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백영주의 부동산 따라잡기 : 혼동하기 쉬운 부동산 용어

주택 거래나 융자를 신청할 때 불필요한 오해나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관련 용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부동산 거래시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다음과 같이 자주 쓰이는 용어의 뜻을 정리해 본다.

Appraisal(감정)
Appraiser(감정사)가 자신의 전문 의견을 첨부하여 부동산 자산가치를 평가하고, 평가의 이유를 설명한 보고서를 Appraisal(감정)이라고 한다. 이 Appraisal은 현 시장의 매물(On the Market), 현재 매매 거래가 진행중인 부동산(Sale Pending), 이미 매매 된 부동산(Sold), 매매하고자 시장에 리스팅되었으나 어떠한 이유로든 매매가 성립되지 않은 부동산(Expired)을 모두 비교하여 가장 적절한 감정가격을 설정하여 주는 역할을 한다. 감정보고서에는 해당 부동산의 종류, 크기, 연령, 위치 뿐만 아니라 내부 구조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및 재산 보고서가 첨부되어 있다.

Buyer’s Market(구매자 시장)
공급이 수요에 비해 많기 때문에 구매자가 유리한 입장에서 가격을 흥정할 수 있는 상태.

Closing 
글자 그대로 마지막 문을 닫는 것을 의미한다. 즉, 모든 부동산 거래 절차 중 마지막으로 부동산의 모든 매매가 서류상으로 완전히 종결되고 해당 부동산 매입자의 법적 소유권이 실제로 실행 되기 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CMA 
Comparative Market Analysis
혹은 Competitive Market Analysis의 줄인 말로 비교감정이란 뜻이다. 이 CMA는 비슷한 조건과 환경을 가진 최근에 팔린 부동산 및 팔려고 내놓은 부동산의 가격을 기준으로 여러가지 면을 비교하여 지금 원하는 부동산의 가격을 책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Condition or Contingency
한마디로 ‘조건’이란 뜻이다. 소유권이 이전되기 전에 해당 부동산의 결함이나 상태를 수리, 수정하도록 요청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는 대출이 이뤄지기 전에 은행측이 요구하는 바이어의 크레딧 한도에 맞도록 바이어의 자격조건을 맞추는 행위를 의미한다. 이 행위에는 직장 재직 증명서, 수입 증명서, 세금 보고서 등을 포함한다.

Credit Report
신용보고서를 의미하는 것으로 Buyer가 은행에서 부동산 구입에 필요한 대출을 받을 때 대출 가능 여부를 파악하는 아주 중요한 자료이다. Credit Report는 그 동안의 금융 거래상황이나 직장, 거주지 이전 등 해당인의 개인역사를 기록한 보고서이다. 그 결과는 점수로 평가가 나는데 대체로 700점 이상일 경우에는 대부분의 부동산 구입에 큰 문제가 없다.

Deposit, Earnest Money
처음 부동산을 계약할 때 내는 계약금으로 바이어가 셀러에게 자신의 신중한 매입의사를 확정하고자 계약 초에 지불한다. 이것은 나중에 종료 절차시 Down Payment의 일부 선불금 역할을 한다.

Down Payment
부동산 구입시 Buyer가 총 부동산 가격에서 은행에서 빌린 융자 액수를 제외하고 현금으로 지불하여야 하는 금액을 말한다. 이것은 바이어의 크레딧에 따라 최소한 총 부동산 가격의 몇 %를 해야 하는지 결정이 되는데 주택 구입시는 일반적으로 5%-10%선에서 하기도 하지만 20% 이상을 하기도 한다.
그 이유는 Down Payment를 20%이상 할 경우에는 Mortgage Insurance를 따로 구입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Mortgage Insurance란 주택 소유주의 채무 불이행시 융자기관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한 보험이다.

MLS(Multiple Listing Service) 브로커들을 위해 매물로 나온 주택의 정보를 모으고 분배하는 서비스.

Preliminary Title Report
매매 혹은 융자가 이루어지기 전 현재의 부동산 소유권 상태를 보여주는 보고서이다. 이 보고서에는 해당 부동산에 대한 저당권, 전 주인의 매입가격, 건축 연도 등 모든 매매 기록 및 저당 기록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Pre Qualification Letter
융자 금액을 신청할 수 있는 기본 소득과 신용 요건을 갖추고 있음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로써 융자기관에서 해 주는 서류.

Secondary Financing
(제2 저당, 하위저당) 이미 저당잡혀 있는 부동산을 따로 담보로 잡히고 돈을 빌리는 것.

Seller’s Market(판매자 시장)
수요가 공급에 비해 많기 때문에 판매자가 유리한 입장에서 가격과 조건에 맞는 구입자를 고를 수 있는 시장.

Title Insurance
소유권 사기 행위 방지 보험.

백영주 부동산
Realtor, ABR., GRI.
Multi-Million Dollar Sales Club, Top 25 Individual of 2006, Re/Max New England, Re/Max Platinum Club, Association of Board of Realtors, National Association of Realtors, Massachusetts Association of Realtors, Re/Max International, Boston Real Estate Board.
연락처:
Direct (978)239-0141
E-mail: clara.paik@remax.net
Website: clarapaik.com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