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바이든, 코로나 기원 추가 조사 지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기원에 관한 추가 조사를 지시했다. 미국과 중국 간에 또다시 갈등이 예고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이 26일 성명을 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기원에 대해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두 배의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미 정보당국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코로나바이러스가 동물에서 유래했다는 가설은 물론, 중국 우한바이러스연구소에서 나왔을 가능성까지 모두 포함해 조사를 지시했는데 이달 초, 미 정보당국의 보고를 받았지만, 정보당국의 결론이 엇갈린다며 추가 조사를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에서, 정보기관 2곳은 동물에서, 1곳은 중국 우한바이러스연구소에서 유래했다는 결론 쪽으로 기울어 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모두 중간 이하의 신뢰도였고, 어느 한쪽 가능성이 충분히 높다고 볼 수도 없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정보기관들이 판단에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갖지 못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90일 동안 정보를 좀 더 수집, 분석해 분명한 결론에 더 가까이 갈 수 있도록 노력을 배가해달라고 요청했다요. 추가 조사 대상에는 중국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도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에서, 미국은 전 세계 파트너들과 계속해서 협력해 중국이 완전하고 투명하며, 증거에 기반을 둔 국제조사에 참여하고 모든 관련 자료와 증거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압력을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요 매체들은 특히 바이든 행정부가 실험실 기원 가능성까지 조사 대상에 넣은 것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 실험실 기원설이 다시 부각되고 있다. 미국의 보수 언론인 ‘월스트리트저널’이 최근 정부보고서를 인용해, 코로나바이러스 최초 보고 직전인 2019년 11월, 우한연구소에서 근무하던 연구원 3명이 고열 등 코로나 유사 증세로 병원 치료를 받은 사실이 있었다고 보도하면서 실험실 기원설이 재점화됐다.

실험실 기원설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때부터 나오던 이야기다. 트럼프 행정부는 코로나 사태의 직격탄을 맞으면서 중국과 세계보건기구(WHO)에 철저한 코로나 기원 조사를 촉구했었다. 당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여러 가능성의 하나로, 고의는 아니지만, 실수로 실험실에서 나왔을 수도 있다고 말해 중국의 반발을 일으킨 바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최근 이에 관한 입장을 내놨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미국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제 가능성이라는 말을 빼도 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바이러스가 실험실에서 나왔다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주장했다.

세계보건기구(WHO)도 올 초 코로나 기원 조사를 했다. 중국은 줄곧 국제사회의 조사 요구를 수용하지 않다가 올해 초 WHO 조사단의 입국을 허용했다. WHO 조사단은 현지 조사 후, 몇 가지 가능성을 내놨지만, 코로나바이러스가 실험실에서 유출됐을 가능성은 매우 낮다며 부정적인 결론을 내린 바 있다. 

미 정보당국에 석 달의 시간이 더 주어졌는데 이번에는 확실한 결론이 나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중국 정부의 협조가 관건지만 중국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기원지로 지목받는 것에 불쾌감을 표시하며 반발하고 있어 새로운 정보가 나오기는 힘들 거라는 관측이다.

중국은 이번 바이든 대통령 측 발표에 대해 ‘이미 국제적인 전문가들이 중국의 실험실에서 바이러스가 시작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과학적 결론을 내렸다’며 반발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7일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이 아무런 근거 없이 코로나 사태를 중국의 책임으로 돌리고 있다며 이는 과학을 존중하지 않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VOA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iscover more from Michigan Korean Weekly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