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간

에너지 비용 절감하는데 많은 돈이 들어간다

미시간의 그린뱅크가 도울 수 있다

 

[랜싱=주간미시간] 김택용 기자 = 미시간에서 전기 사용료는 저렴하지 않다. 가정 난방도 마찬가지다.

미국 에너지 정보 관리부(US 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에 따르면 미시간 주민들은 중서부에서 가장 높은 전기비를 내고 있으며 미국 전체에서 14위에 해당된다.

청구서를 낮추는 확실한 방법 중 하나는 가정이나 회사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거나 재생 에너지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이다. 그렇게하면 기후 변화를 야기하는 탄소 배출도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러나 절연체를 설치하거나 지열 또는 태양열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도 저렴하지 않다. 가정용 태양 전지 패널 설치만으로도 1만 달러 이상을 소비해야 한다.

이것이 Michigan Saves가 해결하려고하는 문제다. 미시간 공공 서비스위원회(Public Service Commission)로부터 650만 달러의 교부금을 받아 2009년에 만들어진 이 비영리 단체는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려는 사람들이 겪는 장애물을 덜어주기 위한 일을 하고 있다. ‘녹색 은행’ 역할을 하는 Michigan Saves는 부동산 소유자, 대출 업체 및 공공 시설을 연결하여 클린 에너지 프로젝트에 자금을 공급한다.

Michigan Saves는 1억 7500만 달러 상당의 주거 및 상업 프로젝트를 수립했으며 대부분의 미시간 카운티에서 13,700개 이상의 대출을 제공한다. 2023년까지 10억 달러의 자금 조달을 목표로하고 있다.

 

다음은 Michigan Saves의 CEO Mary Templeton과 나눈 질의 응답 내용이다.

기자 : Michigan Saves는 어떤 일을 하나?

템플턴 : 공공 서비스위원회(Public Service Commission)에서 받은 기금으로 채무 불이행 대출자를 보호해준다. 우리는 보다 나은 금리와 장기 대출 조건을 제시 할 수 있으며, 대출 자격이 없는 개인도 도울 수 있다. 우리는 대출 기관이 해오던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있다.

기자 : 에너지 세이빙 플랜이 왜 그렇게 매력적이지 않을까요?

템플턴 : 집에 고효율의 보일러, 단열제 또는 태양 전지 패널을 설치하려고 한다면 그 비용을 지불하는 데 수 년이 걸린다. 장기간 대출을 해준다면 투자할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기자 :이 프로그램은 집주인에게만 적용됩니까? 임대 주택 옵션은 어떻게됩니까?

템플턴 : 이 프로그램은 주택 소유자, 기업주, 비영리 단체 또는 시립 시설에서 이용할 수 있다. 건물을 가진 사람은 누구나 가능하다. 주택의 경우에는 우리의 집주인에게 차용이 가능하므로 세입자는 이러한 유형의 에너지 효율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기자 : Michigan Saves는 융자금을 공과금 청구서에 첨부하는 요금 청구 융자(on-bill financing)와 같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까?

템플턴 : 홀랜드가 최근에 요금 청구 융자 프로그램을 시행했다. 우리는 그들이 계약자 네트워크를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왔다. 2014년 의회는 홀랜드와 같은 지방 자치 단체가 그러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허용했으며, 2016년에는 에너지 회사들이 유사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우리는 주 전역의 모든 에너지 회사를 통해 요금 청구 융자 프로그램을 설정하려는 야심찬 목표를 갖고 있다.

Michigan Saves CEO 메리 템플턴

기자: 그린 뱅킹을 넘어, Michigan Saves가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해 중심역할을 하는 것처럼 들립니다.

템플턴 : 우리는 지속적으로 장애 요소 제거에 집중하고 있다. 우리는 비영리 단체 및 지자체 그리고 에너지 회사들로부터 이러한 프로젝트를위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있는 이유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있다. 우리는 대출 포트폴리오에 새로운 파트너를 추가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기자 : 그 장벽의 몇 가지 예가 무엇입니까?

템플턴 : 우리는 affordable housing properties(국가 보조 주택)를 돕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많은 주택들이 HUD(미국 주택 도시 개발부)에 소속되어 있으며, HUD는 그들의 재산에 담보권이 추가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담보권없이 20년 정도의 장기 대출을 제공 할 수있는 대출 기관을 찾았다. 우리는 곧 그 프로그램을 시작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우리는 또한 특정 비영리 단체나 교회들 처럼 태양열을 추가하고 싶지만 연방 투자 세액 공제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를 알고 있다. 한 대출 기관은 세액 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지분 투자자와 함께 일하면서 부동산 소유자의 비용을 절감하기도 한다.

기자 : 일부 Michigan Saves 대출 프로그램은 특정 신용 점수 이하의 사람들에게는 공개되지 않는다. 신용 점수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이 인종적 불합리에 근거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데 그런 사람들도 구제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

템플턴 : 이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있다. 빈곤층에 있는 사람들이 소득에 비해 높은 비율의 유틸리티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이런 경우에 합리적인 방식이 바로 청구서 수신 프로그램(on-bill program)이다. 홀랜드 시는 12개월의 청구서 지불 내역을 살펴보고 늦게 지불하지 않는 한 자격을 준다. 우리는 소득이나 신용 점수를 보지 않는다. 또한 청구서 수신 프로그램은 최대 15년 동안 융자를 제공하므로 지불이 좀 더 용이해 질 수 있다.

기자 : 그레첸 위트머 미시간 주지사는 미시간주의 탄소 배출을 줄임으로써 온난화 예방에 기여하고 자 한다. Michigan Saves가 장려하고 있는 에너지 세이빙 정책이 충분한 관심을 얻지 못한다고 생각하나?

템플턴 : 물론 더 많이 알려지고 싶다. 미시간 주민들이 모두에게 이로운 정책에 참여할 수 있을까에 대한 토론이 있다. 가장 저렴하게 만들 수 있는 에너지를 왜 사용하지 않을까에 대한 의문이 있다. 이것은 기후 변화에 대한 개인의 감정이나 이해도와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적용될 수 있다.

mkweekly@gmail.com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iscover more from Michigan Korean Weekly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