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MKW 머니톡] Balance Sheet이 머니?

(131) Balance Sheet이 머니?

대차 대조표는 자산, 부채 및 주주 자본을 포함하여 재무 상황의 스냅 샷을 제공하는 회사에서 만든 중요한 재무 제표다.

균형 잡힌 저울을 생각해 보자. 대차 대조표는 어느 시점에서나 완벽하게 균형을 이루는 저울과 같은 재무 방정식이다. 이것은 가장 널리 인용되는 재무제표 중 하나이며 회사의 총 자산(소유량)의 가치를 부채(장기 부채, 미지불 청구서 등)와 자기자본의 합과 같은 회사의 총 자산(회사가 소유한 것)의 가치를 보준다.

분석가와 투자자는 대차 대조표를 사용하여 회사가 성장과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하는 자금 출처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다.

실제 사례를 살펴보자. 2018년 9월 29일에 끝나는 회계 연도의 Apple 대차 대조표: $366B(자산) = $259B(부채) + $107B(주주 자본). Apple의 자산에는 캘리포니아에 있는 멋진 본사 건물, 귀중한 특허, 막대한 현금 등이 포함된다. 부채에는 다른 사람에게 빚진 돈이 포함된다. 그리고 그 주주 자본은 둘의 차이다.

간단히 말해 대차 대조표는 폴라로이드 카메라로 회사의 재무 초상화를 찍는 것과 같다.

한 시점에서 찍은 스냅샷으로 자산 가치(회사가 소유한 금액), 부채(회사에 빚진 금액), 자기자본(주주가 얼마를 부담할 것인지)을 보여줌으로써 회사의 건전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론적으로 회사가 문을 닫거나, 부채를 상환하거나, 자산을 매각한 경우 주식에 대한 대가를 받는다. 이 기본 재무제표에서 자산은 항상 부채와 자본의 합과 같다.

대차 대조표를 어떻게 읽나?

공개 회사는 규제 기관(미국의 증권 거래 위원회와 같은)에 의해 분기별로 일반 대중에게 특정 재무 업데이트를 제출해야 한다. 대차 대조표는 필수 공개 내용 중 하나다. 일반적으로 회사의 투자자 관계 웹 페이지에 게시되는 분기별 수익 보고서에서 찾을 수 있다. 반면 민간 기업은 재무 정보를 공개할 필요가 없다. 그들은 대차 대조표를 이사회 및 일부 최대 주주에게만 공유하는 경향이 있다.

대차 대조표 방정식에는 자산, 부채(회사가 빚진 금액)와 자기 자본(기본적으로 회사의 순 가치 또는 자산과 부채의 차이)과 같은 세 부분이 있다.

이 식을 보면 자산이 총 부채와 총 주주 자본과 동일한 가치를 가짐을 알 수 있다. 대차 대조표에서 자산과 부채는 일반적으로 현금으로 쉽게 변환할 수 있는 순서로 나열되며, 재무 용어로는 “유동성”으로 표현된다. 자산은 일반적으로 유동성이 가장 높은 것(현금 또는 현금으로 전환하기 쉬운 것)에서 유동성이 가장 낮은 것(토지나 부동산과 같이 현금으로 전환하기 가장 어려운 것) 순으로 정렬되는 반면 부채는 단기에서 장기 의무로 구성되는 경향이 있다.

대차 대조표를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는 무엇?

대차 대조표는 투자자를 위한 도구 상자를 갖는 것과 같다.

한 가지 예는 부채 대 자기자본 비율이다. 이는 회사의 총 부채를 주주 자본(회사가 문을 닫거나 자산을 매각하거나 부채를 상환할 경우 주주 지분 가치)으로 나누어 계산된다. 투자자가 회사의 자본 구조가 부채 또는 주식 자금 조달 쪽으로 기울어지는 방식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타 재무 분석 비율은 대차 대조표에서 직접 정보를 가져온다. 이는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나뉜다.

활동 비율: 활동 비율은 현금과 미지급금(지급해야 하거나 지불해야 하는 돈) 및 미수금(돈 그것은 회사에 빚진 것)과 같은 재원을 가지고 얼마나 수익을 잘 올리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재무 건전성 비율: 이 유형의 비율은 회사가 채권자 상환(도산 방지를 위해)과 같은 의무를 얼마나 잘 충족할 수 있는지, 그리고 회사 운영에 자금을 제공하는 자금 출처를 반영한다. 재무 건전성 비율의 한 예는 단기 재무 건전성 및 유동성의 척도인 운전자본 비율(또는 “유동 비율”이다. 회사가 단기 현금으로 단기 재무 의무를 얼마나 쉽게 충족하는지를 보여준다.

대차 대조표가 도움이 되는 이유는?

대차 대조표는 회사가 비용을 지원하는 방법과 회사가 얼마나 효율적으로(또는 비효율적으로) 운영되는지에 대한 핵심 통찰력을 제공하는 세가지 도구중 하나다. 다른 두 가지 주요 재무 제표는 회사 재무 상태의 다른 요소를 강조하는 손익 계산서와 현금 흐름표이다. 대차 대조표는 투자자가 회사의 재정적 안정을 빠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채권자와 대출 기관에도 유용하다. 이 방정식은 대출 기관(예: 은행)이 기업에 크레딧을 제공해야 하는지 또는 기존 크레딧을 해당 회사에 돌려야 하는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대차 대조표로 할 수 없는 것은?

대차 대조표는 매우 유용할 수 있지만 주의 사항이 있다.

과거 거래: 대차 대조표는 회사의 스냅샷이지만 과거에 취득한 자산과 같이 이미 발생한 재무 이벤트만 반영한다. 결과적으로 이것으로 미래를 예측하지 못한다. 그러나 분석가와 투자자는 회사의 잠재적 궤적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로 사용할 수 있다.

제한된 자산 포함: 자산은 대차 대조표 방정식의 한 측면이다. 그러나 거래에서 회사가 취득한 자산만 자산 계산에 통합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영업권은 대차 대조표에 보고되며 그 중 일부는 무형 자산이다. 여기에는 회사 브랜드 또는 독점 기술의 가치가 포함될 수 있다. 단점은 이러한 무형 자산의 가치를 정확하게 정량화할 수 없다는 것이다.

자산 평가: 토지나 부동산과 같이 거래를 통해 취득한 장기 자산의 경우 대차 대조표에 사용되는 장기 자산의 가치는 거래 가격에서 감가상각 누계액을 뺀 값이다. 자산이 사용되는 기간 동안 항목이 회계 기간(예: 1년) 동안 비용으로 반영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10년 동안 지속되는 $10,000 스무디 기계의 감가상각 비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산이나 토지의 시장 가치가 증가하더라도 10년 동안 회사에 매년 $1,000 비용이 드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회사의 토지와 건물은 대차대조표 방정식에 반영된 것과 훨씬 다른 시장 가치를 가질 수 있다. 이는 자산이 매각될 때 설명되며 “자산 매각으로 인한 손익(gains or losses from asset sales)”이라고 한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