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간 Special

전기 도둑질, 생각지도 마세요!

– 익발 씽 디트로이트 에너지 아시안 담당 인터뷰에서

[디트로이트=주간미시간] 김택용 기자 = 4월 16일자 디트로이트 뉴스 일간지 1면에는 “전기세를 내지 못하는 디트로이트 시민들이 무모하고도 위험한 행동”을 한다는 기사가 실렸다.
여기서 무모하고 위험한 행동이라고 한 것은 바로 전기를 훔치는 행위를 일컷는 말이었다. 일만인들은 전기를 어떻게 훔칠 수 있을까 의아해 할 지 모르지만 3월경에 디트로이트 Bangor Street에서 일어나 3명의 어린이가 목숨을 잃은 화재 사건도 전기를 훔치려고 불법적으로 전기선을 연결하여 일어난 사건이었다.
전기세를 내지 못해 단전이 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본보가 단전 고지서를 받은 한인들을 구제하기 위해 DTE와 특별 월페이먼트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로 했다는 기사가 나간후로 여러명의 한인들로 부터 도움을 요청하는 전화를 받은 바 있다.
대부분의 경우 DTE 마케팅부의 의 아시안 사회 담당자인 익발 씽의 도움으로 처리가 되었으나 불경기로 인해 전기세까지도 부담이 되는 실정이 더욱 심각해 지고 있다.
익발 씽 씨는 “그래도 전기를 훔치려는 행위는 엄연한 범죄행위로써 상황을 악화시킬 뿐”이라고 말하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구제를 요청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미시간에서는 시니어(62세 이상)들과 빈민자들을 위해 12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전기가스 서비스를 중단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  등록하면 겨울 기간동안에는 적은 비용을 매달 지불하면서 전액 지불을 연장할 수 있다.
DTE는 또 매년 가을철이 되면 정부가 제공하는 전기비 보조 프로그램, 재정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The Heat and Warm Fund 재단은 마년 Cents for Energy와 WWJ Radio 950에서 주최하는 Winter Survival Radio Thorn 행사를 통해 보조금 마련을 위한 기금을 조성한다.
전기를 훔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적발시 미시간법에 의해 기소될 수 있으며 벌금이나 감옥형을 받을 수 있다. 무엇보다도 고압 전선에 감전되어 사망할 수 있으며 전문 지식이 없이 불법적으로 연결된 전기선은 대형 화재의 원인이 된다.
미터기를 불법적으로 열고 전기선을 따서 쓰는 경우도 불법이다. DTE는 전기 도둑으로 인해 야기되는 화재 및 누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전기 미터기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DTE는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모든 DTE 가입자들을 위한 서비스 
* Shutoff Protection Plan:  전기나 가스를 많이 쓰는 겨울철에 많이 내야하는 전기가스비를 조정하여 겨울철에 낼 비용을 여름철로 전가하는 프로그램이다.
* United Way 211: 211번에 전화를 걸어 유나이티드 웨이에게 어려움을 호소하는 방법이다.
* Credit Counseling: $300 이상의 전기세 잔고가 남아있다면 DTE가 지원단체인 GreenPath 서비스와 연결하여 2년간 나누어서 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Double-Notice Protection Program: 본인 이외 인친척이나 친구들에게 단전 고지서를 보내게 하여 리마인드를 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단전 고지서를 대신 받는 사람들에게는 재정적인 책임이 없다.
* Medical Emergency: 의료 사고가 있을 시에는 최고 21일까지 단전을 연기할 수 있다.
* 군인 가족을 위한 단전 연기: 최고 90일까지 연기 된다.
저소득자들을 위한 서비스 
저소득자 자격에 대해 혼동될 수 있다. 연간 수입액이 높아도 가족수가 많으면 등록이 가능할 수도 있으니 해당국에 문의하는 것이 좋다.
* Case Management Plan: 미지불액이 $750 이상이면 크레딧 카운셀링을 받을 수 있다.
* Earned Income Tax Credit and Home Heating Tax Credit: CPA에 연락하거나 800-477-4747에 전화하여 세금보고를 무료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 State Emergency Relief Program: 1회에 한해 또는 1년에 1회에 한해 정부로 부터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DTE는 한인 사회를 상대로 전기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과 전기세를 구제받을 수 있는 방안들을 설명하는 세미나를 열 계획을 갖고 있다. 미시간 상공회의소, 세탁인협회, 뷰티협회를 중심으로 이루어 질 방침이다.
알아둘만한 긴급 서비스 전화번호
정전 및 전기 사고 신고 : 800-477-4747
가스 누출 및 가스 사고 : 800-947-5000
커스토머 서비스 : 800-477-4747
전기 도둑 신고 : 800-441-6698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