments )에는 무제한 엔다우먼트보다 훨씬 더 많은 제한이 따른다. 예를 들어, 엔다우먼트가 제한된 조직은 원금을 지출할 수 없다(적어도 엔다우먼트가 영구적으로 제한된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음). 그들은 투자 수익만 사용할 수 있다. 수익도 기부자가 원하는 만큼만 사용할 수 있다.

(3) 기간 엔다우먼트(Term endowment)가 있는 조직은 일정 기간 동안 원금을 기금에 보유해야 한다. 해당 기간이 지나면 조직은 원금을 자유롭게 인출하고 지출할 수 있다.

(4) 준 기부금(Quasi endowments)은 특정 목적에 봉사하는 기부금이다. 일반적으로 원금은 기금에 남아 있고 수입은 기부자가 원하는 모든 원인에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기증자는 엔다우먼트의 목적을 미리 명시한다. 예를 들어, 기증자는 장학금을 위해서만 사용하겠다는 계약 하에 엔다우먼트를 대학에 기부할 수 있다.

엔다우먼트의 장단점은?

엔다우먼트는 비영리 조직이 새로운 기부에만 의존하지 않고 운영 비용으로 기부를 통해 지속적인 수입을 올릴 수 있는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엔다우먼트 기금이 시작되면 조직은 결국 수익을 보게 된다(적절하게 투자되고 시장 상황이 우호적이라고 가정). 엔다우먼트는 일관성 없는 기부와 불안정한 예산을 갖고 있는 조직에 안정성을 제공할 수 있다. 자선 단체를 위한 비상 기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엔다우먼트는 또한 일종의 지위 상징이기도 하다. 엔다우먼트가 있는 조직은 잠재적인 기부자를 유치하거나 감명을 줄 수 있다. 결국, 조직은 돈이 많고 장기간 사용할 계획이 아닌 한 일반적으로 엔다우먼트를 설정하지 않는다.

동시에 엔다우먼트에도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기부금이 사용되는 방식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하버드와 예일과 같은 대학은 수십억 달러의 기금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학생 등록금을 계속 인상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자선 단체의 주요 목표는 일반적으로 배고픈 사람들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것부터 양질의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것까지 긴급한 사회적 요구를 해결하는 것이다. 자선 단체에 기부하는 사람들은 그 돈이 몇 년 또는 수십 년 동안 유지되는 기부금이 아니라 즉각적인 대의를 위해 사용되기를 원할 가능성이 더 크다. 그리고 적은 예산으로 운영되는 소규모 조직의 경우 엔다우먼트의 초기 비용이 장벽이 될 수 있다.

주목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점은 기부금이 다른 투자와 마찬가지로 시장 상황에 취약하다는 것이다. 투자는 시장 성과에 따라 증가하거나 축소된다.

엔다우먼트와 재단의 차이점은?

재단은 종종 보조금을 수여함으로써 자선 활동에 봉사하는 일종의 면세 조직이다. 엔다우먼트와 재단은 둘 다 개인 또는 공공 자선 기부를 위한 투자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사하다. 그러나 목표와 운영 방식을 포함하여 여러 면에서 다르다.

예를 들어, 엔다우먼트는 오랜 기간 동안 존재하도록 되어 있다. 한 세기가 훨씬 넘는 기간 동안 존재해 온 대학 기부금이 좋은 예이다. 초기 기부자는 사라질 수 있지만 엔다우먼트는 계속된다. 이에 비해 재단의 수명은 짧을 수 있다.

재단에는 일반적으로 엔다우먼트와 같은 제한이 없다. 엔다우먼트는 특정 목적(예: 장학금)을 지원하기 위해 존재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재단은 자금을 어디에 사용할지에 대해 더 많은 재량권을 갖는다.

재단에 제한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면세 조직에 적용되는 세금 및 기타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사설 재단은 면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자산의 공정 시장 가치의 5%를 매년 분배해야 한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